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이 된다, 어른이 된다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3.03.31 12:00 조회 1478
 제일기획 이유신 프로 (C-zzle 2팀)

우리는 클라이언트의 고민거리를 광고로 해결해주는 사람이면서 또 세상에 좋은 광고를 통해 좋은 영향력을 발신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번 정관장의 새로운 선물 캠페인 “생일이 된다 어른이 된다”는 그런 솔루션으로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내 생일은 선물을 받는 날이라는 보편적 인식에 브레이크를 걸고 나의 생일에 타인에게 선물을 보내자는 이야기를 꺼내기는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부모 마음이 이해가 가고, 약해진 혹은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이 문득문득 난다는 말은 흔히들 하지요. 해마다의 생일이 지나면 한 살씩 더 먹어 누구나 나이가 들고 더 어른이 되니, 그날에 부모를 생각해보자는 이야기로 풀면 편해집니다. 끄덕여집니다.


그렇게 이 캠페인의 문은 열렸고, 그 처음을 엄마 편, 아빠 편으로 시작했습니다. 직접이든 간접이든 경험적으로 딸은 엄마 생각이 울컥울컥 많이 나는 때가 자기가 엄마가 되어 힘이 든, 그 때입니다. 그 모먼트를 잡아 노상 내 걱정을 하는 ‘내 생일날 가장 아팠던 사람’과 엄마 밥을 연결 지었습니다.


어쩌면 평생 무뚝뚝한 내리사랑인 아빠와 아들의 순간은 직장생활을 경험하고 경제 주체로서 가장의 무게를 알게 되는 서른 몇 살의 그 때, 퇴근길로 잡아 ‘내 생일날 어깨가 무거워진 사람’과 아빠의 변함없는 생일 케이크, ‘이제는 나보다 작아진 큰 사람’으로 연결 지었습니다.

스토리의 몰입감을 위해 배경음악은 절제하였고, ‘나도 그랬어’ 하는 공감과 조금은 감상적인 기분이 들도록 미장센에 다소 복고적인 요소, 예를 들면 버터 케이크, 본가엔 늘 있을법한 왕년에 꽤 트렌디했었을 소파 등을 장치했고, 엄마는 현실감 있는 귀여운 모습과 딸이 원하면 금세 밥숟가락을 놓는 리얼리티도 섬세하게 연출하였지요.

시청자 의견을 들어보니 영상 속의 부모님에 공감하기도, 자녀에게 공감하기도 하며 반응은 꽤 좋은 것 같습니다. 이어질 부부 편과 더불어 정관장의 새로운 캠페인을 통해 새로이 생일날에 고마운 사람, 가족을 생각하는 문화가 은은히 퍼져 나가기를 바라봅니다.

제일기획 이유신 프로 (C-zzle 2팀)

생일광고 정관장광고 정관장생일캠페인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