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 그리고,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 3.0
HS Ad 기사입력 2025.02.17 09:41 조회 185
 

 
캠페인 한줄평
 
보험사가 왜 이런 말을 해요?
 
?한화손해보험의 과제는?
 
보험사 광고처럼 느껴지지 않는.
상품의 혜택이 두드러지지 않는.
 
한화손해보험은 2023년 “여성 특화 보험사”를 선언하고 여성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보장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 1.0>을 출시했습니다. 이듬해 11월 기존 신체 보장 강화 및 보험 사각지대에 있던 “멘탈 질환 보장 및 서비스’를 탑재한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 3.0>을 출시했습니다.
 
그렇다면, 여성 특화 상품을 보유한 보험사는 한화손해보험뿐일까요?
멘탈 질환 보장 및 서비스는 보험사 최초의 시도일까요?
 
RTB를 바탕으로 브랜드가 하고 싶은 이야기(여성 특화)와 상품이 하고 싶은 이야기(멘탈 질환 보장)를 강조하는 순간, 소비자들은 우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기보다 결국 또 하나의 상품 광고로 인식하는데 그칠 것이라는 클라이언트의 우려가 존재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보험사가 왜 이런 걸 해요?
 
여성의 시작을 응원하는 토크콘서트 개최, 싱글 남녀 만남을 주선하는 행사 후원, 멘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명상 전문 유튜브 채널 개설, 2030 여성 트렌드를 분석한 도서 출간 등. 한화손해보험은 “여성 웰니스 리딩 파트너”를 브랜드 지향점으로 삼아 여성들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웰니스를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지금껏 전개해 왔던 활동들의 연장선 상에서 이번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 3.0> 런칭 캠페인 역시 상품 혜택을 알리는데 그치지 않고, “여성 웰니스 리딩 파트너”로서 2030 여성의 삶을 조망하고 공감을 얻어야 했습니다.
 
떡볶이 먹고 후식으로 요거트 아이스크림 먹는 게 힙?
요즘은 건강 챙기는 게 힙!
 
건강 챙김이 힙한 습관이라는 요즘 2030 여성들. 몸 건강을 위한 루틴으로 아침에 눈 뜨면 레몬수를 마시고, 주 2회 러닝을 고집하며, 4050의 관심사로 여겨졌던 혈당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 멘탈 건강을 위한 루틴으로 슬로우 모닝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매일 15분 명상으로 마음의 안정을 찾으며, 충분한 수면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함입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2030 여성들이 루틴을 지키는 것도 같은 이유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보험과 루틴의 존재 이유는 같기에, 몸과 멘탈 건강을 위한 저마다의 루틴에 맞춰 예컨대 “보험도 루틴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아이디어가 출발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보험도 루틴이 되나요?
 
몸과 멘탈 건강을 위한 루틴을 위한 명확히 구분하고 각 루틴별 몸 건강 편은 <나의 건강루틴 키우기>, 멘탈 건강 편은 <나의 멘탈루틴 키우기>라는 키메시지를 적용했습니다. 비주얼에서는 2030 여성들이 공감할 만한 대표적인 몸과 멘탈 건강 루틴을 보여주고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 3.0>이 이어짐으로써 보험도 루틴의 하나로 인식상에 자리 잡고자 했습니다.





無로케이션, 無모델, 無밥차.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합니다. 저마다의 루틴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 3.0>이 짜잔~! 앞서 말씀드린 2가지 과제(보험사 광고처럼 느껴지지 않는. 혜택이 두드러지지 않는.)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티브도 차별화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HOW TO는 [Full 3D 애니메이션]입니다. 루틴을 상징하는 오브제와 루틴을 실천하는 인물까지. 모두 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이에 맞춰 리얼한 사운드와 미니멀한 멜로디를 적용하여 시각적&청각적 즐거움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한화 시그니처 여성건강보험 3.0 (무배당) – 나의 건강루틴 키우기 / 출처: 한화손해보험 유튜브




한화 시그니처 여성건강보험 3.0 (무배당) – 나의 멘탈루틴 키우기 / 출처: 한화손해보험 유튜브



?그 성과는?
 
바리에이션은 여전히 현재진행형.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한 성공적인 광고”
“여성들이라면 믿고 맡길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제품을 광고하는지 파악하기가 쉬웠다”
 
크리에이티브의 차별화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통해 브랜드 지향점과 상품의 혜택이 임팩트 있게 전달된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 내부적으로도 결과물에 대한 높은 만족도로 Only 디지털 집행이었던 당초 계획과 다르게 예산 증액과 함께 TV, OOH 등으로 매체가 확장 집행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상에 표현된 오브제와 캐릭터는 Sales Kit 등 다양한 인쇄 제작물에도 투입되어 세일즈에 도움이 되도록 곳곳에서 맹활약 중입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몸과 멘탈의 금수저가 되기를 바란다면, 한 번쯤 <한화 시그니처 여성 건강보험 3.0>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시고, 2025년에도 “여성 웰니스 리딩 파트너”로 나아가기 위해 진심을 다하는 한화손해보험의 행보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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