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형 인간의 아이디어 발전소 / 김광규 외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4292











서명 : 창조형 인간의 아이디어 발전소(비즈니스를 위한 아이디어 착상법)

저자 : 김광규 외
 
출판사 : 영진.COM

출간일 : 2004년 02월 05일
 
쪽수 : 330 쪽

ISBN : 893142745X
 

비즈니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이나 배우는 학생들에게 발상력을 높여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둔 책이다. 아이디어 발상력을 높이기 위한 많은 사례와 이론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문제해결에 대한 신선한 발상사례와 권위있는 국내외 광고제에서 수상한 작품의 사례를 주석을 붙여 소개하여 문제해결의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자기자신이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도록 스스로 사례와 연습을 통해 적용시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김광규

김광규-(사)한국브랜드협회 회장│뉴욕 아트디렉터즈클럽(NADC) 국제심사위원 및 국제정회원│MBC애드컴, 스프링컴, LG애드, 금강기획
크리에이티브 자문위원│한국아트디렉터즈클럽 초대 회장│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단국대 교육대학원 졸업│제일제당, 한화그룹 (주)빙그레,
한화종합화학 선전부장, 판촉실장 역임
-심사위원 및 심사위원장│뉴욕페스티벌, 조선일보, 국민일보, 문화일보, 서울신문, 한국일보, 매일경제, 경향신문, 전자신문,
스포츠서울, 스포츠투데이, 머니투데이, 굿데이 광고대상 및 히트상품, 소비자인기대상, 브랜드대상, 히트웹사이트,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한민국 특허대상, 공익광고대상, MBC 애드챌린지, 제일기획 대학생 광고공모전, 산타페 광고공모전, 한국마사회 광고공모전,
한국가스안전공사 포스터공모전, 한국정보보호원 포스터공모전, 소방안전협회 포스터공모전, 에너지 관리공단, 환경관리공단 공모전
-성대 디자인대학원, 서강대 언론대학원, 강원대 디자인대학원, 중앙대,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교육원, SBS아카데미, 한경아카데미 출강
-수상│산업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주최 대한민국 브랜드 공로부문 국무총리표창
-저서│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법, 레이아웃포인트, 아이디어 컨셉트 발상 포인트 33, 빅아이디어란 무엇인가?, 카피 워크샵,
빅아이디어를 시각화하기 위한 문제해결법, 그래픽 재치와 아이디어 발상, 아트디렉터로 성공하는 법, 크리에이티브 워크샵 외 다수


목차

제1장 1%의 어떤 것, 창조적 아이디어
1.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원하세요?
2.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평범한 방법들
3.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태도는 따로 있다?
4. 감각의 눈을 뜨자! - 21세기를 위한 열린 감각과 시각
5. 회의는 이렇게 해보세요 - 생산적 회의를 이끌어 내는 요건
6. ‘거부반응 증후군’을 퇴출하라 - 부정적인 사고를 유발시키는 언어들
7. 부정에서 긍정으로 역전시키기 - 주변의 부정적 사고를 극복하는 방법
8.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언어들
9. 문제의 반대편에서 나오는 아이디어
10. 외부에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8가지 방법
11. 아이디어 실행을 위한 설득 방법
12. 아이디어는 조직과 인간관계에서 결정된다
13. 아이디어가 채택되려면 설득을 해라!
14. P(Positive), P(Possibilities), C(Concern)를 이용한 발상의 테크닉
15. 알렉스 오스본에 근거한 아이디어 구분법

제2장 창조적인 문제해결법

1. 문제해결에 따른 유형별 발상타입
2. 알렉스 오스본(Alex F. Osborn)의 9가지 아이디어 발상법
3. 문제해결의 본질에 대한 인식
4. 문제해결을 위한 필수지침
5. 구체화 과정을 통한 목표 달성
눈으로 즐기는 아이디어 1

제3장 창조성과 발상

1. 창조의 단계
2. 창조력을 신장시키는 방법
3. 창조적인 아이디어 발상을 위해 기억해 둘만한 명언 한토막
4. 초심에서 나오는 아이디어
5. 폭넓은 관점의 중요성
6. 아이디어를 이끄는 힌트와 시점(착안점)
7. 발상의 단계
8. 시점과 힌트를 이용한 발상의 유의점
9. 주제의 설정과 제기
10. 비효율적인 것도 발상의 씨앗
11. 벌형과 파리형의 사람
12. 라이프스타일이나 특정의 계층, 문화, 직업에 따라 발상의 대상도 변화, 진화된다

제4장 21세기 생존을 위한 발상의 전략

1. 21세기는 발상의 경쟁시대
2.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는 기업의 핵심 자산
3. 기존의 아...(하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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