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숲을 거늘다
기사입력 2005.11.01 12:00 조회 1248
 













서명 : 문학이 숲을 거늘다
저자 : 장영희
출판사 : 샘터
페이지수 : 326쪽
출판년월일 : 2005년 03월 15일 /초판
ISBN : 8946415045



이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은 거칠고 숨가쁘지만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지 미려한 문체로 풀어냄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복됨과 희망을 일깨워온 서강대학교 장영희 교수. 그가 2001년부터, 척추암 선고를 받고 치료를 위해 연재를 그만두기까지 3년에 걸쳐 조선일보 북칼럼 「문학의 숲, 고전의 바다」에 게재했던 주옥 같은 글들을 엮었다.

생후 1년 때 앓은 척수성 소아마비로 두 다리를 쓰지 못하는 1급 장애인이며, 두 번에 걸쳐 암선고를 받고 투병해온 사람으로 믿어지지 않을 만큼 그의 글에는 삶에 대한 긍정과 발랄한 유머, 이웃에 대한 사랑이 묻어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은 책을 통해 살아가는 법을 배웠다고 고백하고, 그 문학의 숲을 함께 거닐고, 그 숲의 열매들을 함께 향유하자고 권한다. 세계 석학과 대문호의 어록, 아름다운 싯귀, 소설의 한 장면을 사소한 일상과 버무려 내고 있는 그의 글은 언제든가 한 기자가 밝힌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즈의 시 ’다름아니라(This is just to say)’에 등장하는 아침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몰래 꺼내먹은 얼음상자 속 자두(the plums in the icebox)처럼 너무나 달고 맛났다’는 소회를 떠올리게 한다.


차례

작가의 말 "같이 놀래?"

1
어느 봄날의 단상
병원에서 만난 어린 왕자
사랑의 힘
마음의 성역
'교통 순경'과 '욕심꾸러기'
꿈꾸는 아버지
시인의 사랑

2
우동 한 그릇
진정한 위대한
사랑과 생명
어느 수인囚人과 에밀리 디킨슨
셜록 홈즈와 왓슨 박사
그러나 사랑은 남는 것
시와 사랑의 강江

3
멋진 신세계
푸른 꽃
어느덧 물내린 가지 위에
안과 밖
내게 남은 시간

4
저 하늘의 별을 잡기 위해
사랑의 문제
내가 이상을 버리지 않는 이유
어머니, 그 위대한 이름으로
거울 속의 감옥
'특별한' 보통의 해

5
'초원의 빛'과 물오징어
사흘만 볼수 있다면...
사랑하는 너에게
아, 멋진 지구여...
하면 된다?
무엇을 위하여 사는가
진정한 행복

6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이 세상의 파수꾼
11월의 영혼
마음의 전령 '손'
어떻게 하늘을 팔 수 있습니까?
가던 길 멈춰 서서

7
인간시간표
크리스마스 프레지던트
변신
마지막 잎새
사랑할 수 없는 자
그래도 우리는

8
로미오의 실수
감정의 백만장자
대장님!
피콜라의 크리스마스
태양 때문에...

9
생명의 봄
전쟁과 평화
오만과 편견
암흑의 오지
공포영화와 삶
내 뼈를 묻을 곳

10
어느 가을날의 추억
그 사람을 가졌는가
백지의 도전
성냥팔이 소녀
나는 소망합니다
문학의 힘
서평 '문학의 숲'으로 가는 길에서

문학의 숲을 거늘다 ·  장영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