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는 "막장드라마"를 원하는가
KAA저널, 2009년 07-08월, 186호 기사입력 2009.08.28 11:24 조회 3066
'대장금', '겨울연가' 이른바 한류열풍을 일으키며 우리나라를 드라마왕국으로 만든 작품들이다. 최근 불륜과 패륜의 백화점이라 일컬어지는 이른바 '막장드라마'가 범람하는 것을 보며 과연 드라마왕국의 자존심을 지켜갈 수 있을지 염려스럽다.

막장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이혼, 가정불화, 폭력, 패륜 등은 케이블TV에서 자주 다루던 소재였다. 드러나 최근 지상파에서도 점점 더 자극적인 소재로 시청률 경쟁을 하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뿐만 아니라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기업과 기업인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 드라마에 등장하는 기업과 기업인은 악이능로 그려진다. 목적을 위해서 타인을 희생시키거나, 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심지어는 위법행위까지 저지르는 것으로 묘사된다. 기업을 정경유착의 비리집단으로 만들어버리기도 하고, 재벌 2세를 향략만을 탐닉하는 무능력자로 만들어버리기도 한다.

드라마가 은영중에 반기업정서를 조장하는 것이다. 사실 기업인은 모헙과 도전정심으로 무장하고, 치밀하고 헌신적인 노력으로 성공한 사람들이다. 드라마에서는 보이지 않는 땀과 노력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기업가정신을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극적 드라마 광고집행 신중해야

최근 TV드라마 위가와 발전방향에 관한 토론회에서 송담대 오명환 교수는 범람하는 막장드라마의 문제 해결을 위한 몇 가지 대중용법을 얘기했다. 막장드라마는 전문채널이나 영화전문PP에서 방송해야 하며 상업방송으로 민영방송에서만 방송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 청소년에 영향을 주므로 심야시간대에 방송하며 재방송은 불허해야 한다. 단막극이나 주간극으로 제한해야 하며 사전에 대본 심의를 받도록 한다. 더 나아가 적극적인 대응으로 막장드라마에는 광고를 해서는 안 된다(?)라고 의견을 내놓았다.

광고집행에 있어 광고효과가 최우선이지만, 최근 미풍양속에 반하는 드라마, 반교육적인 드라마 등에 광고를 하는 것은 신중하게 재고할 필요가 있다. 외국의 사례를 봐도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기업이미지를 고려해 프로그램의 성격이 자사의 이미지와 맞지 않다고 판단할 때에는 광고를 자제하는 경우가 많다.
 
미디어에 노출되는 상황이 광고물의 내용과는 별개로 그 광고물의 효과성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이?. 이런 연구들은 마케터들이 자사 제품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광고를 내보내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우리 기업은 기본적으로 윤리경영을 원칙으로 하며, 또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여러 사회공헌활동을 비롯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기업이미지 제고는 물론 제품의 브랜드나 CEO의 평판 관리 차원에서도 광고집행에 보다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 드라마 콘텐츠의 해외수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요즘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도 드라마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유익하고 좋은 프로그램 제작과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이환ㅣ한국광고주협회 상근부회장
 
막장드라마 ·  시청률 ·  한류열풀 ·  미디어노출 ·  드라마광고집행 ·  기업이미지 ·  드라마속 재벌2세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