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혼다 디자인 경영
저자 : 이와쿠라 신야 외
출판사 : 휴먼앤북스
페이지수 : 335쪽
ISBN : 8990287723
혼다사가 지난 반세기 동안 실천해온 디자인 경영 전략의 고찰을 통해, 디자인 경영의 개념과 필요성을 주창하고 경영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략이 어떻게 실현되는가를 짚어보는 책이다. 이 책은 혼다라는 기업이 탄탄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어떻게 디자인 경영에 성공하여 매력적인 ’상품’을 생산해낼 수 있었는가 하는 점을 밝히고 있다. 반세기에 걸친 혼다 디자인 경영의 역사를 되짚어봄으로써,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못한, ’디자인 경영’의 개념을 정립하는데 일조하고, 앞으로 기업 경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 이 책의 목표이다. 또한 혼다 이외에도 디자인 전략으로 성공한 다른 기업의 예가 풍부히 나와 있다. 소니, 샤프 등과 같은 대기업의 디자인 전략이 자세히 분석되어 있고, 그 밖에 디자인으로 승부한 일본 중소기업의 예도 풍부하다. 디자인 경영이 차세대 경영론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참고할 만한 체계적인 전략서가 부재한 현실에서 이 책은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다.
차례
머리글
제1장 디자인의 힘이 회사를 변화시킨다
1. 디자인의 전략적 활용
2. 디자인 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3.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발견자들
4. 브랜드 창조에서 디자인의 역할
제2장 디자인으로 승부한 기업들
1. 최고경영자의 디자인 정신
2. 혁신을 불러일으킨 혼다
3. 시장을 창조한 소니
4. 이질성을 중시한 샤프
제3장 '기업 고유의 정신'을 전파하는 디자인
1. 산업디자인과 마케팅 전략
2.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제4장 혼다의 상품개발―브랜드 구축
1. 혼다 소이치로의 디자인관
2. 손과 머리와 마음을 사용하는 디자이너
제5장 혼다 디자인의 진화 ― 브랜드의 창조적 파괴
1. 시빅 디자인―자동차의 본질 추구
2. 어코드 디자인―브랜드 파워의 강화
3. 2세대 프렐류드 디자인―독창적인 멋을 위해
4. 오디세이 디자인 ― 혼다 RV
5. 피트 디자인―Small is Smart
제6장 혼다의 조직문화와 디자인
1. 모두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장, 럭비 어프로치
2. 피트를 통해서 보는 럭비 어프로치
3.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성공 조건
제7장 혼다를 통해 보는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략
1. 글로벌 기업 혼다
2. 혼다의 디자인
제8장 디자인 파워를 생각한다
1. 디자인 효과
2. 지식창조를 위한 디자인
3. 디자인이라는 강력한 전략 수단
4. 경영을 디자인하고 기업을 디자인하는 힘
맺는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