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 Focus] 지상파 전체 매출 중 광고매출 지속적 감소, 협찬은 증가
KAA저널 기사입력 2018.02.06 12:00 조회 7402



016년도 전체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3조2,225억원으로
전년대비 7.2% 감소했으며 , 지상파 DMB 포함한 지상파방 송의 광고매출은 1조6,256억원으로 전년대비 1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 2017
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 방송광고매출이 전체 방송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최근 3년간 연속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위성방송 (16.5%)과
IPTV(94.1%)만이 전년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003만명으로 IPTV 성장세
(1,289만명)에 힘입어 전년대비 177만명(6.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
지상파방송사의 방송사업매출 중 광고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40.6%로 나타나 최근 3년간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였다 .(2014년 47.4%, 2015년 46.6%) 광고매출 비중은 감소 하는 반면 협찬매출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에는지상파방송 매출의 10.5%를 차지했다 .(2014년 9.1%, 2015년 10.0%) 프로그램판매매출은 온라인 유통 창구 활성화 및 수출의 증가로 인해 최근 3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 재송신매출도 전년대비 51.2% 증가하였다 .

지상파방송 3사의 광고매출 현황을 보면 KBS가 4,207억원으로 전년대비 16.3% 감소했고 , MBC(본사)가 3,931억원으로 15.5% 감소 , SBS가 3,729억원으로 전년대비14.6% 감소세를 보였다 .

지상파방송 3사의 전체 매출액 대비 광고매출액은 KBS 가 28.3%, MBC가 46.9%, SBS가 46.7%로 조사됐다 . 지상파 방송 3사의 종사자는 KBS가 4,613명, MBC(본사)가 2,338명, SBS가 995명으로 나타났다 .

‘ 2017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 정보통신정책연 구원 (KISDI)에서 인터넷조사 및 분석을 실시했다 .




이수지
susie@kaa.or.kr
지상파 ·  광고매출 ·  방통위 ·  방송산업 ·  방송시장규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