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 Focus] 국민의 94%, 스마트폰 이용해 월평균 12시간 동영상 시청
KAA저널 기사입력 2017.12.13 12:00 조회 6934




우리나라 시청자들은 스마트폰 이용시간의 10%(월평균 약12시간) 정도를 동영상 보기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그 중 동영상 이용시간의 10% 가량은 TV방송프로그램 시청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을 통한 콘텐츠 이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2016년 N스크린 시 청행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방통위에 따르면 스마트 폰·PC 시청행태 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69세 이하 5,000여 명(스마트폰 3,500명 이상, PC 1,500명 이상 / 2016.8.1~2017.1.31 / 닐슨코리아)을 대상으로, 고정형TV VOD 시청행태 조사는 전국 3,000가구, 만 4세 이상 8,800여 명을 대상(2016.1.1~2016.12.31 / TNMS)으로 조사했다. 대상 플랫폼 모두 본방송을 포함한 8일 동안 시청행태를 기록했다.





조사결과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순이용자 비율은 94.38%(월평균 이용시간: 726.84분)이었으며 스마트폰총 이용시간의 10.36%를 차지했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 월평균 이용시간은 70.51분으로, 동영상 이용시간 중 9.70%로 집계됐다.

PC를 통한 동영상 순이용자 비율은 64.00%(동영상 월평균 이용시간: 283.48분)로 PC 총 이용시간의 24.07%를 차지했 다. 방송 프로그램 월평균 이용시간은 53.29분을 기록 동영상 이용시간 중 18.80%를 차지했다.
스마트폰의 동영상 이용은 모든 연령대에서 90% 이상을 보였으며, 동영상은 남성이, 방송프로그램은 여성이 더욱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PC 이용현황을 보면 30~40대의 동영상 및 방송프로그램 이용률이 특히 높게 나타났고, 스마트폰 이용 결과와는 다르게 동영상 및 방송프로그램 모두 남성 이용율이 여성보다 많았다.

채널별 시청현황을 살펴보면 스마트폰 이용자는 SBS(33.94%), MBC(32.06%), KBS(27.48%), JTBC(25.58%), tvN(22.42%) 순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PC를 통한 동영상 이용률은 스마트폰에 비해 현저히 낮게 조사된 가운데 MBC, SBS, KBS2의 비율(8.5~9.0%)가 높고 tvN, JTBC는 중간 (6.0~6.5%) 정도로 나타났다.

고정형TV VOD 시청행태를 분석한 결과 VOD 시청이 가능한 가구 중 실제 VOD를 시청한 가구 비율은 67.91%였으며 시청가구 당 월평균 시청시간은 131.64분, 1인당 월평균 시청 시간은 79.13분으로 집계됐다.

하절기(5~7월)에는 시청시간이 증가하는 추세였으며, 6 월(203.87분)에 가장 많이 시청하고 2월(89.78분)에 가장 적게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방송 다음날 가장 많은 가구가 VOD를 시청했고, 여성(58.26%)이 남성(41.74%)보다 더 많이 이용했다.

채널별 VOD 시간은 MBC(31.81분)으로 가장 높았으며, KBS2(27.65분), SBS(22.96분), tvN(16.72분), JTBC(10.99분) 순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  동영상 ·  월평균 ·  시청시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