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구매자들은 모델을 좋아해
대홍커뮤니케이션, 2008년, 11-12월, 199호 기사입력 2009.02.03 04:29 조회 8516


‘지름신’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할 정도로 충동구매 현상은 오늘날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소비행동이다. 충동구매에 대한 연구는 소수의 연구자들에 의해 꾸준히 진행되어왔는데, 가장 먼저 연구된 분야는 제품을 충동구매를 일으키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으로 나눠 ‘충동제품(impulsive item)’이 무엇인지 밝히는 ‘What’에 해당하는 연구다. 물론 충동구매를 더 쉽게 할 수 있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충동구매의 범위에 속한다고 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연구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이후 어떤 유형의 매장에서 충동구매가 자주 일어나는가, 즉 ‘Where’에 관한 연구가 있었고, 최근 많은 연구자들은 좀더 충동적인 구매자와 그렇지 않은 구매자, 즉 ‘Who’를 연구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충동구매 성향을 지닌 구매자와 그렇지 않은 소비자를 통틀어 그들을 일시적, 충동적으로 만드는 환경과 심리적 상황(예:ego depletion)을 연구하는 것으로 연구 주제가 확장되고 있다.

본 원고에서는 <대홍 라이프스타일 데이터>에서 ‘과거 연구 논문에서 언급된 충동구매 성향 관련 소비자 척도’를 추출해, 요인 추출 및 군집 분석을 통해 크게 세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별 주도성, 광고 모델에 대한 태도 등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충동구매 성향 척도는 록 앤 피셔(Rock and Fisher(1995))¹가 추출한 충동구매 성향 척도를 기준으로, 대홍기획이 2007년에 조사한 결과에서 추출한 항목들로 구성했으며 전체 상관이 .40 이하인 문항을 제거하고 남은 22개의 충동구매 척도 알파 계수(Cronbach’s Alpha)는 .93을 보여 측정 척도의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군집 분석을 해본 결과 한국인 가운데 높은 충동구매 성향을 지닌 그룹은 전체의 31%로 나타났다.



충동구매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주도성이 부족하고, 충동구매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특징을 보인다. 특히 동양 문화권에 속한 한국인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클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시 데이터를 확인했고, 결과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즉,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서기보다는 이미 결정이 끝난 상황을 더 좋아하며, 의사결정 시 타인의 의견을 따르며, 리더가 되기보다는 리더를 따르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주도성이 약한 충동구매 성향의 소비자들에게 광고 모델은 준거적 역할을 더 많이 하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 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이들은 또한 감각(sensation) 또는 자극 추구(arousal seeking) 경향이 다른 성향의 소비자들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Lennings(1991)² 등의 연구에 의하면 충동성과 감각 또는 자극 추구 경향은 서로 긍정적인 관계성이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충동구매는 감각 추구 경향성을 쉽게 만족시키기 때문에 둘 간의 관계가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출처 : 대홍기획 2007년 DLS

조사를 통해 모델 의존성을 확인해본 결과 충동구매 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유명 연예인의 삶을 동경하며, 광고 내용보다는 광고 모델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 비율이 모델 의존성 수치가 중간이거나 낮은 수준의 충동구매 성향 그룹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보다 감성적인 광고, 그리고 그들이 좋아하는 모델이 출연하는 광고가 더 크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Rook, Dennis W. and Robert J. Fisher(1995), “Normative Influences on Impulsive Buying Behavior,”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Dec), 305-313.
2 Lennings, C. J.(1991), “The Schalling Sensation Seeking and Impulsivity Scales: Their Relationship to Time Perspective and Time Awareness,” Psychological Reports, 69, 131-136

박상태(브랜드마케팅연구소 주임연구원)
소비자 ·  라이프스타일 ·  광고모델 ·  감성적광고 ·  연예인 ·  충동제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