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네이밍 [김상률, 랜덤하우스코리아]
기사입력 2007.12.07 11:28 조회 6189

네이밍 실무자, 브랜드·마케팅·광고 담당자, 네이밍 전문가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속옷 브랜드 ‘백양’이 왜 ‘BYC’로 바뀌게 되었을까? 주방용 가구 ‘에넥스’가 아직도 ‘오리표’로 판매되었다면 어땠을까? 국내 시장에 맞는 체계적인 네임 개발 프로세스와 실전에서 활용 가능한 네이밍 발상법, 네임 개발시 유의사항, 유능한 네이미트스의 조건 등 풍부한 사례와 전략을 통해 시장을 사로잡는 최적의 브랜드 네임을 완성하는 전략을 소개한다.


우리나라 1세대 브랜드 칼럼니스트인 저자는 ‘네임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언어로 어떤 네임을 만드느냐가 아니라, 어떤 분석을 통해 어떤 전략을 도출하고 어떻게 기획되어 만들어지느냐’임을 강조하며 기존 네이밍 관련 책들에서 다루지 못한, 우리나라에서 진행된 실제 네이밍 개발 사례를 단계별로 소개함으로써 네이밍에 대한 이해를 더욱더 돕고자 했다.

 

지은이: 김상률


국내 1세대 브랜드 칼럼니스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브랜딩 전략을, 콜럼비아 서던대학교에서 마케팅을 전공하였다. UnitedBrand 공동 대표이자 우송대학교 시각브랜드디자인과 겸임교수이며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문위원, SERI 브랜드&네이밍연구회 시삽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잘 지은 브랜드 못 지은 브랜드』 역서로는 『브랜드 네이밍』『브랜드 처방법』『최고의 브랜드네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공익적 브랜딩』 등이 있다 


 

저자
김상률
출판사
랜덤하우스코리아
출판일
2007.11.30.
페이지
204 페이지
ISBN
9788925514482 

머리말

1장 브랜드와 브랜드 네임
브랜드
브랜드 네임

2장 브랜드 네이미스트
브랜드 네이미스트
네이미스트의 역할과 자세
네이미스트의 현황과 전망

3장 네이밍 불변의 법칙 8가지
선도자의 법칙
후발자의 법칙
포괄성의 법칙
확장성의 법칙
전문성의 법칙
차별화의 법칙
보호성의 법칙
부정 의미 배제

4장 브랜드 네임 개발 프로세스
회사 자체적으로 실행하는 네임 개발 프로세스
네이밍 전문회사의 네임 개발 프로세스
글로벌 브랜드 네임 개발 프로세스

5장 기획 단계
프로젝트 정의, 배경 및 목표
시장상황 분석
브랜드 네임 개발 전략
크리에이티브 개발 전략

6장 발상 단계
발상 단계의 유의 사항
서른여섯 가지 네임 발상법

7장 상표 검색 및 선정 단계
브랜드 네임 후보안 선정 기준
브랜드 네임 후보안 평가
상표 검색 및 상표등록을 위한 프로세스

8장 네이밍 기획 사례
프로젝트 배경 및 정의
환경분석
브랜드 네임 개발 전략
브랜드 네임 표현 전략
브랜드 네임 개발 가이드라인
후보안 및 최종안 선정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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