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카하시 마코토 편저, 창조력 사전 : 아이디어 개발과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88가지 기법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627











서명 : 창조력 사전 : 아이디어 개발과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88가지 기법

저자 : 다카하시 마코토 편저

역자 : 조경덕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원제 : The Bile of Creativity

출판일 : 2003년 10월

페이지수 : 630
 
ISBN : 8974422727


범람하는 정보 속에서 오히려 독창적 사고를 할 기회를 잃어버리고 있는 현대인들. 개인의 학습뿐만 아니라 기업, 국가 경영에 이르기까지 창조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실감하고 있다. 그럼 어떠한 방법으로 창조력을 개발하고 어떻게 응용할 것인가. 이 책은 창조력의 기초 용어부터 주요 창조 기법까지 ’’창조력’’에 대해 알아야 할 요점들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총망라한 ’’창조력에 대한 바이블’’ 이다.


저자 : 다카하시 마코토 일본의 창조력 관련 연구의 선구자적 인물, 일본 창조학회 이사이며 1974년 주)창조개발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초 · 중 · 고교, 대학은 물론 행정기관과 기업 등 수많은 장소에서 창조성 교육을 해왔으며, 기업 전략, 상품 개발, 조직 개발 등 여러 분야의 기획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세계 각지의 창조성 연구자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교류하고 있다. 1966년 쓰쿠바 대학 심리학과를 졸업하였으며, 산업능률단기 대학 전임강사와 분쿄 대학 정보학부 강사를 지냈다. 지은 책으로 본서『창조력 사전』외에『문제해결수법』『기획인간이 되는 발상법』『회의 진행법』『베스트셀러 네이밍 기술』『기획회의 진행법』『발상의 순간』등이 있다. 역자 : 조경덕 경북대를 졸업하고 일본 문부성 국비유학생으로 8년 동안 유학생활을 했다. 일본 국립 치바대학교 문학연구과에서 석사 학위를 땄다. 동경 도립대학교 심리학 박사이며 일본인 대상 한글교육 및 한국인 대상 일어교육 전문가이다. 현재 배재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번역서로는『초등수학만 알아도 피타고라스가 될 수 있다』『지성과 감성의 심리학』(공역) 등이 있다.

1. 창조력이란 무엇인가

2. 천재들의 창조의 순간 아르키메데스 - 유레카 현상과 세계 최초의 스트리커 히라가 겐나이 - 일본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베토벤 - 하일리겐슈타트의 유서 케플러 - 천체의 음악과 역학 뉴턴 - 휴식 속에서 발견한 만유인력의 법칙 케쿨레 - 우로보로스의 뱀과 벤젠고리 다윈과 윌리스 - 동시대의 천재들 슐리만 - 어릴 때 본 한 장의 그림과 꿈 아인슈타인 - 사고 실험과 상대성 원리 하이젠베르크 - 병마와 방황 속의 발견 윗슨과 크릭 - 자유롭게 열린 대화의 선물-DNA의 구조 앨런 케이 - 팔로알토 연구소와 컴퓨터의 탄생

3. 비즈니스 세계의 창조력 현대 비즈니스 세계의 8가지 사례
①워크맨 - 가장 필요한 단순 기능으로 새로운 시장 발견
②리카 인형 - 면밀한 조사를 통한 꿈의 실현
③우쓰룬데스 - 잘 찍히는 일회용 카메라
④THE BODY SHOP - 최고의 주무기는 전략
⑤도카치 와인 - 제로로부터의 특산품 창조
⑥구로네코 야마토 택배 - 철저한 고객 지향의 서비스 추구
⑦컵누들 - 새로운 식생활 스타일 창조
⑧포켓 몬스터 - 미디어 믹스 전략으로 인기 몰이
 
4. 창조 기법의 개요와 전망

5. 창조 기법 - 주요 88기법- 자유연상법 브레인스토밍 카드BS법 카드BW법 확산기법 강제연상법 체크리스트법 인풋아웃풋법 매트릭스법 유추법 시넥틱스 고든법 NM법 수렴기법 연역법 도서분류법 각종 분류법 귀납법 KJ법 7X7 법 크로스법 인과법 인과분석법 특성요인도 시계열법 PERT법 카드PERT법 스토리법 델파이법 워크 디자인법 하이브리지법 관련수목법 블록법
 
6. 창조력의 기초용어
다카하시 마코토 편저 ·  창조력 사전 : 아이디어 개발과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88가지 기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COPYRIGHT REPORT] 광고 속에 등장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침해?
세제광고에는 세탁기가, 타이어 광고에는 자동차가 나오게 마련이지만 광고 속에 노출되는 타 브랜드 제품은 상표권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상표권자의 엄격한 브랜드 관리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광고 속 다른 브랜드 등장에 관한 법률 문제를 짚어본다.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