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릿한 실전 네이밍 [김홍열, 무한]
기사입력 2007.10.29 11:21 조회 5451

“아하, 그렇구나!” 전기충격을 받은 듯 감탄사가 쏟아져 나오는 짜릿한 실전네이밍의 맛을 즐긴다!  


네이밍, 그거 어려운 거 아니다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쉽게 생각하면 이름 짓기이다. 그러나 이제 이름은 단순하게 대상을 지칭하는 수단에서 그 대상의 전체를 드러낼 수 있는 존재, 더 나아가서는 이름 자체가 그 대상을 정의하는 역할까지 수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상품이나 브랜드 등 소비자와 맞닿아 있는 것들의 이름은 상품의 사활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당장 이름을 지어야 하는 실무에 접한 사람들은 참고할 만한 네이밍 서적을 찾기 마련이다. 그런데 기존의 네이밍 서적들은 딱딱한 이론과 어려운 해설 때문에 직접 실전에 사용하기 어려운 내용들에 부딛혀 버린다. 여기에서 이 책은 시작되었다. “네이밍에 관한 서적이라고 꼭 ‘이론서’라는 이름을 달고 돌리고 비틀어 가며 어렵게 할 필요 있는가?” 실제로 네이밍 브랜드인 율도국의 실장이자 실전에서 산전수전 겪으며 경험을 쌓아올린 저자 김홍열은 그런 취지에서 쉬운 구어체, 피부에 와 닿는 사례, 재미있게 읽히는 내용으로 네이밍을 전하며 네이밍을 새롭게 정의한다. 본질을 꿰뚫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 이것이 저자가 전하는 네이밍의 새로운 정의다. 


짜릿하게 통하고 실전에서 잘 먹히는 네이밍 전략 


짜릿하다는 말은 놀이기구를 탔을 때, 성적 체험을 했을 때,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 바라는 것이 이루어졌을 때, 전기충격을 받았을 때 쓴다. 저자는 그냥 좋은 것이 아니고 네이밍에 대해서 순간적으로 아주 극도의 쾌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자신의 희망사항이라고 밝힌다. 실전에서 네이밍을 해 보고 직접 이름을 지어본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나서, 쉽고 재미있고 실전에 도움이 되고 표현이나 내용에서 월척을 낚았을 때의 짜릿한 손맛, 말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는 저자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네이밍은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사랑학’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소비자를 사랑하는 법, 나의 제품을 사랑하는 법, 사람을 사랑하는 법,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법 등 사랑을 배우는 학문이 바로 네이밍인 것이다. 이름 지으면서 무슨 사랑타령이냐고? 대상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대상을 가장 잘 드러내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 잘 나가는 상품의 멋진 이름, 최고로 잘 어울리는 이름은 바로 애정에서 태어나는 것이다. 


실전 네이밍, 무엇보다 실전에 강하다! 


실전에서 부딪히고 겪은 일을 토대로, 실제로 네이밍을 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이 책의 방향을 잡았다. 네이밍 기본분석부터 전략설정, 네이밍 프로세서, 네이밍 소스 그리고 실제로 활용 가능한 가상의 네임들도 있다. 어렵고 딱딱한 한자보다 구어체로 쉽고 재미있게 예를 들어 설명했고 생생하고 실감나게 기존의 관점과 달리 해석하는 부분도 있어 새로운 시각으로 네이밍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을 실전이 필요한 실무자에게 두었으므로 실전에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이 책의 목적은 달성한 것이다. 창업자, 상품개발자, 마케팅 담당자, 브랜드 매니저, 네이미스트, 광고담당자 등이 읽고 실전에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 한번에 머릿속에 남아 사람들에게 절대 잊히지 않는 이름을 짓고 싶은가? 당장 이 책을 펼쳐 보라!





지은이


김홍열

1988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시조당선
서울예대 광고창작과, 방송대 방송정보학과 졸업
모던컬쳐 대표 역임(나레이터 모델, 이벤트, 작사가 과정 문화센터)
카피라이터(인터콤), 방송작가(KBS, SBS, MBN, 대교방송), 기자(연극신문, 스몰비지니스), 디자이너, 웹 기획자, 컴퓨터전문가, 창업 컨설턴트(천리안 경제예측 등), 이벤트 기획 등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현재 율도국브랜드ci(http://www.brandci.co.kr)에서 기획, 네이밍 이사로 있고 브랜드 평론가라 는 명칭을 새로이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 주요 네이밍 및 브랜드 컨설팅 실적
현대모비스, 수자원공사, 평택시, 멕시카나치킨, 병천순대, 대성그룹, 대우루컴스, 프레야타운,
태광하이틴, 삼성정밀화학 등. 이 외에 200여 개 프로젝트를 완료. 


* 저서
시집 『엽서쓰기』(1988, 햇빛출판사)
시집 『수학노트에 쓴 사랑』(1993, 문학수첩)
시집 『10만 원짜리 팬티 입은 서울타잔』(1996, 도서출판 무한) 




저자
김홍열
출판사
무한
출판일
2007.10.10
페이지
344 페이지
ISBN
9788956011899 

머리말 


PARTⅠ 네이밍 사전 분석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네이밍하기 전에 마케팅 분석을 해야 한다
1. 시장분석 - 시장을 알아야 면장을 하지
2. 제품(Product)분석 - 쿨하게 사랑하라
3. 경쟁사분석 - 그때그때 달라요
4. 소비자분석 - 성공적인 네이밍은 바로 소비자마음속에 있는 거죠 


PARTⅡ 네이밍 전략 설정 


1. 컨셉트 설정을 명확히 하라
2. 네이밍 포지셔닝 - 포대기를 두르고 자리싸움하기 


PART Ⅲ 네이밍 발상 및 진행 프로세스 


1. 네이밍 발상법
2. 차별대우 받지 말고 차별화하자
3. 네이밍 스크리닝 방법
4. 네이밍 스펙트럼 법칙
5. 부정연상 체크 실습 - 부정연상 체크는 부드럽게 하자
6. 설문조사(Reseach)
7. 이름 최종 선택법
- ‘양다리’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8. 상표출원과 등록 


PART Ⅳ 네이밍 소스찾기 


1. 우리말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 우리말은 좋은 것이여
2. 영화 제목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3. 신화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4. 광고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5. 유행어, 신조어로 네이밍 소스 찾기
6. 웹서핑하며 네이밍 소스 찾기
7. 팝송으로 네이밍 소스 찾기
8. 시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9. 동물 이름으로 네이밍 소스 찾기 


PARTⅤ 업종별 네이밍 전략 


1. 패션업종 네이밍
2. 대박나는 음식점 네이밍 요리법
3. 도시, 지역 브랜드 개발전략
4. 건물 네이밍 법칙
5. 영화 제목 실전 네이밍 법칙
6. 책제목 네이밍 법칙
7. 의료기관 네이밍 클리닉
8. 화장품 브랜드 네이밍
9. 기업 브랜드(회사명) 네이밍 법칙의 모든 것
10. 공기업, 관공서의 혁신 브랜드 개발법
11. 산업재(중간재) 브랜드 네이밍 법칙
12. e-브랜드 네이밍 기법 


PARTⅥ 전략별 실전 네이밍 


1. 영역(category) 대표성 브랜드 만들기 네이밍 전략
2. 소비자 관여도(關與度, involvement)에 따른 네이밍 전략
3. 후발 주자일 때의 네이밍 전략
4. 기업 합병 시 네이밍 법칙 


PARTⅦ 실전 상표등록 


1. 상표출원, 등록 시 유의사항
2. 국내 상표등록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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