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마케팅 플래닝 : 컨설턴트를 위한
저자 : Malcom McDonald, Werren Keegan
역자 : 이종화, 계도원
출판사 : 좋은책만들기
출판일 : 2003년 06월
페이지수 : 447
ISBN : 8989222567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문화적 요인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원츠(wants)를 개발하고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고객가치를 높여 기업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과정에는 기업의 이념/사명, 비전, 목표 설정, 마케팅 진단,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전략적 해결과제 도출, 전략적 해결과제에 대한 우선순위 평가, 선정된 전략적 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 수립, 전략 실행계획과 실천 등이 포함된다. 이 책은 마케팅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책으로 자사의 마케팅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고 그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 창출에 필요한 Tool & Skill을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이에 필요한 도표를 제시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옮긴이
이종화 한서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주임교수로 동대학에서 마케팅을 강의하고 있으며 국제 E-비즈니스학회 이사이다. 뉴욕 페이스 대학에서 박사학위(마케팅 전공)를 받았으며, 미국 MONTCLAIR STATE UNIVERSITY와 미국 UNIVERSITY OF HARTFORD에서 강의했다. 국내에서는 라파즈한라시멘트 마케팅진단 및 마케팅전략, 새천년 21세기를 지향하는 지역경제발전계획 등의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저서로 『현대경영학의 이해』 등이 있다.
계도원 에이프릴컨설팅그룹 대표 컨설턴트로 국제 E-비즈니스 학회 부회장, 산업자원부 디자인브랜드 정책자문위원이자 경희대 경영대학원과 동국대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강의를 하고 있다. 동국대학교에서 경영학박사학위(마케팅 전공)를 받았으며,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마케팅본부장으로 재직시 K-BPI 모델을 개발했다. 주요 컨설팅 수행실적으로 ‘KTF 드라마’, 매직앤멀티큐 신상품개발 및 마케팅전략 수립’, ‘LG생활건강 엘라스틴샴푸 신상품개발전략 수립’, ‘삼성자동차 스피드 경영전략’, ‘SK 마케팅 전략계획 수립’, ‘철도청 CRM 전략수립’, ‘정보통신부 체신청 서비스마케팅 전략계획 수립’, ‘LG화학 CS전략수립’, ‘라파즈한라시멘트 마케팅진단 및 전략수립’, ‘하림 마케팅진단 및 전략 수립’, ‘DIGITOMI.COM E-CATALOG 마케팅전략’ 태평양 미장센 브랜드 마케팅전략 등이 있으며, 여러 기업에서 CS 및 마케팅전략을 강의해 왔다. 저서로 『스피드 경제』, 『고객지향 마케팅』 등이 있다.
지은이
MALCOLM MCDONALD 영국 베드포드의 크랜필드 경영대학원 교수로서 마케팅 전략을 강의하고 있다. 풍부한 실무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마케팅 계획수립에 관련된 수많은 세미나와 워크샵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마케팅 주제로 30권 이상의 저서를 저술했다.
WARREN KEEGAN
뉴욕 페이스 대학의 루빈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과 국제경영학 교수로 재직중이며, 동대학 글로벌 경영전략센터 소장이자 마케팅과 글로벌 전략 경영에 중점을 두고 있는 컨설팅회사인 WARREN KEEGAN ASSOCIATES(에이프릴컨설팅 파트너)의 대표이다.
[ 목차 ]
1. 마케팅 계획이란 무엇인가?
전략적 마케팅 계획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하는가?
전략적 계획의 실제 모습
성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자기진단 질문
2. 마케팅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마케팅 컨셉
기업의 역량
비즈니스에서의 마케팅 역할
마케팅 환경
고객의 요구
(......)
3. 마케팅 계획수립 과정
마케팅 계획수립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계획수립은 왜 필수불가결한가?
전술적 혹은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계획수립 과정
마케팅 감사
(......)
4. 마케팅 목표와 전략
마케팅 목표와 기업 목표
기업 목표 및 마케팅 목표와 전략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경쟁전략
출발점 : 갭 분석
(......)
5. 마케팅 조사와 예측
시장조사와 마케팅조사
마케팅 조사에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가?
마케팅 조사의 형태
견실한 계획을 개발하기 위한 정보의 조직화
시장의 분류 : 시장세분화에 필요한 데이터
(......)
6. 마케팅 감사 : 고객 및 시장
고객과 소비자의 차이점
시장점유율
파레토 효과
시장세분화
시장지도
(......)
7. 마케팅 감사 : 제품
제품이란 무엇인가?
브랜드의 중요성
제품수명주기
혁신의 확산
제품 포트폴리오 이론
(......)
8.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마케팅
기술적 수렴과 집중, 기술의 편재성
새로운 기술이 경쟁의 규칙을 변화시키는가?
전자 가치사슬의 구성요소
요약
성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자기진단 질문
9. 커뮤니케이션 계획 : 광고와 판매촉진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광고
판매촉진
성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자기진단 질문
10. 커뮤니케이션 계획 : 판매
인적판매는 얼마나 중요한가?
인적판매의 역할
필요한 판매원 수의 결정
판매원의 역할 결정
판매부서의 생산성 개선
(......)
11. 가격결정 계획
목표와 제품 포트폴리오
가격계획의 준비
성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자기진단 질문
12. 유통계획
물적 유통
유통믹스
마케팅 경로
경로 구성원에 대한 평가...(하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