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명사'에서 행복한 '형용사'로!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0.01.22 12:00 조회 4237
 새해 복 많이 받으셨나요? 올해는 ‘경자년(庚子年)’ 쥐띠 해입니다. 쥐는 다산과 풍요의 상징이라고 하지요. 그러나 2020년은 세계 경제의 성장세가 여느 해보다 둔화될 것으로 점쳐집니다. 국제적으로는 정치적 역학 관계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국내적으로는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률과 인구 감소가 가계의 소비 성향을 떨어뜨려 본격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면 이런 부정적인 전망이 나오지 않았던 때가 없었죠. 어쩌면 이집트 파피루스에는 “요즘 애들 큰일이야”뿐만 아니라 “올해 경기 큰일이야”도 적혀 있을지 모릅니다. 여기서 잠깐, 좀 뜬금없기는 하지만 옥수수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oksusu’ 아니고, ‘corn’이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터스텔라>는 여러모로 인상적인 영화인데, 그중 광활하게 펼쳐진 옥수수밭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30만 평이 넘는 이 옥수수밭은 CG가 아니라 실제 밭을 경작해 촬영했다고 하죠. 이 영화에서 사람들은 에너지 고갈과 기후 변화 때문에 식량난을 겪고 있는데, 악화 일로를 걷는 와중에도 희망을 품게 하는 작물이 바로 옥수수입니다.





옥수수는 생명력이 강해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고 병충해도 적다고 합니다. 여러모로 활용 가능한 유용한 작물이어서 세계 식량 종자 시장에서 귀한 대접을 받고 있으며, 대체 원료인 바이오에탄올의 원료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그런지 옥수수의 원산지인 남미에서는 신이 죽어 환생한 작물이 옥수수라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박광현 감독의 <웰컴 투 동막골>에는 이른바 ‘팝콘 명장면’이 등장합니다. 남북한 병사들이 서로 대치하고 있는 위험천만한 상황, 옥수수 창고에 던져진 수류탄이 폭발하면서 하늘에서 하얗고 뽀얀 팝콘이 눈처럼 내립니다. 팝콘을 만들 수 있는 옥수수 종자는 따로 있다고 하지만, 여하간 이 영화에서 팝콘은 역경과 갈등을 일순간 불식시키며 등장인물들과 관객들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매개체가 됩니다.





옥수수는 조선 시대 중기에 중국에서 전래됐다고 하고, 그 탓에 한자어 ‘옥촉서(玉蜀黍)’에서 ‘옥수수’란 말이 유래했다고 합니다. 구슬 ‘옥’ 자에는 사랑하다, 이루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촉’은 나비의 애벌레를 뜻하고 ‘서’는 술잔이란 의미가 있죠. 애벌레가 나비가 돼 하늘을 훨훨 날듯 모든 사랑과 소망이 이뤄지길, 그리하여 흐뭇한 마음으로 건배하게 되기를!

저성장기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옥수수 같은 희망의 저력을 통해 모든 성장 가능성과 크리에이티브가 ‘팝콘처럼 팡팡 터지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며, 제일 매거진 1월호를 독자 여러분들께 드립니다. 올해는 팝콘이 맛있는 ‘명사’가 아니라 행복한 ‘형용사’로 쓰이길 바라며 Happy New Year! 그리고 Popcorn New Year!
 
1월호 ·  2020트렌드 ·  Popcorn New Year ·  매거진 ·  옥수수 ·  제일기획 ·  제일매거진 ·  팝콘 ·  프롤로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