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하라 히로유키 저, 일 잘하는 사람의 마케팅 전략노트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5010












서명 : 일 잘하는 사람의 마케팅 전략노트
저자 : 아이하라 히로유키
역자 : 장진영
출판사 : 넥서스
출판일 : 2002년 7월 25일
페이지수 : 170
판형 : A5
판수 : 1
ISBN : 8989778212

마케팅 초보자, 마케팅 플래너 업무를 목표로 일해 오고 있는 사람, 마케팅 업무에 막연히 흥미를 갖고 있는 샐러리맨에게 유익한 정보와 노하우를 담은 마케팅 지침서. 마케팅 전 과정을 쉽게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활용할수 있도록 시장을 읽는 법과 이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이용하는 전략을 세워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시장을 창조해낼 수 있는 방법을 기술했다.


지은이 아이하라 히로유키
와세다 대학 졸업 후, 리서치 회사를 거쳐 제일기획 주식회사 입사. 마케팅 플래너로서 주류·식품·가정·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였으며, 현재 주식회사 반다이 캐릭터 연구소 듀피티 제너럴 매니저로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조사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광고선전입문(廣告宣 入門)』『기획하는 방법·기획서 작성법』등이 있다.


들어가며 마케팅플래너는 시장을 창조한다!

Part 1. 대담한 발상 전환으로 승부하라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로봇을 판다
패션계의 상식을 뒤집었다
소비자가 달라졌다

Part 2.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플래너가 하는 일
마케팅 플래너가 등장한 배경
마케팅 기본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과 경영전략
마케팅 매니지먼트 시스템 구축

Part 3. 소비자 대응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만들기
마케팅 환경 분석 단계
환경 분석을 위한 마케팅 리서치
시장 기회와 문제점을 발견한다
공략할 시장을 명확히 한다
마케팅 믹스를 통한 시장 공략법
컨셉을 살리는 제품 전략
브랜드 가치를 정하는 가격 전략
광고를 통한 프로모션 전략
변화하는 유통구조를 이용한 유통 전략

Part 4. 경쟁에 대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선두 기업을 위한 리더 전략
2, 3위 기업을 위한 챌린지 전략
하위권 그룹의 추종 전략, 니치 전략

Part 5. 마케팅 플래너가 갖춰야 할 기본조건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
기획을 실현시키는 듣는 능력
변화를 읽어내는 능력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 쓰는 능력
설득시킬 수 있는 말하는 능력
사람과 일을 조정하는 능력
새로운 것을 가능케 하는 꿈꾸는 능력

Part 6. 현재 이슈가 되는 마케팅을 파악하자

마케팅은 변화한다
고객과의 관계구축을 통한 원투원 마케팅
고객의 지지를 기반으로 하는 퍼미션 마케팅
품질 이미지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사람의 마음을 끌어내는 인사이트 마케팅
상품이나 서비스의 감동을 이용하는 경험 마케팅
꾸준히 높아만 가는 캐릭터 마케팅의 파워

Part 7. 히트 사례분석을 통한 마케팅 실무

상품이 아닌 체험을 판다 - 스타벅스
이곳에 오면 뭐든 있다 - 100엔숍
소비자를 바꾼 포스트펫과 VAIO
패션 이미지를 살린 컴퓨터 iMac
브랜드의 심벌을 각인시킨다 - 티퍼니
고급...(하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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