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자니아 마케팅팀 김영민 과장
어린 시절 꿈꾸던 장래희망을 실현한 이들이 얼마나 있을까? 매년 바뀌던 장래희망을 미리 체험할 기회가 있었더라면 현재의 모습은 달라지지 않았을까? 우리 아이들은 달라질 수 있다. 어린이들이 어른과 똑같은 독립적 주체로서 생산과 소비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키자니아가 있기 때문이다. 키자니아 마케팅팀 김영민 과장을 만나 ‘멋진 어린이들의 나라’ 키자니아에 대해 들어봤다.
Q1. 아직 키자니아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키자니아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된 도시 안에서 약 90여 개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입니다. 이 곳에서 어린이들은 ‘놀이’를 통해 직업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키자니아는 어린이에게는 재미있는 현실 속 직업체험을 통한 미래 교육을, 기업에게는 미래 잠재 소비자와의 유대관계를 통한 장기적인 브랜드 전략을 가능케 하는 마케팅 첨병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키자니아의 차별점은 창조된 리얼리즘, 기업들의 참여, 디테일의 완벽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판타지를 추구하는 여느 테마파크와 달리 키자니아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브랜드와 도시 건축물, 직업들로 구현된 리얼리즘을 근간으로 ‘어린이들의 도시’라는 상상이 더해져 창조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업들의 참여로 보다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체험이 가능하며 컨텐츠, 건축물 등 모든 부문에서 완벽함을 추구합니다.

Q2. 올해 2월, 1주년을 맞이한 키자니아는 연일 매진 행진을 이어나갈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인기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한국 정서에 맞는 로컬라이징과 파트너사의 체험 켠셉의 조화가 주요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IT 기술을 접목한 증강현실 같은 체험 시설을 구현시켰고, 위치추적이 가능한 안전팔찌(RFID)를 착용케 했습니다. 쇼핑호스트나 휴대폰 디자인 연구원 등 인기 직업의 체험 기회도 넓혔고요. 이런 점들이 새로운 교육을 원하는 부모, 새로운 놀이를 원하는 어린이 그리고 새로운 마케팅 툴을 원하는 기업들의 니즈에 모두 맞아 떨어졌던 것같습니다.


Q3. 최근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체험 공간이나 직업 체험 관련 시설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차별화되는 키자니아만의 경쟁력은 어떤 점인지요?
명확한 컨셉과 이를 뒷받침하는 탄탄한 스토리와 구현물(건축물, 체험시설, 활동 등)이 있다는 점이 키자니아의 경쟁력입니다. 겉모습은 모방할 수 있지만 컨텐츠 개발과 운영 그리고 컨텐츠와 조화를 이루며 탄생한 조형물이나 스토리 구성 등은 여타 다른 체험 공간에서는 모방이 불가능 할 것입니다.
Q4. ‘어른이 되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런칭?던 2010년 당시의 배경과 광고 전략, 그리고 2011년의 광고 전략은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런칭 시점인 2010년에는 다른 체험관과는 차별화되는 ‘키자니아’라는 브랜드를 알리고 조기 붐업시키는 것이 주요 목표였습니다. ‘어른이 되는 나라, 키자니아’라는 슬로건 역시 단순한 역할 체험을 넘어 ‘직업인’이 되는 경험을 제공하는 키자니아의 특징을 반영해 탄생된 것입니다. 2011년의 광고전략은 브랜드에 고유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형성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사 한 키즈 테마파크, 잡월드, 체험 프로그램 등과 키자니아를 구분짓는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Q5. 최근 진행 중인 협찬캠페인은 따뜻한 톤앤매너의 공감가는 메시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키자니아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어린이들이 꿈꾸는 미래를 현실로 이뤄주는 곳’인 키자니아는 업 그 자체로 공익적인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운영, 파트너십, 컨텐츠 구성 등에서도 상업성과 공영성이 조화를 이루고 있고요. 이런 맥락에서 공익광고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 캠페인 광고의 일관된 메시지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아이들이 잠재력을 발휘하며 잘 자랄 수 있도록 부모들이 잘 가르치고 지켜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른의 잣대로 어린이를 평가하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저마다의 개성과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을 인정해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Q6. 키자니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체험시설은 무엇이며, 향 후 영입하고 싶은 파트너사가 있다면 어느 곳이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역동적인 체험활동이 가능한 피자 레스토랑이나 도너츠 가게, 소방관 체험이나 다른 곳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항공사 승무원 교육센터, 오토 존 등이 가장 인기 있는 체험시설입니다. 키자니아에는 이미 수많은 직업들이 있습니다만, 악기를 다루는 문화 예술 분야나 우주 항공과 관련된 미래의 직업군이 앞으로 좀 더 보완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Q7. 키자니아 마케팅팀은 여성의 구성비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여자 마케터로서 키자니아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데 유리한 점과 본인만의 강점이 있다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문화 사업이다 보니 키자니아 마케팅 업무는 세심하고 감성적인 능력이 많이 요구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이유로 여성의 구성비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물론 여성이 일하기 편한 사내 분위기도 한 몫 한다고 할 수 있고요. 저 역시 자녀가 있다 보니 고객의 시선을 가지고 키자니아를 찾은 소비자(부모와 아이)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8. SK마케팅앤컴퍼니와 업무를 진행하면서 좋았던 부분, 그리고 앞으로 희망하는 부분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SK마케팅앤컴퍼니 담당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열정, 끊임없는 연구와 고민하는 모습에 늘 감탄하고 있습니다. 특히 업무 외적인 사안에 대해서도 조언을 구할 정도로 신뢰하는 업무 파트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마켓의 리더로써 트렌드와 이슈를 선점한다는 차원에서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과 트렌드에 대해 지속적인 제안을 해주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