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I 색채연구소 저, 유행색과 컬러마케팅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841












[도서]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양장)
 
저자 : I.R.I. 색채 연구소 저

출판사 : 영진.COM

출판일 : 2003년 03월

페이지수 : 150페이지

ISBN : 8931424590


색채 관련 전문 그룹이 제시하는 구체적인 컬러 마케팅 전략. 색에 대한 너무 일반적인 얘기나 반대로 너무 전문적인 얘기가 아니라, 실제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색에 대해 소개하는 책이다. 이 책에는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했던 다양한 제품의 색은 어떻게 결정되고 적용되었으며, 그 색으로 인해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얻었는지, 또 제품색은 어떤 흐름으로 변화하고 있는지와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본문 올컬러로 90년대 시대동향과 관련된 유행 색채의 경향을 소개하면서 트렌트와 컬러의 결합을 분석, 이 관계를 통해 실질적인 컬러 마케팅 전략을 알려주고 있다. 저자 : I.R.I 색채 연구소 1992년 설립된 ㈜I.R.I 부설 색채 연구소로서 환경, 제품, 디지털 색채 분야의 색채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색체계를 비롯한 색채 디자인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 사업과 색채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 사업, 그리고 국내 시장의 색채 경향을 리서치하는 색채 정보 사업 등 다양한 색채 관련 사업을 기반으로 색채 컨설팅 분야의 독자적인 전문성을 개척해가고 있다. 월간 웹 디자인에 국내 사이트의 색채 분석을 연재하고 있으며, 디자인 정글과 함께 웹 디자이너를 위한 색채감각 향상 프로그램인 [웹 컬러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있다. Part 1 컬러 이야기


Part 1. 컬러 이야기
Section 1. 색/컬러(Color)
Section 2. 색을 느끼는 우리의 감성
1 우리는 색을 이렇게 느낀다..
2 색의 심리적 영향
Section 3. 색의 기본 알아두기
1 색의 3속성
2 색상 & 색조 120 체계
3 이미지 스케일


Part 2. 컬러 마케팅

Section 1. 왜 컬러 마케팅인가
Section 2. 컬러 마케팅의 힘
Section 3. 컬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좁은 의미의 컬러 마케팅
2 넓은 의미의 컬러 마케팅
Section 4. 제품색의 개발과 발달단계
1 디자인과 컬러
2 제품색의 발달단계
Section 5. 컬러 마케팅 이야기
1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한다. 컬러 속으로 풍덩
2 단일한 이미지, 하나의 컬러로 승부한다
3 파격적인 컬러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Part 3. 우리시대의 어떤 컬러

Section 1. 컬러와 사회 트렌드
Section 2. 새로운 사회, 새로운 가치관(1990-1995)
여성의류 - 부드럽고 넉넉한 자연주의
가구 - 강렬한 원색과 파스텔 컬러 인기
가전제품 - 컬러 시대의 막을 열다
자동차 - 기본색에서 다양한 컬러로의 진화
Section 3. 다양한 트렌드의 정착(1996-1999)
여성의류 - 자기만의 개성, 파격의 시대
가구 - 밝고 환한 모던 스타일
가전제품 - 사이버 시대, 메탈릭 컬러의 등장
자동차 - 황금색, 은색, 파스텔 컬러의 향연
휴대폰 - 견고한 검정색, 세련된 메탈릭
Section 4. 고급 감성문화의 시작(2000-2003)
여성의류 - 화려하고 신선한 컬러, 로맨틱 열풍
가구 - 젠, 클래식, 다양한 스타일의 시대
가전제품 - 다양한 컬러, 고급스러움의 표현
자동차 - 톡톡 튀는 컬러, 미래지향적인 이미지 추구
휴대폰 - 부드러운 파스텔톤, 깊이있는 진한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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