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2017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7.04.11 05:52 조회 46620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 총 14일간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63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63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6년 총 취급액은 14조 7,089억 원으로 광고회사와 매체대행사의 취급액이 중복으로 집계되었으며, 국내와 해외취급액이 모두 합산된 수치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2016년 전체 취급액(14조 7,089억 원)은 2015년(13조 6,099억 원)에 비해 약 8.1%p 증가했다.

2016년 10대 광고회사 총 취급액은 12조 9,717억 원으로 2015년 대비(12조 2,298억 원) 6.0%p 증가한 수치다. 2016년 10대 광고회사별 취급액을 살펴보면 제일기획(5조 3,383억 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노션 월드와이드(3조 9,139억 원), HS애드(1조 3,560억 원), 대홍기획(8,777억 원), SK플래닛(4,806억 원), TBWA 코리아(2,654억 원), 그룹엠코리아(2,313억 원), 레오버넷(2,089억 원), 오리콤(1,547억 원), 맥켄에릭슨&유니버설맥켄코리아(1,444억 원)가 뒤를 이었다[도표1].


총 취급액 대비 10대 광고회사의 취급액 비율은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다 2015년에 소폭 하락하였으나, 2016년에는 전년 대비 3.9%p 상승한 87.7%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도표2].
 


10대 광고회사의 2016년 해외 취급액은 7조 6,542억 원으로 2015년 7조 851억 원 대비 약 8.0%p 증가했다. 2012년 이후 해외 취급액은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6년에 60%의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도표3].
 


2016년 10위권 내 광고회사 종사자의 1인당 취급액은 33.7억 원으로 2014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도표4].



광고회사의 2017년 현재 인원 변동 현황을 살펴보면 전년도에 비해 인원이 큰 폭으로 증가한 곳은 대홍기획, 갤럭시아SM 등이며, 인원을 감축한 회사들은 적게는 1~2명에서 최대 15명의 인원을 감축한 것으로 집계됐다.
10대 광고회사의 인원현황을 보면 2017년 현재 인원은 전년도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며, 관리/지원/기타, SP/PR/마케팅/조사/인터렉티브를 제외한 주요 분야의 인원이 증가하였다[도표5].



10대 광고회사의 매체별 취급액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전파매체(TV, 라디오)광고 취급 비중이 2015년 보다 7.1%p 줄어든 23.8%로 나타났다. 인쇄매체(신문/잡지)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5.6%로 전파매체와 인쇄매체는 계속해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
반면, 최근 3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던 옥외 및 프로모션은 2015년 대비 1.5%p 감소한 42.9%의 비중을 보이며, 뉴미디어(케이블, 종편, 위성, DMB, IPTV, 모바일, 온라인) 취급액 점유율은 9.3%p 상승한 27.8%로 나타났다[도표6].



마지막으로 광고주가 생각하는 광고회사와 광고회사가 생각하는 광고주의 대행사 선정기준 인식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광고회사는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를 최우선으로 꼽은 반면, 광고주는 ‘우수한 광고 전략 및 마케팅 컨설팅 능력’을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응답했다. 순위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상위 4개 항목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도표7].



 






































2017 광고회사 ·  광고회사 ·  현황조사 ·  2017 광고회사 현황조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