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PR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09.04 10:13 조회 3517




『소셜 미디어 PR』은 새로운 형식의 ‘편집교재’다.
PR에서도 소셜 미디어가 대세다. 대학에서도 트렌드를 반영해 PR을 가르쳐야 한다. 실무적으로 가볍게 다룬 책은 많지만, 체계적으로 정리한 교재가 없다. 빠르게 변하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북스는 새로운 방식으로 교재를 만들었다. 바로 기존의 리딩패킷을 발전시켜 편집교재를 개발한 것. 

 

 



저자

이종혁(엮은이)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로 PR을 가르치고 있으며 광운대학교 공공소통연구소에서 정부의 대국민 소통, 기업의 공적 소통에 관한 연구와 대안 제시에 주력하고 있다.


참여 필자(가나다 순)

김미경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교수

김익현 아이뉴스 24 글로벌리서치센터장

김해원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과 박사과정

박동숙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과 교수

박은희 대진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박창희 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송동현 스트래티지 샐러드 부사장

양윤직 오리콤 IMC본부 미디어컨설팅팀 미디어디렉터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

이동훈 배재대학교 미디어정보 사회학과 교수

이옥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연구교수

이종혁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이 철 전문 미디어렙 메디아 대표,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겸임교수

장석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강의 전담 교수


책의 특징

『소셜미디어연구』, 『롱 인게이지먼트』, 『광고비 제로의 발상, 정보 크리에이티브』, 『TGIF 스토리』, 『디지털 시대의 광고 미디어 전략』, 『웹 2.0과 저널리즘 혁명』에서 “소셜 미디어의 이해”, “소셜 미디어 공중”, “소셜 미디어 관계 전략”, “소비자 관계와 융합 전략”,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등의 원고를 채택하고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PR 역할의 변화”, “소셜 공간에서의 정책 소통”, “PR 서머리 영상 활용 유형과 특징”은 이종혁 교수가 집필했다. “디지털 공간의 위기 관리”는 정용민의 원고를 추가했다. 책과 새로운 원고의 결합으로 탄탄한 이론과 풍부한 사례, 현 시점을 반영한 싱싱한 교재가 출현했다.

목차

차례

01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대, 변화하는 PR의 역할
진화하는 PR의 역할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공중
공중의 변화와 해방 미디어의 출현
스마트한 대중의 등장
새롭게 요구되는 PR의 3대 역할

02 소셜 미디어 공중
네트워크화된 개인적 수용자
주체적 개인과 공급자 분화
SNS 수용자 유형
소셜 미디어로 변화된 공중
새로운 동기로 행동하는 공중

03 소셜 미디어 관계 전략
인게이지먼트의 정의와 방법론
인게이지먼트와 주목도
롱 인게이지먼트 소통이 만드는 새로운 관계
롱 인게이지먼트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04 소셜 미디어와 언론 홍보
런던 지하철 테러와 시민 저널리즘
기존 미디어에 던진 충격
언론과 소셜 미디어의 복합 활용 전략

05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소비자 관계
소비자가 모든 것을 말하는 시대
소비자 참여의 시대
소비자 대화의 시대
소비자의 특성 변화
소비자를 움직이는 4단계 전략: 연쇄형 IMC
정보가 호수의 파문처럼 확산되는 시스템

06  소셜 미디어 융합 전략
AISAS 모델과 크로스미디어 전략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ATL-BTL 컨버전스 광고
고정된 벽을 깨고 통합으로
오감과 미디어

07  소셜 미디어 PR의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전략
상품을 팔지 않는 광고
주목과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대화형 소통을 위한 전략
메시지는 알리는 것이 아니라 제안하는 것이다
정보 전달은 one to n이 아니라 n to n으로 이루어진다

08 정치, NGO, 정책 영역의 소셜 미디어 PR
소셜 미디어 기반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소셜 미디어 기반 정치 커뮤니케이션 현상
시민사회과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와 시민사회운동
소셜 공간에서의 정책 소통

09 소셜 미디어 공간 영향력자로서 PI와 내부 소통
트위터에서의 리더 개념과 특성
트위터에서의 팔로어의 개념과 특성
사원이 기업 브랜드를 만드는 시대

10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오픈 이노베이션과  위기관리
소셜 환경의 기본 가치
오픈 이노베이션
디지털 공간에서의 위기관리

11 소셜 미디어 PR을 위한 사진과 영상 이해
SNS 사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PR 서머리 영상 활용 유형과 특성

   
정용민 스트래티지 샐러드 대표

정회경 한독미디어대학원 뉴미디어학부 교수


 

소셜 미디어 PR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