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작품으로 재탄생한 베를린, 삼성전자 Re:imagine Street ARt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9.11.28 12:00 조회 3574
  


유럽 여행을 다녀오신 분들 중에서 많은 분들이 별로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되려 정말 멋지고 매력적이었다고 꼽는 도시가 있습니다. 바로 독일의 베를린인데요!! 1, 2차 세계대전&동독과 서독의 분리, 통일이라는 큰 근대사의 격변을 겪으며 자신들만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도시이죠. 오히려, 쿨-하고 시크하며 모든 종류의 개성과 유머가 넘치는 젊은 ‘힙 한’ 도시라고 칭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베를린을 배경으로 삼성전자와 제일기획이 진행한 글로벌한 캠페인이 있습니다. 11월 중순, 영국 런던에서 시상식이 열리는 유럽 디지털 광고제 ‘러비 어워드(Lovie Awards)’에서 Integrated Mobile Experience 부문 금상 및 네티즌 선정 최고 상인 피플스 러비(People’s Lovie)상을 수상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캠페인이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았을지, 영상과 함께 알아볼까요?? 
 

 
     


스마트폰의 AR 기술을 활용해
도시 전체를 예술작품으로 만든 캠페인 
 
   


자, 여러분에게 퀴즈를 하나 내도록 할게요~!! 글 위로 쭉쭉 다시 올라가서~!! 제목이나 메인 이미지에서 보면 눈에 띄는 두 글자가 있습니다.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AR’, 즉 ‘증강 현실(Augmented Reallity)’을 뜻하는 단어가 강조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Re:imagine Street ARt 캠페인은 독일의 현대 미술 전시회 The Art Berlin을 기념해 시작되었다고 해요. 스마트폰으로 베를린 곳곳에 숨어있는 현대미술 작품들을 AR 기술을 통해 감상할 수 있고, 인터랙티브한 액션으로 체험형 퍼즐을 맞추거나 탭 해서 환상적인 결과물을 확인할 수도 있지요. 


   


이 캠페인은 5명의 현대미술 작가들과 함께 진행했다고 해요. 영상에서 순서대로 작가들의 모습이 보여지는데…! 수줍어하기도 하고, 장난스러운 모습으로 인사를 건네기도 하고, 개성이 넘치는 모습 한가득인 것 같습니다. 얼마나 이 캠페인을 즐기면서 진행했었을지 궁금한데요!! 


스마트폰만 있다면
베를린 곳곳의 숨겨진 작품을 찾을 수 있죠!  
 
   
   


브란덴부르크 문, 베를린 대성당, 독일 국회의사당 등 베를린의 다양한 명소에도 귀여운 캐릭터들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클래식한 명소들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면 인터랙티브한 광경들을 확인할 수가 있죠. 오래된 베를린의 역사와 최신의 IT 기술이 접목되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시공을 초월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정말 AR이라는 기술에 정말 걸맞은 기획력과 제작물을 확인할 수 있는 캠페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캠페인이 유명세에 치르면서, 작가들이 뉴스 인터뷰가 나오거나 캠페인에 대한 리뷰도 나오고 있는데요. 캠페인에 참여했던 ‘Mario Mankey’는 이 캠페인에 대해 ‘한계점이란 없다. (There are no Limits)’라는 한 마디를 남겼고, ‘Berlin Morgenpost’에서는 ‘거리의 미술이 베를린의 새로운 차원을 열었다. (Street Art enters a new dimension in Berlin)이라는 평을 남겼어요. 
 
더불어, 현대 미술 작품을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Trending App’에서 Top10에 드는 등 엄청난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위 지도와 같이, 베를린의 여러 스팟에서 Re:imagine Street ARt 캠페인의 작품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베를린에 사는 현지인들에게도, 베를린을 찾아온 여행객들에게도 신선하고 재미있는 여행 코스가 되지 않았을까요? 혹시 베를린을 여행하면서 실제로 저 작품들을 찾아보고 확인하신 분들이 계신가요?? 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AR ·  Lovie Awards ·  Re:imagine Street ARt ·  The Art Berlin ·  갤럭시 ·  독일 ·  러비 어워드 ·  마케팅 ·  미술 ·  베를린 ·  삼성전자 ·  스마트폰 ·  아이디어 ·  유럽 디지털 광고제 ·  제일기획 ·  캠페인 ·  크리에이티브 ·  현대 ·  현대미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