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메이션 광고
기사입력 1999.09.22 12:00 조회 3601

광고제작사들이 가장 꺼려하는 제작기법 중의 하나가 바로 클레이메이션이다.

클레이메이션은 진흙인 클레이 (Clay) 와 만화영화를 뜻하는 애니메이션 (Animation) 의 합성어. 말 그대로 진흙으로 만든 인형의 동작을 하나 하나 수 (手) 작업으로 움직인 뒤 그 모습을 촬영해 만화영화처럼 연속 동작으로 이어 붙인 것을 말한다. 보통 20초짜리 광고 한편을 만들려면 짧아도 3~4개월, 길면 1년 이상 손이 가야 하는 까다로운 제작 방식이다. 빠르면 열흘 안에도 광고 한편을 뚝딱 만들어 낼 정도로 호흡이 짧아진 요즘 광고 업계에선 웬만한 용기가 아니면 고개를 젖게 되는 제작 형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제작사들이 이 기법을 고집하는 것은 찰흙이 주는 특유의 질감 덕에 만화 또는 컴퓨터 그래픽으로도 얻기 힘든 색다른 감성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고려제약 감기약 하벤 F 광고 (대홍기획) 도 바로 이런 이유로 4년 이상 클레이 광고를 고집하고 있다.



최신편에서는 감기에 걸린 아내를 위해 하벤을 사러 가는 탤런트 박철이 약국에 가는 도중 그만 약 이름을 잊어 버린다. 그 순간 옆에서 심한 기침을 해대는 여인 덕에 브랜드 명을 떠올린다는 내용이다. 이때 기침으로 이글어지는 여인의 얼굴이 바로 클레이메이션 기법으로, 과장된 표현 효과를 극대화 했다.

최근엔 클레이메이션의 효과를 살리면서도 시간적.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려는 대안의 하나로 애니매트릭스 기법이 도입되고 있다. 진흙과 비슷한 질감을 내는 실리콘 재질의 인형 안에 원격 조정이 가능한 미니 로봇을 집어 넣어 다양한 움직임과 표정을 연출하는 기법이 바로 그 것.

일명 ’’우물안 개구리’’ 시리즈로 통하는 LG텔레콤 019 PCS에 등장하는 개구리도 이 기술 덕에 전화도 걸고 공중재비도 하는 동작이 가능했다. 참고로 이 광고에 선보인 개구리 인형은 칸느 광고 대상을 차지한 버드와이저 광고에 출연 경력이 있는 개구리 모델을 가져와 겉모습과 색깔을 한국적으로 분장시킨 것이라고.

동양제과 스낵인 고래 밥에서 하늘을 떠다니는 고래와 옥상 위의 꼬마 모습 역시 클레이메이션 효과를 최대한 살린 매트릭스 기법을 활용했다.

제일기획 이경훈 대리는 애니매트릭스는 애니메이션이나 클레이메이션 작업처럼 일일이 한 장면 씩 잡아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면서도 비슷한 효과를 거두고 있어 점차 클레이 인형들이 주무대로 등장할 것 이라고 전망했다.

클레이메이션 ·  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