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1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3.05.02 03:43 조회 6533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핵심 요소는 뭔가?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는 콘셉트다. 플롯의 완성도는 무엇에 달렸나?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논리성이다. 설정된 캐릭터는 어떻게 구체화되나? 줄거리와 호응하는 대사와 행동을 통해서다. 라이온피쉬 드라마 기획팀장 정숙이 드라마 기획 원칙, 장르별 집필 방법, 실제 대본 작성 노하우를 정리했다. 작품성과 시청률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저자 소개

정숙
덕성여자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방송영상으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1986년 MBC 구성작가 공채 2기로 데뷔하여, KBS 코미디작가 공채 1기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년 동안 쇼, 오락, 코미디, 예능 프로그램과 시트콤, 라디오 프로그램, 종합 구성 프로그램을 집필했다. KBS 방송대상 코미디 작가상과 작품상을 수상했다. 프로덕션 라이온피쉬에서 드라마 기획팀장으로 있으면서 십여 편의 드라마를 기획했다. 한국방송작가협회 회원이며 한양여자대학교 겸임교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문화 콘텐츠와 뉴미디어’,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등을 수학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스토리텔링 자문위원, 방송문화진흥회 방송구성작가상 심사위원을 거쳐 경기대학교, 호서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에서 강의했다.

저서로 '재미있는 쇼 오락 예능 이렇게 쓴다'(2008), '방송 구성 연습'(2009), '드라마 대본실습'(2010), '스토리텔링으로 소통하라'(2011)가 있다. 논문은 “텔레비전 시트콤을 통해 본 여성의 변모된 역할분석”(2008)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열린 포맷에 기여하는 생산요소와 리얼리티 확보 전략 연구: 무한도전을 중심으로”(2012)가 있다.

책의 특징

잘 된 드라마는 뭐가 다를까?
권선징악을 다룬 수많은 드라마 중에서 시청자가 유독 <추적자>에 열광한 이유는 뭘까? 줄거리를 옮기면 A4 용지 한 장도 채우지 못할 만큼 간결하다. 그러나 캐릭터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적절한 위치에 갈등을 배치하면 대중은 몰입한다. 인물과 갈등 구조의 설계도가 스토리텔링이다. 드라마 성공 여부가 스토리텔링에 달린 이유다.
 

드라마 스토리텔링 추적자를 위한 워크북
20년 경력 작가 정숙이 멜로드라마, 가족드라마, 전문직 드라마, 사극으로 나눠 장르별 스토리텔링 노하우를 제시한다. 드라마 주제와 소재의 소구력을 높이는 방법, 캐릭터와 갈등을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방법도 두루 담았다. <시크릿 가든>, <해를 품은 달>, <제빵왕 김탁구> 등 잘 알려진 사례를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웰메이드’ 드라마 구성 전략을 똑똑하게 알려 준다.

추천사

방송은 학문적 접근만으로는 이야기할 수 없는 특성이 있다.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은 기존의 장황한 패러다임을 과감히 버리는 대신 곧바로 방송 콘텐츠에 적절한 스토리텔링을 하도록 도와준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는 방송 콘텐츠의 모든 것을 담은 이 책은 최고의 스토리텔링 지침서로서 손색이 없다. 방송작가와 프로듀서를 꿈꾸는 예비 방송인들이 탐독하기를 진심으로 권한다.
_ 이명한  <1박 2일>, <응답하라 1997> 책임 프로듀서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은 방송작가만을 위해 쓴 책이 아니다. 방송을 제작하는 제작자도 읽어야 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시청자의 관심과 긴장을 끌어내는 방법이 보인다. 방송 콘텐츠에 관한 냉철한 시각과 좋은 작품을 얻을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무엇보다도 큰 성과는 방송 대본을 평가하는 올바른 시각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방송 현장에 있는 사람은 물론 앞으로 방송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_ 박채린  <빛과 그림자> 제작총괄 프로듀서
 

방송 프로그램의 성패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에 달려 있다. 각자의 특성에 맞는 특화 프로그램으로 승부할 때 방송의 다양성은 확보된다. 이 책은 방송 콘텐츠의 핵심 기술인 스토리텔링의 방식과 응용 방법을 제시하여 급변하는 방송 환경에서 살아남는 전문 지식과 창의력의 중요성을 잘 보여 준다. 방송작가뿐만 아니라 방송 콘텐츠와 방송영상 전공자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_ 성동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원장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서가 늘아쉬웠는데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출간은 정말 환영할 일이다. 이 책은 두 가지를 만족시키는 책으로 방송 스토리텔링 감각을 익히는 필수 요건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방송 콘텐츠를 공부하는 젊은 방송인에게 적절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_ 손희숙  방송작가, 공주영상대학교 교수

책 속으로

먼저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특징을 이야기하면서 드라마 스토리텔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선을 끌 수 있는 기획 방법과 소재 찾는 방법, 주제를 확실히 드러내는 구성, 그리고 드라마의 원동력인 캐릭터를 설정하는 기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그동안 드라마를 어렵게 생각했던 예비 작가나 드라마 프로듀서 지망생들에게 지침서가 되기를 희망한다.
_ <머리말> 중에서
 

<추적자> 속의 세상은 정보 세상이 아니라 작가가 팩트를 근거로 픽션을 만들어 내어 시청자의 감성을 유혹하고 설득한, 이른바 사실인 양 믿음을 불러일으킨 감성의 세계다. 외모가 멋진 주인공이 출연해서 시선을 끄는 이야기가 아니라 사람들이 원하는 이야기, 듣고 싶은 이야기, 공감되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힘, 그것이 바로 <추적자>의 스토리텔링인 것이다.
_ <03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중에서
 

결국 드라마 스토리텔링은 주인공이 주적과 싸우는 모든 과정이다. 주인공이 드라마 마지막에 세워 놓은 깃발을 높이 쳐들기 위해 힘차게 달리는 것이 주요 스토리라면 주적은 그 깃발을 뽑아서 버리려 고 애쓰는 사람이다. 주인공과 주적의 행동 포인터는 동일할 수 있다. 깃발을 누가 뽑느냐가 관건인 셈이다. 드라마 스토리텔링에서 주적은 그만큼 중요한 키워드가 될 수밖에 없다.
_ <06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핵심> 중에서


목차

머리말
 

01 뉴미디어 시대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02 스토리텔링의 흐름
구술 담화로서의 스토리텔링
이야기체로서의 그림 스토리텔링
문자 발명과 서사문학의 상호작용성 스토리텔링
인쇄 발명과 스토리텔링의 대중성과 상업성
미디어 혁명과 콘텐츠 시대의 스토리텔링
 

03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의미
감성 중심 스토리의 중요성
<파리의 연인>과 콘텐츠의 상호작용
<추적자>가 갖는 스토리텔링의 호소력
 

04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특성
다양성
시의성과 유행성
구체성
즉시성과 연속성
분산집중성과 몰입성
 

05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어떻게 이야기를 만들 것인가?
세부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일곱 가지
드라마 기획의 핵심, 콘셉트 잡기
드라마 기획안 심사의 여섯 가지 원칙
좋은 드라마 기획의 기준
 

06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핵심
시청자의 첫인상, 제목
함축적인 내용을 담은 주제
드라마의 바탕, 소재
드라마의 원동력, 캐릭터
드라마의 핵심, 갈등과 주적
 

07 드라마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플롯
플롯이란 무엇인가?
왜 필요한가?
플롯의 육하원칙
드라마 스토리텔링 플롯의 5단계
플롯의 확장 법칙
 

08 멜로드라마 스토리텔링
멜로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특징
멜로드라마의 구조
멜로드라마의 진화
 

09 가족드라마 스토리텔링
가족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특징
가족드라마의 구조
 

10 사극 스토리텔링
사극 스토리텔링의 특징
현대 사극 스토리텔링의 구조적 특성
사극이 갖는 스토리텔링의 조건
 

11 전문직 장르 드라마 스토리텔링
전문직 장르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특징
전문직 드라마 만들 때 주의 사항
 

12 기획안 쓰기
제목의 중요성
주제 구축하기
20자 콘셉트 잡기
드라마의 기획 의도
줄거리의 법칙
극적 구성은 줄거리의 엔진
 

13 인물 만들기
등장인물 만들기 입문
인물 설정하기
인물 설정을 줄거리 속 인물로 구체화하기
인물 만들 때 주의 사항
 

14 대본 쓰기
드라마 신 지문의 일반적 상황
인물의 동작과 동선 처리
몽타주 처리
셔레이드 활용
대사 쓰기
대사 지문 쓰기
대사 만들 때 주의 사항
좋지 않은 대사
 

15 신과 대사 지문이 잘 조합된 대본 사례
김영현 극본, 이병훈 연출 <대장금>
김선영 극본, 최원석 연출 <미스 리플리>
손영목 극본, 백호민 연출 <메이퀸>
소현경 극본, 유현기 연출 <내 딸 서영이>
한준영 극본, 고흥식 연출 <괜찮아 아빠 딸>
김은희 극본, 김형식 연출 <싸인>
노희경 극본, 표민수 연출 <그들이 사는 세상>
김태희 극본, 김원석 연출 <성균관 스캔들>
 

부록  방송 용어
PD와 큐시트
카메라의 사이즈
카메라의 동작
기타 연출 용어
프로그램 관련 용어
방송기기 용어
 

참고문헌
 

커뮤니케이션북스 ·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 ·  정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