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여! 2차 창작 콘텐츠로 몰리는 팬덤을 보라
고구마팜 기사입력 2025.05.14 10:29 조회 141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이렇게 진심이라고?” 콘텐츠에 취향 저격 당한 팬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전국의 여자 아이들이 MP3를 텍스트 파일로 꽉 채우던 때가 있었죠. 그 정체는 바로 마성의 인터넷 소설···??:*:??★ 그 시절 수많은 독자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좋아하는 소설 속 인물을 가상으로 캐스팅하고 명대사를 추렸어요. 팬심에서 우러나온 팬들의 2차 창작물인 셈인데요. 이러한 2차 창작 문화가 더 적극적으로 발전하고 있어요. 이젠 관련 콘텐츠를 생산해버리는 지경에 이르렀거든요.

요즘 푹 빠진 콘텐츠, 시청하고 나면 못내 아쉬운 부분이 있거나 몇 번을 봐도 질리지 않는 장면이 생기기도 하죠? 직접 영상을 만드는 팬들이 더 많은 시청자에게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 활동하면서 이러한 아쉬움을 자발적으로 해소하고 있어요.

입맛대로 요리해 먹는 콘텐츠 자급자족 ‘상상 플레이’

출처 유튜브 Jipsun 집순이

<도깨비> 속 900살 김신과 <호텔 델루나> 속 1300살 장만월이 만나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드라마를 보면 내가 생각했던 러브 라인이 이뤄지지 않아서 아쉬웠거나, 혹은 “이 둘이 만났으면 어땠을까?” 서로 다른 콘텐츠를 매시업해 새로운 스토리를 상상해본 적도 있을 거예요.

이러한 시청자들의 야심이 ‘상플(상상 플레이)’에서 실현되고 있어요! 이제 팬들은 원하는 조합이나 결말을 보기 위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요. 촘촘한 편집으로 원래 장면 속 대화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 놓고요. 다른 시청자들과 제작된 콘텐츠를 함께 소비하면서 대리 만족을 경험해요. 기존 세계관을 초월한 상플의 영역, 어디까지일까요?

[Playlist] 콘서트 현장을 재현한 라이브 스트리밍


출처 유튜브 한라봉

좋아하는 아티스트의곡으로 채운 플레이리스트, 가끔은 어딘가 아쉬운 기분이 들기도 해요. 실제 콘서트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빵빵한 사운드, 터져 나오는 함성 소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카타르시스가 간절해질 때가 있죠. 그래서 플레이리스트에 현장감을 더했답니다! 라이브 음원에 에코 효과를 추가하고 팬들의 함성 소리를 넣었어요.

이렇게 만들어진 플레이리스트는 실제 콘서트처럼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재생되어 다른 팬들과 실시간 소통까지 가능해요. 이들은 채팅창에서 약속이라도 한 듯 하나 되어 구호를 외치기까지 하죠. 팬들이 2차 창작한 플레이리스트가 새로운 놀이 문화를 만들고 있답니다.
 
팬심도 아카이빙이 될 수 있다면···

유튜브 우리도 연인가봐요

예능 프로그램을 보다 한바탕 자지러지게 웃은 그 장면! 숨만 쉬어도 날 웃게 만드는 개그맨의 활약을 모아모아 공유하는 팬들이 늘어났어요. 다시 보고 싶은 부분, 가장 재밌는 부분만 감칠맛 나게 편집해서 한번 보기 시작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고요!

누가 시키는 것도, 저작권이 있어 따로 수익이 나는 것도 아니에요. 팬들이 오직 애정으로 이곳저곳에서 끌어모은 장면들이랍니다. 이 같은 2차 편집본을 모아둔 유튜브 팬 채널은 점차 자리를 잡았어요. 채널을 구독하면 좋아하는 장면을 따로 저장하고, 몇 번이고 돌려 보기 용이한 덕질이 가능해지는 거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KBO는 어떻게 IP가 되었는가》: 20대가 열광하는 구조의 비밀
  *이 글은 Chat GPT와 협업하여 작성하였습니다.   KBO(Korea Baseball Organization)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역대 최소 경기 수인 230경기 만에 400만 관중을 돌파했고, 그 열기 한가운데에는 한동안 야구와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졌던 20대 관객이 대거 몰리고 있다.   KBO를 단순한 스포츠 리그로만 바라본다면, 이 흥행의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다.  
AI로 손쉽게 트렌드/뉴스 조사하고, 요약 및 감정분석까지!
  일도 바쁜데 AI 배워서 업무에 적용해 보자니, 유튜버들은 쉽다면서 막상 들어가 보니 공부 엄청 시키고, 업무에 응용하려면 너무 어렵죠?   구글 스프레드 시트 하나만 있어도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고객 인터뷰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더 나아가서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MAKE라는 툴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다는 걸 보
가장 트렌디한 SNS 마케팅? K-POP 아이돌을 보라!
  글 디지털솔루션3팀 장한솔 CⓔM   K-POP 아이돌에게는 사실 어느 정도의 성공 공식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지리스닝, 청량, 풋풋, 첫사랑 등 대중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정체성을 갖고 있는 그룹들이 성공한 사례가 많기 때문인데요. 다만 이렇게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정체성의 가치를 뻗어 나가며 그룹색을 구축해나가는 그룹들이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SNS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이색 프로모션&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