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 View] 펜타브리드의 임팩트 비즈니스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6.06.28 12:00 조회 4944
생활문화공유기업 펜타브리드의
# 임팩트 비즈니스




임팩트 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나온 지는 꽤 됐지만 우리 사회에 아직 생소한 용어일 겁니다.

1997년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넓어졌습니다. 과거처럼 돈만 버는 기업이 아니라 사회적인 책임 공감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 셈이죠. 기업이 져야 할 '사회적 책임(CSR)'은 기본적으로 '기업윤리, 지속경영, 사회공헌'이라고 얘기들 하는데요, 사실 이 3대요소는 단순한 책임이 아니라 의무가 포함된 '책무'라고 봐야 합니다. 바르고 정당한 사업추진은 물론 지속경영을 실현하여 고용 건전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기여여하며 벌어 들인 경제적 부가가치를 사회에 환원하는 활동도 해야 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의무적이고 수동적인 기업의 책무라고 한다면, 의무를 넘어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공헌을 실천할 수 있는 것. 이것이 바로 임팩트 비즈니스의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작년 12월 출범한 펜타브리드의 자회사 펜타크로스가 생각하는 임팩트 비즈니스의 시작점은 '공유생활문화기업'입니다. 제조사나 서비스공급사가 제공하는 일방적인 생활문화아이템이 아닌 쌍방향으로 공유 가능한 사업을 펼치는 곳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 속에 묻어 있는 아이템들에 눈을 돌려 볼까요.
예를 들면 배추 몇 포기를 사는데 있어서 소비자의 선택권은 많지 않습니다. 대형할인마트나 집주변의 재래시장, 동네어귀의 식료품점 정도겠지요. 그리고 어디서 파는 배추든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약간의 가격 차이가 있을 뿐이죠. 그런데 배추를 사야 하는 주부나 식당주인, 급식소영양사들에게 다양한 배추농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린다면 어떨까요? 그리고 반대로 배추농가의 농부에게 자신이 재배하는 배추를 필요로 하는 곳의 정보를 제공해 드린다면요?

산지와 가격과 품종이나 작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배추의 판매자와 직거래를 할 수 있겠죠. 반대로 대도시의 대형아파트단지의 부녀회나 여러 식당들, 학교나 기업의 급식소 등 농산물을 필요로 하는 곳들, 더 나아가 당장 배추를 사기를 희망하는 곳의 정보를 공유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 질까요? 그 다음 프로세스는 여러분 상상에 맡깁니다.

우리의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들 속에서 공유 가능한 가치를 만들어 내고, 그 가치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회사가 바로 펜타크로스입니다.





올해 런칭할 펜타크로스의 서비스는 크게 3가지 입니다. 기부와 쇼핑을 연결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후원 할 수 있는 '이바자(EBAZAR)'가 있구요, 두번째는 펜타브리드가 새롭게 투자한 뚜르드블루입니다. 기존의 '피쉬앱'이라는 바다낚시배 스마트예약시스템에서 한 차원 더 나아간 해양레저문화사업 플랫폼으로 확장시킬 계획에 있어요. 마지막으로 우리 농촌과 농가들의 가려운 부분을 해소해 드릴 수 있는 '크로스팜(가칭)'도 준비 중입니다. 농특산물의 직거래정보서비스를 비롯해 농촌, 산촌으로의 여행이나 체험까지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눈길 주지 않는 그늘지지만 작은 매력이 있는 시장과 가치,
재능과 열정이 일류 스펙을 이길 수 있는 시장과 가치,
자본과 권력에 집중된(승자독식) 시장이 아닌 사람들의 감성과 생계를 돌볼 수 있는 시장을 개척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공유가치의 창출!
그것이 펜타크로스 임팩트 비즈니스 사명입니다.


펜타브리드 ·  임팩트비즈니스 ·  생활문화공유기업 ·  사회적책임 ·  CSR ·  기업윤리 ·  사회공헌 ·  지속경영 ·  펜타크로스 ·  이바자 ·  뚜르드블루 ·  공유가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