[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HS Ad 기사입력 2024.06.05 12:00 조회 447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예요.
 
작성자는 라이즈의 '원빈'의 무대 영상을 보며 해당 트윗을 작성하였고, 약 4,800회 알티가 되며 화제가 됐어요. 하나의 주접밈으로 자리 잡으며 특히, 아이돌팬이 좋아하는 가수의 영상을 보며 '이런 영상이 무룐데 편의점 비닐봉지는 왜 유료냐!'라고 외치곤 해요.




주접밈 외에도 주로 콘텐츠의 제목으로 많이 사용돼요. 현재는 조금 변형되어 '이 OOO은 무료인데 ㅁㅁㅁ은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라고 말하기도 해요.

 
 출처: 유튜브 / 네이버 블로그


근데 있잖아 나는... HSAD광고는 무료로 볼 수 있는데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진짜... 진짜로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5월 13일 에스파의 정규 1집 발매 전 선공개된 더블 타이틀곡 '수퍼노바'. 27일 공개된 아마겟돈보다 먼저 발매된 곡으로, 중독 있는 비트와 가사로 큰 화제예요. 특히, 노래 후렴부의 '수 수 수 수퍼노바'는 머릿속을 맴돌게 되는데요.
 
중독성 있는 모든 것들은 밈이 되는 지금. 수 수 수 수퍼노바도 밈이 하나의 밈이 되었어요. '수'로 끝나는 말 뒤에 붙여요. 예를 들어, 물 좀 가져다주실 수 수 수 수퍼노바 이런 식으로요. 또는 그냥 말 뒤에 붙여서 사용해요. 아 배고프다 수 수 수 수퍼노바 이런 식으로요. 조금 더 긍정의 의미를 가지고는 '최고다' 등의 의미로 사용하며, HSAD 광고 완전 수 수 수 수퍼노바~라고 사용할 수도 있어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밈인만큼, 여기저기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나사 공식 X에서도 해당 밈(가사)을 포함 트윗을 올리기도 했어요.

 

출처: X / 네이버 블로그


 
 
에스파는 공식에서도 수 수 수 수퍼노바 밈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틱톡 콘텐츠를 올릴 때 자주 사용하여 제목에 센스를 더해줘요.


출처: 에스파 공식 틱톡(@aespa_official)


수퍼노바가 음악인 만큼, 노래뿐만 아니라 챌린지도 유행하고 있어요! 에스파 멤버들은 그룹 샤이니의 키, 유재석, 청하 등과 함께 수퍼노바 챌린지를 하기도 했어요.


구라같은데?  
 
인터넷을 통해 퍼지고 있는 고양이 사진이 밈화됐어요.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카메라를 바라보는 고양이 사진에 사람들은 고양이의 표정과 잘 어울리는 '구라같은데'라는 문구를 추가하여 짤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고양이와 같은 눈빛을 하고 있는 연예인 또는 동물의 사진에 '구라같은데' 문구를 추가하여 사용하거나, 구라같은데 짤을 직접 그리며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요.
 
 출처: 햄깅 X(@hemging) / 구글 이미지 / 네이버 블로그


주로 '거짓말 같은 또는 믿을 수 없는 상황'에 사용하는 밈인데요. 상황에 따라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밈이에요.
 
'우리 오늘 야근이래...'
'구라같은데' (부정. 진짜 거짓말 같으며 거짓말이기를 바라는 상황)
 
'HSAD 공모전 YCC 본선 진출하면 캠페인 실행비 300만 원 지원해 준대'
'구라같은데' (진짜로? 엥? 300만 원을? 와 같이 믿을 수 없는 상황)
 
(최애의 사진을 올리며) '구라같은데'
(긍정. 믿을 수 없음. 너무 예쁘고, 잘생기고 귀여움. 어떻게 이런 천사가? 같은 상황)
 
구라같은데가 유행하며 콘텐츠 타이틀로 '구라같은데'를 사용하거나, 진짜같은데와 같이 '-데'로 끝나는 모든 말에 빨간색 글씨를 써넣어, 밈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출처: X / 유튜브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최근 숏폼 콘텐츠를 보다 보면 쉽게 들을 수 있는 '탕탕후루후루~'하는 음악을 아시나요? '마라탕후루'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는 해당 음악은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로 특히 숏폼 크리에이터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챌린지예요.
 
최근에는 키움 히어로즈의 로니 도슨 선수가 KBS 스포츠 인터뷰에서 마라탕후루 노래를 부르며 안무를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으며, 대만 배우 '허광한'이 문명특급에 출연하여 본토 발음으로 마라탕후루 챌린지를 하기도 했어요.



도슨 "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빠빠 주루주루"ㅋㅋㅋ #도슨 #키움 #마라탕 / 출처: KBS 스포츠 유튜브
 


본토 발음으로 하는 마라탕후루 챌린지 #허광한 #許光漢 #KUANGHANHSU / 출처: MMTG 문명특급 유튜브


챌리지뿐만 아니라 노래의 후렴구인 '탕탕후루후루' 부분을 밈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탕'으로 끝나는 단어 뒤에 붙이기도 하며, 아무 이유 없이 말 뒤에 붙여 사용하기도 해요. 앞서 소개한 '수 수 수 수퍼노바'와 비슷한 맥락으로 말이죠.

 

출처: 유튜브
 
 
X(구 트위터)에서는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과 밈을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해요.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을 올리고 'ㅇㅇ선배, 마라탕 사주세요'라고 하거나, 조금 더 발전된 버전으로 'ㅇㅇ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그래!' '탕후루도요!' 'ㅇㅋㅇㅋ' 하는 등의 상황극을 하는 방식으로도 쓰이는 밈이에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 / X


권력있는 점심??  
 
3월 소개해드린 '국가권력급 O'이라는 밈 기억하시나요? 그와 비슷한 '권력있는 OOO'밈이 있어요! 특이하게도, 이 밈은 사람보다는 '음식'에 더 많이 사용돼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권력있는 떡볶이', '권력있는 라면'등 음식 앞에 권력있는 이라는 말을 사용하거나, 친구가 올린 음식 사진에 '권력있어보인다'라고 반응을 하기도 해요. '맛있는 음식 또는 맛있는 음식을 먹는 사람' 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밈이에요.
 
 
 
 
 
  출처: X

 
물론, 음식뿐만 아니라 사람이나 사물에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는 만능 밈이에요! 최애 굿즈가 예쁘면 권력있는 포토카드다(포토카드 너무 예쁘다!), 사진을 올리며 권력있다...(최애가 너무 예쁘고, 잘생겼다) 처럼요.
 
대상이 무엇/누구인지에 따라 내용이 조금은 달라지지만, 대체로 주접밈으로 사용돼요.


출처: X
2024ala ·  HSAd ·  meme ·  구라같은데 ·  권력있는 ·  마라탕후루 ·  수퍼노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