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최전선(세계 디지털 리더 60인이 말하는)
기사입력 2006.01.11 12:00 조회 2673
 














서명 : 유비쿼터스의 최전선(세계 디지털 리더 60인이 말하는)
저자 : 맬 고어
출판사 : 마래엠앤비
페이지수 : 420쪽
ISBN : 8983942924




’유비쿼터스’라는 용어는 최근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이 인지하고 있을 만큼 현대인의 상식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유비쿼터스 기술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그것이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지를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책은 쉽고도 알차게 디지털 분야의 최대 화두를 풀어나간 책이다. ’ 이 책이 딱딱한 기술 부문을 쉽게 풀어나갈 수 있었던 것은 세계 디지털 리더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했기 때문이다. <메가트렌드>의 저자인 존 나이스빗 등의 미래학자, 전 미국 부통령이자 새로운 인터넷 미디어인 커런트TV 회장인 앨 고어, 퀄컴 회자인 어윈 제이콥스, 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의장인 마이클 파월 등 디지털 분야를 선도하는 인물들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기반이 된 것은 ’쿼바디스 유비쿼터스: 디지털 미래의 조망’이라는 주제로 열린 ’서울 디지털포럼 2005’이다.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 가운데에서도 가장 핵심적이고 의미심장한 연설과 토론을 선별하여 소주제별로 엮었다. 특히 디지털 세계의 현주소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도표와 첨단 디지털 용어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 디지털 분야의 최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차례

발간사 ㅣ '쿼바디스 유비쿼터스' - 어디로 가는 세상입니까?

제1장 새로운 디지털 세상을 전망한다
휴머니즘, 디지털 기술의 영원한 화두 / 앨 고어 - 커런트 TV 회장, 전 미국 부통령
세계는 도메인 사회로 전환 중 / 존 나이스빗 - 미래학자, <메가트렌드> 저자
보충토론 ㅣ 존 나이스빗과의 대화
상상력이 미래를 창조한다 / 얀 암크로이츠 - 미래학자, 디지털크로스로즈 컨설팅 사장
의식기술사회 또는 포스트 정보사회의 풍경 / 제롬 글렌 - 미래학자, UN대학 밀레니엄 프로젝트 의장
미래사회는 과거와 더 가깝다 / 마틴 밴 더 맨덜 - 랜드(RAND)연구소 유럽부문 총괄
디지털 사회의 작동 원리 / 팀 맥 - 세계미래학회 회장


제2장 유비쿼터스의 기회와 도전
디지털 강국을 위한 전략 / 진대제 - 정보통신부 장관
엑스 인터넷이 디지털 도약을 이끈다 / 조지 콜로니 - 포레스터리서치 CEO
휴대전화, 유비쿼터스 세상으로의 통로 / 어윈 제이콥스 - 퀄컴 회장
네트워크 융합시대, 삼성전자의 전략 / 윤종용 - 삼성전자 부회장
보충토론 ㅣ 유비쿼터스 패러독스
정부여, 기술에 귀기울여라 / 마이클 파월 - 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 의장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시대와 방송 / 마에카와 히데키 - 도쿄방송(TBS) 미디어연구소 사장, TBS 집행임원
주파수 효율성이 중요하다 / 마틴 쿠퍼 - 어레이컴 회장
상충관계, 정보보안을 이해하는 키워드 / 브루스 슈나이어 - 카운터페인 인터넷 시큐리티 최고기술책임자
보충토론 ㅣ 규제, 어디까지 필요한가
보충토론 ㅣ 프라이버시는 존재하지 않는다?


제3장 새로운 부를 향한 경쟁
새로운 경험과 문화를 이끌어라 / 김신배 - SK텔레콤 사장
첨단산업, 생존율 50%를 극복하라 / 인고 바이어 폰 모겐스턴 - 맥킨지&컴퍼니 상하이 사무소 디렉터
간편한 기능으로 노년층 ...(하략)
유비쿼터스의 최전선(세계 디지털 리더 60인이 말하는) ·  맬 고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