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est Job in the World - 호주 퀸즈랜드 관광청의 신선한 글로벌 전략
오리콤 브랜드저널, 2009년 04월, 46호 기사입력 2009.04.22 12:00 조회 9219

김소예 전략2본부 전략7팀

여기 꿈의 직업이 있다. 이 직업의 주인공은 유리처럼 투명한 바닷물이 넘실거리는 백사장에서 에메랄드 빛 산호초를 만끽해야 한다. 6성급 리조트에서 고급 스파를 받고, 스노클링도 해야 한다. 그리고 하루 일당은 77만원이다.

세계 최고의 직업이라는 이 직종의 이름은 바로‘섬 관리자(Island Caretaker)’이다. 호주 퀸즈랜드 관광청이 최근 해밀톤 아일랜드(Hamilton Island)의 관리자를 뽑는다는 이색광고를 냈다. 이 해밀톤 아일랜드로 말할 것 같으면 섬 자체가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이며, BBC가 선정한‘죽기 전에 가봐야 하는 50곳’ 중 2위에 오른 그레이트 베리어리프(Great Barrier Reef)에 있는 아름다운 섬이다.

또 영화‘니모를 찾아서’의 배경이기도 하다. 섬 관리자는 올 7월부터 6개월 동안 방 3개가 딸린 집에서 생활할 수 있으며, 한 달에 12일만 일하게 된다. 봉급은 2주 단위로 받는데, 한화로 따지면 1억 5천만원 상당이다. 물론 물고기에게 먹이도 주어야 하고, 수영장 물 위에 떠있는 나뭇잎을 건져 내는 업무도 해야 한다. 경비행기를 타고 우편배달을 하기도 하고, 이 모든 일들을 매주 한번 동영상으로 찍어 블로그에도 올려야 한다. 관광청은 행여나 섬 관리자가 외로워 할까봐 친구나 가족 1명을 동반할 수 도 있게 하였다.

“퀸즈랜드 관광청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 관리 보다는 휴양에 가까운 직업에 이렇게 많은 급여를 주는 건가?”하는 질투어린 생각을 하다가도 관광청이 앞으로 받게 된 그리고 받게 될 글로벌 광고효과를 생각하면 1억 5천만원쯤이야 흔쾌히 내줄 수 있을 것 같다. 관광청은 이 관리자 구직광고로 이미 1,300만 호주달러(한화 약 112억원)의 광고 효과를 냈기 때문이다.

2월 22일 관리자 모집을 마감했는데, 자신의 지원동기를 담은 1분짜리 동영상이 세계 200개국에서 34,684개나 몰려들었다. 유명인사부터 이라크 참전 미국 병사까지 다양한 그들의 사연은 또 한 번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전 세계에서 무려 350만명 이상이 이 사이트를 방문했으며, 총 2,300만 건 이상의 페이지뷰를 기록했다. BBC, 로이터 통신 등 세계적 언론이 앞다투어 구직 내용을 소개하면서 모집사이트는 첫날부터 다운 되기도 했었다. 한국에서도 80여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국가별 지원자 수로 따지면 17번째이다. 매년 획기적인 마케팅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아온 호주 퀸즈랜드 관광청은 이번에도 섬 관리자를 뽑는다는 글로벌 프로젝트를 통해 어마어마한 광고효과를 냈다.

실제로 섬을 관리하는 관리자를 뽑는다기 보다는, 해밀톤 섬을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한 블로거를 뽑은 셈이다. 관광청 조차‘획기적인 마케팅 방법을 생각할 줄 아는 창의적인 사람’을 뽑겠다고 언론에 밝혔으니 말이다.

기존 마케팅 방법에서 벗어난 이 글로벌 전략은 건조한 봄날에 청량한 이슬비처럼 전 세계인들에게 신선함을 선사하기에 충분했다. 과연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히 hooking 이벤트로 끝나지 않고 6개월 동안 블로그를 통해 지속적으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오는 5월 6일, 이 꿈의 직업을 갖게 될 행운의 주인공은 과연 누가 될지 벌써부터 궁금하다.

[참고]
. http://www.islandreefjob.com
. http://www.queensland.or.kr
. http://www.queenslandholidays.com.au
. http://news.bbc.co.uk/2/hi/asia-pacific/7823812.stm

버즈광고 ·  호주 퀸즈랜드 관광청 ·  꿈의 직업 ·  블로거 ·  글로벌 광고효과 ·  글로벌전략 ·  마케팅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