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브랜드에는 있고 실패 브랜드에는 없는 것
신문광고저널 기사입력 2010.03.25 01:37 조회 9019

성공 브랜드에는 있고 실패 브랜드에는 없는 것

 

박종백 | 밀워드브라운 미디어리서치 상무


밀워드브라운에서 브랜드 성공에 대한 요소를 분석했을 때 네 가지 요인이 발견된다. ‘튼튼한 비즈니스 모델’, ‘우수한 제품 / 서비스’, ‘명확한 이미지’, ‘리더십’ 등이 그것이다.

이 네 가지 요인은 그 각각으로도 중요하지만, 성공한 브랜드는 네 가지 요인이 모두 발견되는 반면 실패한 브랜드에는 어느 하나도 발견되지 않는다.

튼튼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면 유통 / 물류 부문의 최적화, 적절한 가격정책, 효율적이고 유연한 생산시스템 등이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우수한 제품 / 서비스는 그 브랜드가 성공하는 데 기본이라는 것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또 성공한 브랜드에는 ‘명확한 이미지’가 있다.

 


무언가를 나타내고 대표하는 명확한 이미지가 성공한 브랜드에서는 발견되고 있는데, 이 브랜드들은 그렇지 못한 브랜드들보다 훨씬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예를 들면 오렌지(Orange)·도브(Dove) 같은 성공 브랜드들은 모두 ‘명확한 이미지’라는 힘을 가지고 있다.

혁신·권한·비전과 같은 기본적인 가치를 피력한 오렌지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모바일폰 서비스 공급자가 되었고, 도브의 친절과 너그러움의 이미지는 기초비누 시장의 경계를 넘어 광의의 화장품 마켓까지로 영역을 확대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광고비는 지출비용’이라는 착각의 함정

흔히 광고를 성공 브랜드를 위한 투자라기보다는 지출 비용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종종 범하는 실수 중의 하나가 명확한 이미지 구축과 관련된 일이다.

명확한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달 메시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는데, 여기서 이슈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들은 단기간의 매출 증진을 위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것을 얘기하느라 거의 매년 메시지를 바꾸기도 한다.

사실 ‘뉴스’라고 하는 것은 매출을 올리는 즉각적이고 가장 빠른 수단이기는 하지만, 너무 많은 뉴스는 그 의미를 불명확하게 하거나 소비자들에게 혼란만 가져올 수도 있음을 간과한 것이다.

브랜드 성공의 네 번째 요인인 리더십은 ‘혁신촉진’과‘ 가시성’이라는 두 가지 방향성으로 시장을 이끄는 것이다.

혁신은 제품의 경쟁력을 강하게 하며 소비자들을 자사 브랜드로 이동하게 만드는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요인이다.

또한 효과적 마케팅과 더불어 리더십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질레트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질레트는 질레트 센서·센서 엑셀·마하3 등의 혁신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단지 신제품 출시효과 뿐만 아니라 이 카테고리의 리더로서의 리더십을 만들어 냈다.

광고 없이 브랜드 성공은 없다

지금까지 살펴본 브랜드 성공요인 중 '튼튼한 비즈니스 모델’과 ‘우수한 제품 / 서비스’라는 두 가지 요인은 브랜드 성공에 관한 전통적인 아이디어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고, ‘명확한 이미지구축’과 ‘리더십’은 현대 마케팅에서 그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네 가지 요인이 서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광고’다.

특히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연상)와 리더십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광고가 브랜드 경험과 의미·관심을 제고시키며, 또한 자주 눈에 드러나는 카피는 리더십의 모멘텀을 만듦으로써 브랜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현대사회에서 성공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좋은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려는 전통적인 노력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광고라는 점은 분명하다.

브랜드 ·  밀워드브라운 ·  제품 ·  서비스 ·  이미지 ·  리더십 ·  비즈니스모델 ·  오렌지 ·  도브 ·  질레트 ·  광고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넷플렉스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