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nm] 임사이구(臨事而懼)의 자세로 기대와 희망을 간직하고 힘차게 전진할 수 있는 한 해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7.02.27 01:30 조회 2608


존경하는 광고인 여러분! 새로운 기대와 희망을 갖게 하는 붉은 닭의 해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선, 새해를 맞아 모든 광고인들의 소망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리우 올림픽과 국회의원 선거 등의 빅이벤트들과 광고 관련 규제 완화에 대한 소식들이 광고 산업에 활기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만, 엔저현상, 브렉시트 등의 여파에 따른 경기 부진이라는 악재를 만나 어려운 시간을 보내야했습니다. 아울러 지난 하반기에는 우리 광고업계 또한 다사다난한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환경의 변화에 따른 법적, 제도적인 장치에 대해 논의하고 준비하는 등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 위한 노력들을 활발히 펼쳐왔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의 연장선에서 지난 한 해 동안의 수고가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2017년이 되도록 힘차게 달려야할 것입니다.

올해 광고시장은 제 19대 대통령선거, 미국 신행정부 출범으로 인한 경제 효과 등이 기대되어 지난해보다 소폭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VR과 AR의 기술 개발 및 응용과 정보통신기술 업체의 자동차산업 진입을 통한 시장 확대 등이 올해 광고시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런, 2017년 경제에 대한 전망이 여전히 불투명함에 따라, 광고계획이 계속적으로 변수가 클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더욱 뭉쳐서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광고계는 수많은 이해관계가 때로는 협력하고, 때로는 상충하는 산업입니다. 때문에 국내 광고 산업의 장기 불황과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신중하고 치밀하게 지혜를 모으는 ‘임사이구(臨事而懼)’의 자세로 한 해를 시작했으면 합니다.

여러분, 2017년은 ‘붉은 닭의 해’라고 합니다.
어둠 속에서도 우렁찬 울음으로 새벽을 알리는 붉은 닭과 같이 모든 광고인들이 위기와 역경 속에서도 곧 아침이 밝아 오리라는 기대와 희망을 간직하고 힘차게 전진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광고인 여러분 모두 건승(健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
이 순 동
임사이구 ·  닭의 해 ·  광고시장 ·  광고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