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 Lounge] ‘럭키’한 광고주와 함께한 럭키했던 그 때
HS Ad 기사입력 2011.12.28 03:09 조회 15340








|글| 명광주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컨텐트학부 교수)




 

HS Ad, 그 뿌리 희성산업. 1982년부터 1987년까지 6년 동안 함께 살았던 선후배·동료들의 얼굴이 생생하다. 당시 희성은 참 푸근하고 살맛나는 광고회사였고, 나는 제작1팀에서 럭키 일을 했다. 처음에는 기업PR·생활용품·플라스틱·정밀화학사업부 광고를 했지만, 드봉화장품 런칭 이후는 화장품을 전담했다.

소프트한 럭키를 광고하는 것은 정말 럭키한 일이었다. 비누·치약·샴푸·린스·자외선차단제· 핸드크림·샤워용품·의약품·플라스틱 레진·바닥재·욕조·벽지·창틀·화장품 등 없는 게 없는 최상의 클라이언트였다. 나는 그런 럭키를 오래 담당하며 새로운 시도를 많이 했다.

10미터가 넘는 세트를 배경으로 10여 명의 모델이 환호하던 나너샴푸, 해변 모래사장에서 속옷을 벗어던진 채 제품과 함께 자신 있게 누워서 피부를 태웠던,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니베아썬, 예쁜 손 전국선발대회를 열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예쁜 손을 찾아 광고를 했던 아트릭스 핸드크림, 외국인 모델을 쉽게 찾을 수 없었던 시절 김건배 선생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모델을 대신했던 헤레나 루빈스타인, 컴팩트 세제 광고경쟁에 불을 당긴 수퍼타이, 초 간단 자작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한국광고대상 우수상을 수상한 페리오 어린이치약, 열심히 보안을 유지하면서 만든 조간신문 광고원고를 넘기고 난 바로 그 저녁 석간신문에서 경쟁사 광고를 받아들고 어이없어 했던 간염백신 HB박스...... 참 많은 광고에 최선을 다했다.

천하장사 이만기·이봉걸, 김진아·김혜상·이정화, 그리고 지금은 기억이 어렴풋한 많은 모델들과 함께 했고, 박영규·심명군·심혜진 등 여러 신인모델을 찾았다.

한편 럭키 전 공장과 연구소를 세영스튜디오 양세민·장영준 선생과 함께 1개월여를 넘게 촬영해서 만든 럭키기업 카탈로그는 새로운 CI를 처음 적용하는 과정에서 별색 로고 인쇄 잘못으로 구자학 사장께서 출국하기 직전 가까스로 하룻밤 새에 재 인쇄제본해서 공항으로 급 배송했던 일도 있었다.
 
 



 
다시 미래로!



돌이켜보건대, 럭키는 미래기술을 끊임없이 제안하고 실현해온 훌륭한 기업이다. 미래 화학기술이 구현해야할 '유전공학' 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이미 30년 전에 제시하면서 나의 ‘마고추’ 광고안을 받아들임으로써 오늘의 '무추'생산을 가능케 했으며, 자동차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제품 생산을 가능케 했기 때문이다.

HS Ad의 전신 희성산업·LG애드는 미래를 제안하고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온 '럭키'의 가장 가까운 파트너였다. 나는 그곳에서 그 둘을 미치도록 사랑하며 럭키 광고를 하고, 내 인생파트너를 만들었기에 애틋한 사랑은 여전히 변함없다. 고 김문웅, 그리고 김희수·조봉구·박현주·윤병훈·김종립 선배가 그리운 것도 사랑 때문이 아닐까 싶다.

아놀드 토인비는 세계 문명 발상지를 돌아보고 그 문명의 지속여부는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창의성에 달려있었다고 결론했다. HS Ad의 창의성이 우리나라 광고역사를 꿰는 굵직한 연결고리들이기를 바라며, 큰 활약을 기대한다.

 

 
 
30년 전 미래가 오늘의 현실이 되었다. 앞서 미래를 제안하고 그것을 구현해온 '럭키'와 그의 파트너 'HS Ad.'  이제 더 빠르게 미래를 제안하고, 그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HS AD ·  OB Lounge ·  럭키 ·  희성산업 ·  파트너 ·  LG애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