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몽
HS Ad 기사입력 2020.02.03 12:00 조회 2978
 


겨울 이불은 대개가 솜이불이었다. 이불을 깔자마자 냉큼 내복 바람에 미끄러져 들어가면 아랫목의 온기보다 이불의 냉기가 먼저 느껴져 이불 안에서 몸을 비비 꼬아 대며 냉기가 가시기를 몇 분가량은 기다려야 했다. 특히 외풍이 심한 방에선 한참 동안 코끝이 냉랭하고 귀도 시려웠는데 이불을 턱 끝까지 잡아당겨 덮고 있으면 그래도 어느새 훈훈한 온기가 마법처럼 퍼져나가 아이들도 어른들도 곤한 잠을 청하기에 충분했다. 
 
내가 태어난 해 겨울은 유독 추웠다고 한다. 겨울만 시작되면 어머니는 입버릇처럼 내가 태어난 날 인천 앞바다가 얼었다는 얘기를 꺼내시곤 했는데, 그때마다 내가 살을 에이던 그날의 그 삭풍의 원인인 양 눈을 흘겨 댔다. 얼마나 추워야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겨울을 나는 동안 서울에서도 영하 이십 도 정도는 한두 번쯤 겪게 되고 한강이 얼어붙는 건 일상이던 시절이었다. 혹여 동상에 걸릴까 봐 집에 들어오면 아랫목 이불 속에서 언 발을 녹여주던 어머니는 곧바로, 갈라져 터진 손등에 연신 글리세린을 발라 댔다. 부르트고 갈라진 손등에 글리세린이 닿으면 심하게 따끔거려 외마디 비명-늘 엄살이긴 했지만-을 질러댔다. 그래도 그렇게 하룻밤만 자고 나면 감쪽같이 가라앉으니 글리세린은 웬만한 대한민국 가정의 겨울 필수품이었다. 사실 글리세린이란 명칭은 커서 알게 된 단어고, 어머니의 호칭은 늘 구리세린이었다. 농약병 같기도 한 그 갈색병을 우리도 어머니를 따라 구리세린이라고 불렀다. 겨울 내내 구리세린이 몇 병은 필요했을 것이다. 아이들은 좀처럼 집에 붙어있으려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밖에서 해야 할 일이 많았다. 연도 날려야 되고, 어떤 날은 이웃 동네로 딱지치기나 구슬치기 원정을 다녀와야 하기도 했다. 논이나 수로가 얼면 썰매나 스케이트를 메고 달려 나가야 했고 눈이 펑펑 쏟아진 날엔 눈사람을 만들고 지칠 때까지 눈싸움을 해야 했다. 손이 성한 날이 있을 리가 만무했다. 
 
언제부턴가 겨울다운 겨울이 사라졌다. 북국 곰들이 괴로워하는 광고들이 눈에 띄기 시작할 무렵이었는지 아니면 동해안에서 명태가 사라진 무렵이었는지 알 길이 없다. 급기야 올해는 1월 말인데도 아직까지 눈을 보지 못했다. 이런 해는 평생 처음이다. 탈수증으로 주저앉은 사막 여행자의 갈증처럼 겨울 갈증 같은 것이 목을 타고 올라온다. 먼 옛날의 추억들이 신기루처럼 피어난다… 굴뚝이, 굴뚝이 보인다. 오호라, 아이들의 입이다. 입김을 뿜어내며 웃어대는 볼 빨간 아이들. 달려온다. 달려간다. 그 뒤로 하염없이 눈이 내린다. 눈물이 내린다.

HS애드 ·  겨울몽 ·  겨울이불 ·  글리세린 ·  에세이 ·  와이즈벨 ·  이현종 ·  이현종CCO ·  크리에이티브디렉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