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고발 그리고 불편한 진실[이영돈 저, 위즈덤하우스]
기사입력 2008.03.06 11:12 조회 4152


 

합리적이고 현명한 소비를 위해 대한민국 국민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소비자 고발 그리고 불편한 진실』은 KBS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을 책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소비자에게 힘이 되는 유용한 정보들을 중심으로 방송 취재 과정, 프로그램에서 시간관계상 미처 내보내지 못한 내용들, 방송 후 사례와 각종 에피소드 등을 추가하여 하나의 ’소비자 지침서’로 재탄생시켰다.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은 한국에서 PD들이 제작하는 시사 프로그램으로 유명하다. 기존 PD 저널리즘의 진화이다. 이전의 프로그램들이 큰 사안을 두고 넓은 이야기를 하는 것과 달리 ’소비자고발’은 작은 사안을 깊이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PD들이 책임지고 내용을 구성한다. 그래서 시청자와 소비자에게 밀착된 정보를 제공한다. 


본문은 브랜드 달걀의 허울뿐인 특별함, 암 오진, 택시 앞자리의 위험, 유아 교육비 거품의 실체, 인터넷 인테리어 업체의 함정, 수입 안경테의 거품, 콘도 사기 등 소비자들이 알아야만 하는 진실을 진지하게 파헤친다. 특히 이들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또한 이런 진실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였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대한민국의 소비에 관한 상식과 정보를 고발하고 바로잡는다. 추상적인 내용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은?
KBS 1TV에서 방영되며, 소비자들에게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확하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제작진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가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며 공존하는 합리적인 사회를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 방송위원회의 ’이달의 프로그램상’, 한국투명성기구의 ’투명사회상’, 2007년 ’시청자위원회상’, ’좋은 방송프로그램상’ 수상.



지은이│ 이영돈


KBS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 제작팀 


이영돈 PD 기획·총괄
「그것이 알고 싶다」, 「주병진쇼」, 「생로병사의 비밀」, 「술·담배·스트레스에 관한 첨단보고서」, 「추적60분」, 「마음」 제작. ‘한국방송대상 다큐멘터리부문 작품상’, ‘연예오락부문 작품상’, ‘한국프로듀서상’, ‘한국언론상’, ‘백상대상’ 등 수상. 6부작 HD다큐멘터리 「마음」으로 ‘방송위원회대상’, ‘한국방송프로듀서상 시사다큐부문상’, ‘삼성언론상 특별상’, ‘가톨릭방송대상 특별상’ 등 수상. 뉴욕필름 페스티벌 시사매거진부문 파이널리스트 어워드 참가, 4년간 미국 에미상 심사위원 역임, 2006년 반프 세계TV페스티벌 심사위원을 역임. 


김덕재 PD 유통·주거·환경
최지원 PD 유통·주거·환경
남진현 PD 유통·주거·환경
이후락 PD 먹을거리
이승현 PD 먹을거리
안성진 PD 교육·문화·여성
오은일 PD 교육·문화·여성
전흥렬 PD 의료
강윤기 PD 공무·법률
이건협 PD 자동차·교통·관광
강희중 PD 전자·홈쇼핑

 

   저자

이영돈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08.03.01
페이지
343 페이지
ISBN
9788960860933

Prologue 이 시대가 원하는 일상의 진실을 찾아서 


Part One 당신의 식탁은 안전합니까?
Chapter1 브랜드 달걀, 그 허울뿐인 특별함
Chapter2 우리가 먹은 사골, 과연 한우일까
Chapter3 병든 녹차가 내 몸을 살릴 수 있을까
Chapter4 유전자 재조합 제품에 포위된 대한민국 식품
Chapter5 만인의 건강식품 요구르트는 웰빙 식품?
Chapter6 비밀스런 인삼의 정체를 밝히다
Chapter7 칡냉면은 입으로 먹나, 눈으로 먹나
[소비자 고발 실험실] 다이어트 콜라, 알고 마시자!
세제 내뿜는 뚝배기, 조심하세요! 


Part Two 당신을 지켜드립니다
Chapter8 암 오진으로 더 아파하는 사람들
Chapter9 치과 임플란트 가격의 공포
Chapter10 성형 부작용, 환불 가능한가
Chapter11 환자 울리는 보험사 자문 의사
Chapter12 택시 앞자리 승객이 위험하다
Chapter13 대리운전, 그 위험한 질주
Chapter14 불타는 다이어트 화주경락
[소비자 고발 실험실] 과다 청구된 진료비, 돌려받을 수 있을까?
불량 보호 장구 구별법 


Part Three 새어 나가는 돈이 보이십니까?
Chapter15 유아 교통비 거품의 실체
Chapter16 브랜드 교복의 어이없는 거짓말
Chapter17 펀드 판매사의 수수료 폭리
Chapter18 왜 자동차 부품을 싸게 살 수 없나
Chapter19 인터넷 인테리어업체의 함정
Chapter20 거품 낀 수입 명품 안경테
Chapter21 국민주택채권 할인 비용 확인은 선택 아닌 필수
Chapter22 우리나라 부자들이 수입 차를 타는 이유
[소비자 고발 실험실] 휴대폰 대출, 청소년을 노린다! 


Part Four 당신은 속고 있습니다
Chapter23 자격증 따도 아무 소용 없다
Chapter24 두 얼굴의 결혼 정보 회사
Chapter25 새 차가 왜 이래요?
Chapter26 위기의 주부들, 떴다방을 피하라
Chapter27 꽃의 부활, 재활용인가 사기인가
Chapter28 믿을 수 없는 택배 회사
Chapter29 길거리 사주풀이, 그 위험한 말장난
Chapter30 여름휴가 망치는 콘도 사기
Chapter31 나도 파라솔을 칠 권리가 있다
Chapter32 효심 울리는 상조 회사
[소비자 고발 실험실] 그들만 아는 정보, 아파트 분양 광고



 

소비자 고발 그리고 불편한 진실[이영돈 저 ·  위즈덤하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