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5. INTERVIEW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0.09.27 05:47 조회 8164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의 대상 수상작 ‘불스원샷플러스30-한방으로 시리즈’ 편에는 광고에 대한 석진욱 군의 순수한 열정이 묻어난다. 꾸준하고 성실하게 광고인으로서의 꿈을 키우고 있는 그는 DCA 대상 수상 ‘한방 으로’ 큰 날개를 얻었다고 말한다.



대상 수상 소식을 들었을 때 기분이 어땠나?


진짜 꿈인 줄 알았습니다. 영화에서처럼 얼굴을 꼬집어 봤을 정도예요. 누구나 출품하면서 작은 상 하나 정도는 기대할 겁니다. 저도 ‘동상 정도 받으면 좋겠다’ 생각은 했는데. 대상은 정말 꿈도 못 꿨습니다. 혼자 준비한 거라 자신감도, 확신도 부족했거든요.


어떻게 광고에 관심을 갖게 됐나?

경영학과다 보니 마케팅에 빠져서 관련 공모전을 주로 도전하다가 마케팅과 뗄 수 없는 광고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두게 되었고 광고공모전에 도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광고가 좋아져서 광고 쪽으로 진로를 변경하고 광고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학교 내 광고 동아리에도 가입했는데, 활동은 많이 하지 않았고, 주변에서 마음 맞는 친구들과 팀을 이뤄 공부하고 공모전에 출품하곤 했습니다.



다른 공모전 수상 경력도 있겠다

부끄럽지만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에서 수상한 것만 20여 회되고 받은 상금을 다 합치면 2천만원이 넘습니다. 모두 소중한 추억이고 재산입니다. 다른 공모전에서도 1등을 수상한 적이 있지만 광고회사 입사를 꿈꾸는 제게 이번 DCA 대상은 그 어떤 상보다 값지고 의미 있는 상입니다.


다양한 광고주 제품 중에서 불스원샷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잘 모르고 자신 없는 것들부터 지워나갔습니다. 남은 것 중에서 감성적으로 소구해야 하는 제품 대신 제품의 객관적인 장점이 명확한 것을 골랐습니다. 처음부터 인쇄광고를 생각했기 때문에 명쾌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고, 이미지로 한 눈에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으로 고른 것이 불스원샷이었습니다.


작품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나왔나?

평소 아이데이션하는 방법이기도 한데 관련 이미지를 펼쳐놓고 끊임없이 머릿속으로 상상했습니다. 자동차 이미지들을 많이 띄워놓고 불스원샷을 사용하면 어떻게 좋아질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머릿속으로 자동차 이미지를 변형해봤습니다. 그 때 떠오른 이미지를 디자인 작업을 통해 구체화하는 동시에 속담을 변형한 카피를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여백을 많이 주고 임팩트 있는 이미지와 간결한 카피가 들어간 이번 작품의 분위기는 제가 평소 좋아하는 인쇄광고 스타일입니다.
 



보통 팀을 이뤄서 하는데 왜 혼자 했나?

공모전의 대부분을 함께 준비해온 절친 2명이 있는데 영어 공부를 한다며 둘이 같이 호주에 갔습니다. 그래서 혼자라도 해야겠다고 결심했죠. 친구들이 저 혼자서는 절대 못할 거라면서 기다렸다가 자기들 돌아오면 같이 하자더군요. 은근히 오기가 생겨 더 열심히 준비한 것 같습니다. 제게 오기(!)를 심어준 친구들에게 감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하.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

아이디어 내는 데 시간을 많이 들였고 작품 제작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에 원래 관심이 많아서 디자인 작업도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문제는 혼자 준비하면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거였죠. 그래서 작품을 일찍 완성하고 수정하는 데 시간을 많이 들였습니다. 하루 지나고 보면 수정할 부분이 계속 나오거든요. 여러 사람한테 보여주고 조언도 얻으면서 좀더 객관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채찍에 그림자를 넣어서 역동적으로 보이게 한다든지, 바퀴를 확성기 모양으로 바꾼 것도 수정 과정에서 발전시킨 것들이죠.


본인은 얼마나 크리에이티브하다고 생각하나?


타고난 능력보다 들어가는 게 많으면 나오는 것도 많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넣어주지도 않고 뽑아내려고만 하면 안 나온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광고 관련 책을 많이 읽습니다. 그리고 주요 문구는 줄을 쳐놨다가 워드로 정리하고 인쇄해서 모아놓는데, 3년 정도 꾸준히 했더니 꽤 많이 모였어요. 이 스크랩북들이 제게는 큰 보물이죠. 광고 이미지도 꾸준히 모아 제 노트북에 수천 장 저장되어 있습니다. 평소 글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런던 여행에서 찍은 사진과 에세이를 묶은 제 이름의 책이 곧 나올 예정입니다.


졸업 후 광고 일을 하고 싶은가?

무조건 광고회사에 들어갈 생각입니다. 광고에 대해 고민하는 순간이 즐겁고 흥분되니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남들은 저를 보고 피곤하게 산다고 하는데, 광고 공부하고 아이디어 내고 하는 일이 가장 신나고 만족스럽습니다. 카피라이터로 성장해서 나중에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싶습니다. 환갑이 넘어서도 현업에서 뛰면서 광고 만드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 관련 기사 바로가기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1. 심사총평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2. PRINT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3. TV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4. INTERNET & UCC 


 
대홍기획 ·  대홍웹진 ·  DCA ·  대홍크리에이티브어워드 ·  공모전 ·  대홍기획공모전 ·  김충현 ·  대학생광고대상 ·  광고인 ·  광고공모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