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 저, 캐릭터 마케팅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4786












서명 : 캐릭터 마케팅

저자 : 박소연

출판사 : 소담출판사

출판일 : 2003년 9월 20일
 
ISBN : 8973817302



최근 인터넷이나 모바일, 아바타 등을 통한 캐릭터 마케팅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 책은 캐릭터 마케팅에 관심있는 이들이나 같은 분야의 학생들을 위해 캐릭터의 개념부터 캐릭터 시장과 현황, 캐릭터 사업 및 개발사례, 성공사례 등을 다루고 있다.


1장 캐릭터 이야기 About Character
1. 캐릭터란?
2. 캐릭터의 매력
3. 캐릭터 사업이란?
4. 국내 캐릭터 시장의 규모와 현황

2장 캐릭터 마케팅 I _ Marketing of Character; afor itself b

1. 성공하는 캐릭터 마케팅을 위한 일곱 가지 제안
2. 캐릭터 프로모션, 그 성공 사례
3. 캐릭터 전달 매체에 관한 몇 가지 생각
4. 계약 가능한 제조업체의 제품과 시장의 이해

3장 캐릭터 디자인 Character Design
1. 성공하는 캐릭터를 만드는 네 가지 비결
2. 캐릭터 디자이너는?
3. 캐릭터 개발과 전개
4. 캐릭터 이미지 관리

4장 캐릭터 마케팅 II _ Character for Marketing; aas a tool b

1.터에 대한 편견버리기: 캐릭터,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나?
2. 마케팅 툴로써의 캐릭터의 역할: AIDMA
3. 왜 캐릭터가 필요한가?
4. 어떤 캐릭터를 선택해야 하나?
5.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6. 캐릭터와 광고의 만남
7. 캐릭터 사용 성공 사례

5장 성공한 캐릭터들 이야기 Successful Characters

1. 성공한 캐릭터들 이야기: 해외
2. 성공한 캐릭터들 이야기: 국내

6장 IT시대의 캐릭터 비즈니스 Character Business

1. 인터넷과 사이버 캐릭터
2. 움직이는 캐릭터 시장: 무선 인터넷과 캐릭터 비즈니스
3. 콘텐츠 비즈니스와 캐릭터
4. 캐릭터 산업: 이 업종의 공동마케팅 제안

부록 캐릭터 매뉴얼 Character Manual

1. 저작권 사용계약서
2. 추천 국내 캐릭터 관련 사이트
3. 추천 해외 캐릭터 관련 사이트
4. 캐릭터 매뉴얼 : 부비
: 난타
5. 국내 유망 캐릭터 & 캐릭터 관련 회사 소개
(출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캐릭터 연감)

 


저자 박소연


미국 아리조나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LA의 아트센터 컬리지 오브 디자인(ART CENTER COLLEGE OF DESIGN), 아메리칸 그리팅스 카드회사(AMERICAN GREETINGS (CARD COMPANY)) 연수를 거쳐, 1997년 (주)바른손에 입사해 캐릭터 사업 부장으로 일했다.
한국산업디자인 연구소, 청강문화산업대, 단국대학교 제품디자인과, 숙명여대, 춘천시청, 한국능률협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에서 강사 및 겸임교수로서 강의활동에도 활발했다.
1997 서울시 캐릭터 개발 자문위원 역임을 시작으로 동아LG 캐릭터 공모전 캐릭터부문 심사위원장,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부회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선임이사로 활동했으며, 현재 (주)바른손카드와 (주)위즈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를 겸임 중이다.
박소연 저 ·  캐릭터 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