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디자인 경영
기사입력 2006.01.11 12:00 조회 1152
 














서명 : 혼다 디자인 경영
저자 : 이와쿠라 신야 외
출판사 : 휴먼앤북스
페이지수 : 335쪽
ISBN : 8990287723




혼다사가 지난 반세기 동안 실천해온 디자인 경영 전략의 고찰을 통해, 디자인 경영의 개념과 필요성을 주창하고 경영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략이 어떻게 실현되는가를 짚어보는 책이다. 이 책은 혼다라는 기업이 탄탄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어떻게 디자인 경영에 성공하여 매력적인 ’상품’을 생산해낼 수 있었는가 하는 점을 밝히고 있다. 반세기에 걸친 혼다 디자인 경영의 역사를 되짚어봄으로써,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못한, ’디자인 경영’의 개념을 정립하는데 일조하고, 앞으로 기업 경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이 이 책의 목표이다. 또한 혼다 이외에도 디자인 전략으로 성공한 다른 기업의 예가 풍부히 나와 있다. 소니, 샤프 등과 같은 대기업의 디자인 전략이 자세히 분석되어 있고, 그 밖에 디자인으로 승부한 일본 중소기업의 예도 풍부하다. 디자인 경영이 차세대 경영론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참고할 만한 체계적인 전략서가 부재한 현실에서 이 책은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다.

차례

머리글

제1장 디자인의 힘이 회사를 변화시킨다

1. 디자인의 전략적 활용
2. 디자인 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3.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발견자들
4. 브랜드 창조에서 디자인의 역할

제2장 디자인으로 승부한 기업들

1. 최고경영자의 디자인 정신
2. 혁신을 불러일으킨 혼다
3. 시장을 창조한 소니
4. 이질성을 중시한 샤프

제3장 '기업 고유의 정신'을 전파하는 디자인

1. 산업디자인과 마케팅 전략
2.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제4장 혼다의 상품개발―브랜드 구축

1. 혼다 소이치로의 디자인관
2. 손과 머리와 마음을 사용하는 디자이너

제5장 혼다 디자인의 진화 ― 브랜드의 창조적 파괴

1. 시빅 디자인―자동차의 본질 추구
2. 어코드 디자인―브랜드 파워의 강화
3. 2세대 프렐류드 디자인―독창적인 멋을 위해
4. 오디세이 디자인 ― 혼다 RV
5. 피트 디자인―Small is Smart

제6장 혼다의 조직문화와 디자인

1. 모두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장, 럭비 어프로치
2. 피트를 통해서 보는 럭비 어프로치
3.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성공 조건

제7장 혼다를 통해 보는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략

1. 글로벌 기업 혼다
2. 혼다의 디자인

제8장 디자인 파워를 생각한다

1. 디자인 효과
2. 지식창조를 위한 디자인
3. 디자인이라는 강력한 전략 수단
4. 경영을 디자인하고 기업을 디자인하는 힘

맺는글
혼다 디자인 경영  ·  아와쿠라 신야 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