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할 수 있는 것을 하라!
Cheil Worldwide, 2009년 08월, 403호 기사입력 2009.09.21 05:51 조회 4070


연애시뮬레이션 게임과 '전차남(電車男)'의 공통점은? 일본에서 만들어졌고,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대리연애체험'을 소재로 삼았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만족하는 광고가 칸 광고제에서 일본에 13년만에 필름부문 금상을 안겨주었으니, 바로 사가미고무공업사(社)의 'LOVE DISTANCE' 캠페인이다.

1200km 떨어진 곳에서 장거리 연애를 하는 한 커플이 있다. 이들이 서로를 만나기 위해 길을 떠나고, 둘 간의 거리가 자막으로 표시된다. 교통 수단 없이 발로만 걷고 뛰는 동안 거리는 800km, 300km, 10km, 10m로 점점 좁혀진다. 그들이 상봉해서 서로를 껴안는 감격의 순간. 두 사람의 거리는 0mm로 표시횐다. 그리고 뜨는 메시지 '하지만 사랑에는 0.02mm의 거리가 필요합니다'바로 사가미 초박형 콘돔 광고이다.

이 광고는 인터넷으로 먼저 시작되었다. 2008년 10월, 1000km이상 떨어진 장거리 커플을 대상으로 모델을 선발하였다. 12월 1일에 'LOVE DISTANC-12억 밀리미터'라는 공식 홈페이지가 개설되었고, 동시에 후쿠오카를 위해 걷고 뛰는 두 커플의 이동과정이 홈페이지에게 리얼하게 생중계 되었다. 그들이 만나는 순간에는 수많은 이들이 홈페이지로 아름다운 결말을 지켜보았다. 이 모든 과정이 편집되어 TV광고가 완성되었다.

실제로 이 커플은 그 긴 거리를 두 발로만 걸어갔고, 오직 '문자'와 하루에 10분 동안만 허락되는 '영상통화'만으로 서로에게 연락을 했다. 출발부터 재회까지의 한 달여 동안 이들의 행보는 TV등 미디어에 200여 회나 홍보되고, 중계 과정을 보여주는 한 게시글에는 무려 3000개의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이 광고는 일본 광고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다.

먼저, 1200km라는 거리를 '12억 밀리미터'로 표현한 일본다운 감수성! 휴대폰과 인터넷 미디어(속의 유저)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소재를 선택하고, 그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PR에 참여토록 한 전략! 인터랙티브, 미디어, PR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홀리스틱한 캠페인을 완성한 능력!

일본이 아니었다면 이렇게 '아름답게' 포장할 수도, 이렇게 '호응'이 좋을 수도, 이렇게 '완성도 높은' 작품이 나올 수도 없지 않았을까. 이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소재와 화법을, 잘할 수 있는 IT와 엮어서 진짜 일본다운 광고를 만들었다. 그렇다면, 우리가 좋아하는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을 찾는 길이 우리가 세계에서 통하는 광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지름길 일 것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하자!
연애시뮬레이션 ·  전차남 ·  일본광고 ·  해외광고 ·  콘돔광고 ·  LOVE DISTANCE ·  거리 ·  일본적감수성 ·  인터랙티브 ·  인터넷광고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