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지 끌리는 디자인의 4가지 비밀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9.05.27 12:00 조회 2113
  
 

디자인은 일반인들에게 어떻게 인식될까요? 심리학은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에게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심리학적 원칙를 이해하는 디자이너는 앱·웹사이트 사용자 목표를 신속히 달성할 수 있도록, 보다 효과적·전략적으로 시각적인 장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01 폰 레스토프 효과

 

폰 레스토프 효과의 핵심은 '다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나머지와 다른 정형적(물리적 외형)을 보여줬을 때, 혹은 사람들의 경험 혹은 무의식 속의 파편들과 비교했을 때 경험적인 다름을 전달했을 때, 사람들을 이를 더 빠르게 이해하고, 오랫동안 기억합니다. 통상적으로 사람들은 평범한 나머지 것 들과 다른 한가지에 대해 더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02. 서열위치효과

 

서열위치효과는 서열의 처음과 마지막 항목을 가장 잘 기억하고, 중간의 항목들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기질을 말합니다.


모바일 디자인의 경우 서열위치효과 심리학적 원칙을 적용하기 좋습니다. 화면 하단 GNB에 Home 과 Profile과 같은 개인화, 혹은 콘텐츠 메뉴의 순서를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03. 힉스의 법칙

 

사람이 결정을 내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선택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선택의 수가 증가하면 의사 결정 시간이 대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웹이나 모바일 서비스에서 목록 화면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적용되는 Hick’s 법칙의 아주 좋은 예 입니다. 

04. 근접의 법칙

 

 
인간이 시각적인 형태를 받아들일 때, 서로 근접한 형태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인지한다는 법칙입니다. 

 

위의 예에서는 72 개의 서클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이미지를 볼 때 72개의 원을 동시에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그룹 간의 거리를 기준으로 왼쪽의 36 개의 한 그룹, 오른쪽의 12 개의 원으로 이루어진 3 개의 그룹을 인식합니다.

 

이 예제는 UI를 디자인 할 때 함께 그룹화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그룹화된 요소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배치 할 때 주의해야한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PG_CD_DC 김대진 팀리더

디자인 ·  심리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Trend]소셜 채널에서 활약하는 회장님들(feat.삼진어묵 어금복 회장)
 ‘삼진어묵’ ‘생활맥주’ ‘선양’... 소셜 채널에서 활약하는 회장님들! 글 송한돈 | ADZ 선양 조웅래 회장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 생활맥주 임상진 대표가 출연한 숏폼 콘텐츠 - 어묵장인 이금복 유튜브 채널 인기 쇼츠 최근 SNS 채널에서 CEO가 등장하는 콘텐츠가 많아졌다. 소주 마시는 회장, 릴스 찍는 대표, 행주를 파는 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나를 믿다. HL이 전하는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이야기   ?HL그룹의 과제는?   “이제는 HL그룹을 본격적으로 내세울 차례”   2022년, HL그룹은 한라그룹에서 ‘HL(Higher Life)’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현시대에 발맞추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그룹으로 나아가겠다는 포부의 출발점이었죠. 하지만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