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화 소불고기버거>

「버거킹」 ‘불맛’으로 ‘불만’을 잡다 버거킹 <직화 소불고기버거> 캠페인
제일매거진 기사입력 2021.12.13 12:00 조회 3046
 “불고기 버거에 불만 있어요.”
 
그동안의 불고기 버거에 불만이 많았던 버거킹이 새로 만든 ‘직화 소불고기버거’가 우리를 찾아왔다!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직화 소불고기버거와 요즘 가장 핫한 대세 제시와의 만남이 화제가 된 버거킹 <직화 소불고기버거> 캠페인을 소개한다.
 
 
직화 소불고기버거의 탄생, 그리고 버거킹다움
 
직화 소불고기버거와의 첫 만남은 강렬했다. 패티의 단면에 콕콕 박힌 양파와 파, 제대로 씹히는 고기의 질감, 그리고 정말 한국적인 맛의 간장 소스…. 직접 불에 구운 소불고기를 접하고 가장 놀랐던 점은 그동안 우리가 먹어 왔던 불고기버거에는 직화도, 소고기도 없었다는 것이었다.
 
‘제대로’ 만든 제품을 선보이게 된 버거킹의 자신감은 상당했고, 우리는 제품의 특징을 제대로 이야기하면 분명히 시장의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고 나니 이 캠페인의 목표는 명확해졌다. 타 불고기 버거와 직화소불고기 버거와의 선 가르기가 핵심이었다.
 
 

가장 손쉽게 떠올릴 수 있는 접근 방식은 단순한 제품 특징의 나열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버거킹다움을 고민했다. 버거킹 캠페인은 시의성 있는 모델 기용과 재치있는 언어 유희로 정평이 나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이 유산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을지 고민했고, 그 결과 우리가 찾은 답은 ‘불만 원정대’였다.
 
 
환불 원정대의 은비, 불만 원정대의 제시
 
2020년의 콘텐츠라 하면 가히 MBC 예능 <놀면 뭐하니>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올 한 해 <놀면 뭐하니> 를 통해 보여준 다양한 ‘부캐’들의 향연은 코로나19로 지쳐 있던 국민들에게 작은 힐링을 선사했다. 그리고 소위 말하는 ‘쎈 언니’들의 조합으로 완성된 ‘환불 원정대’ 프로젝트는 그 정점에서 많은 화제를 만들어 냈고, 그중에서도 부캐 은비가 본캐 제시를 재발견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우리는 제시의 캐릭터에 주목했다. 언뜻 세 보이지만 사실은 귀여운 제시만의 반전 매력을 토대로 패티까지 ‘진짜’ 불고기인 직화 소불고기버거 캠페인의 토대를 만들었고, 그 위에 기존의 불고기버거에 ‘불만’이 있었지만 직화 소불고기버거를 맛보고 나면 패티의 ‘불맛’ 있음에 놀라 버리는, 경쟁 제품과의 선 긋기와 재치있는 언어 유희 두 마리를 잡은 핵심 스토리라인과 키 카피까지 완성됐다.
 

 

제품에 대한 이유 있는 자신감과 언어 유희 펀치 라인, 그리고 시의성 있는 환불 원정대 콘셉트까지 활용한 버거킹 <직화 소불고기버거> 캠페인은 이렇게 탄생했다.
 
 
이런 제품이 심지어 사딸라?!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광고를 통해 제품의 판매를 부스팅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 버거킹 광고의 특징 중 하나는 본편의 스토리가 끝나고 마지막에 붙는 트레일러 영상인데, 이 트레일러 영상 파트에 제품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메시지를 녹이기로 한 것이다.
 
김영철 씨와 함께해 화제가 된 버거킹 <사딸라로 해 줘> 캠페인으로 ‘사딸라’ 밈이 버거킹의 브랜드 에셋으로 자리 잡았고, 우리는 이 점을 활용해 직화소불고기 버거의 가성비를 강조하기 위해 제시가 귀엽게 김영철 씨의 “사딸라로 해 줘”를 외치는 컷을 광고 마지막에 삽입했다.
 

 

그리고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배달 음식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딜리버리 할인 쿠폰을 발행하고, 버거킹 딜리버리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가상광고 등의 다양한 마케팅 툴을 활용했다. 이러한 다양한 접근 방식의 결과로 버거킹의 직화 소불고기버거는 시장에서 그 맛을 인정받으며 무사히 순항 중이다.
 

 

아직 직화 소불고기버거를 먹어보지 못한 분들이 있다면 어서 버거킹으로 달려가 직접 그 맛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 혹은 버거킹 앱을 다운받고 딜리버리를 이용하면 당신이 있는 곳 어디나 문 앞까지 버거킹이 달려갈 것이다. 먹게 되면 왜 우리가 이런 캠페인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알게 된다. 패티까지 ‘진짜’ 불고기인 이유를, 그리고 왜 다른 불고기버거에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는지!
 

▲ 버거킹 <직화 소불고기버거> 캠페인 영상
12월호 매거진 버거킹 불고기버거 불만원정대제시 브랜드 사딸라 제시 제일기획 제일매거진 제일스업2 직화소불고기버거 캠페인 햄버거 환불원정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