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 : RAW[유니타스브랜드 기획부 저/바젤커뮤니케이션]
기사입력 2008.11.27 03:19 조회 6282

브랜드와 마케팅, 트렌드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RAW 편. RAW는 사전적으로 '날 것, 가공하지 않은 것,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 각계각층의 80여명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RAW라는 키워드의 아이디어는 영국에서 런칭한 PEPSI-RAW나 네덜란드의 진 브랜드인 G-STAR RAW처럼 브랜드 네이밍 자체에 'RAW'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착안했으며, 에드워드 O. 윌슨, 하워드 가드너, 번 슈미트, 롤프 옌센과 같은 세계의 석학들에게 듣는 RAW의 재정의는 '본질, 본성, 진정성'이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브랜드의 날 것'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한 연구는 RAW한 브랜드를 '상품·서비스의 본질을 잘 구현시키는 브랜드',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잘 다루는 브랜드'로 재정의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세계의 도시들이 RAW를 브랜딩 혹은 리뉴얼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또한 내셔널지오그래픽이나 딴지일보와 같은 미디어에서는 RAW를 어떻게 강한 브랜딩 요소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브랜드와 마케팅, 트렌드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의 이번 호 주제는 낯설다. RAW는 사전적으로 '날 것, 가공하지 않은 것,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사전적인 정의에 머무르지 않기 위하여 사회 각계각층의 80여명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라는 점은 항상 다양한 접근과 재해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적인 집요함이 묻어난다.

RAW라는 키워드의 아이디어는 영국에서 런칭한 PEPSI-RAW나 네덜란드의 진 브랜드인 G-STAR RAW처럼 브랜드 네이밍 자체에 'RAW'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착안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브랜드의 날 것'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한 연구는 RAW한 브랜드를 재정의 하는 데까지 나아가는데, 그것은 '상품·서비스의 본질을 잘 구현시키는 브랜드',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잘 다루는 브랜드'이다.

에드워드 O. 윌슨, 하워드 가드너, 번 슈미트, 롤프 옌센과 같은 세계의 석학들에게 듣는 RAW의 재정의는 다양함 가운데에서도 공통되는 분모를 찾을 수 있었는데, '본질, 본성, 진정성'이라는 단어로 요약된다. 따라서 인간의 본성인 본능에 충실한 브랜드, 즉 오감에 소구하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RAW 브랜드'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할리데이비슨, 바비브라운, 러쉬, 일리, 오롬 등의 브랜드 담당자와 브랜드 마니아들에게 듣는 그 브랜드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는 RAW라는 키워드가 브랜딩에 어떻게 접목이 되어서 강한 효과를 불러 올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세계의 도시들이 RAW를 브랜딩에, 혹은 리뉴얼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또한 내셔널지오그래픽이나 딴지일보와 같은 미디어에서는 RAW를 어떻게 강한 브랜딩 요소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들어 볼 수 있다. 나아가서 범죄심리학자나 소설가, 예술가, 정치인, 임상심리학자, 요리연구가, 법학자와 같이 브랜드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영역의 전문가들에게 듣는 RAW에 대한 의견은 색다른 만큼이나 인사이트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EDITOR'S LETTER _ 편집장의 편지

READER'S LETTER _ 독자의 편지

SPECIAL WINDOW _ 리솜 / 알렌제이

1. RAW ANATOMY
Brand Anatomy, 그 속살 RAW를 갈라본다

Interview | RAW에 관한 댓글 by ALL INTERVIEWEES
RAW는 브랜드의 속살인가? 가죽인가?
마니아 브랜드를 구축하는 RAW 메커니즘
브랜드의 RAW, well-done으로 맛보기

2. LECTURE ON RAW
세계 석학들이 RAW하게 말한 RAW의 정의

Interview | 사회생물학의 창시자인 에드워드 O. 윌슨이 말하는 RAW_에드워드 O. 윌슨
Interview | Human Nature가 바로 RAW이다_하워드 가드너
Interview | RAW는 쇼 비즈니스다_번 슈미트
Interview | RAW자체가 최고의 브랜딩 스토리다_롤프 옌센
Interview | 브랜딩의 핵심은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의 중심축인 RAW다_칼 스피크
Interview | RAW는 마케팅의 최고 전략 융합 소스다_에릭 슐츠

3. AWAKE YOUR PALPUS
본능에 충실하다, 본성에 완벽하다. 결국, 본질을 뛰어넘다

Interview | 브랜드의 각角을 세우다_마틴 린드스트롬
Interview | 두 두둥 두 둥둥둥, 우리에게 야생의 심장을 넣다, 할리데이비슨_안정현
Interview | 콰쾅, 슝, 팡팡, 쿵, 창, 풍풍, ?~~~앙, 영화를 듣다, 씨너스_정상진
Interview | 사삭, 쓱쓱, 톡톡, 자연에 붓을 대다, 바비 브라운_최원식
Interview | 똑, 쪼로록, 쪼로록, 똑 똑, 커피의 즙을 먹다, 일리_이창훈
Interview | 음~~~~~~흠, 신이 만든 향기를 팔다, 러쉬_우미령
Interview | 슥, 슥슥, 슥슥, 꾸~~욱, 글자를 그리게 하다, 오롬_이호열
Interview | 꾹, 칙, 비비빅, 기계를 애무하다, 디지텍시스템즈_이환용
시장확대를 위한 RAW 전략인 유혹, 유인효과와 범주화_곽준식

4. FRAME RAW
도시 브랜딩, RAW Branding

Interview | 본질로 회귀하는 건축의 RAW_이필훈
뉴욕의 RAW문화, 그 마지막 장_김경훈
도시 리뉴얼 전략, RAW City Branding_김우형

5. RAW-CODES WATCHERS
지구의 날 것을 보여주는 미디어, 사람의 날 것을 보여주는 미디어

Interview | 지구 행성 누드집, 내셔널지오그래픽_디클랜 무어
Interview | 한국 정치o문화o경제의 하드코어 누드집, 딴지일보_김용석

6. RAW DECODERS
사람이 꽃보다 RAW하다

지식생태학자가 들려주는 야성적 사고_ 유영만
Interview | 정치판에서 만난 RAW한 정치인_노회찬
Interview | 문학의 동네에서 만난 인간 탐닉 소설가_김연수
Interview | 나쁜 놈, 악한 놈, 더러운 놈, 치사한 놈들 안에서 '사람'을 찾는 범죄 심리학자_조은경
미세한 마음의 진동에 따라서 사람의 날 것과 포장을 구분하는 신경정신과 교수_정승아
인간의 RAW 기술을 연구하는 기자_박요철

7. WOMB OF RAW
RAW에 대한 동상이몽

서양인이 바라보는 동양인의 RAW 오리엔탈리즘_박홍규
Interview | 꿈 속에서 그리고, 깨어서 감상하다_달보라
Interview | 자연으로 익히고, 마음으로 간을 내고, 영혼으로 음미하다_임지호
Interview | 안경, 얼굴에 선을 긋다_황순찬 
자전거, 시간을 거스르다_정규태
RAW의 뒷바람에 돛대를 올리다_김경훈
디테일한 스토리가 RAW다_고세규
할머니의 주름에서 아름다움을 보다_주로니

8. IDEA ESSAY
마케팅 성지순례_스위스 바젤
브랜드 B자 배우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 : RAW[유니타스브랜드 기획부 저/바젤커뮤니케이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