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Keyword]2020년 달라지는 광고 관련 규제와 이슈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0.02.24 11:44 조회 8521
 


주류광고 ‘술 마시는 장면’ 금지
보건복지부, 건강증진법 개정 추진

보건복지부가 2020년부터 ‘음주 폐해 예방 실행계획’을 담은 국민건강증진법을 추진하면서 주류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다. 주류 광고에서 술을 마시는 행위와 ‘캬~’하는 소리 등 음주 욕구를자극하는 장면을 넣을 수 없다. 또 현재 청소년들의 주TV시청시간대(오전7시~오후10시)에 술 광고가 금지되어 있지만 미성년자 등급 방송 프로그램과 영화, 게임에서도 광고가 제한된다. 주류 용기에 연예인 사진 부착도 금지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한다.
 

주시청시간대 공익광고 편성시 가중치 부여
방통위, ‘방송프로그램 편성 개정안’ 확정

방송통신위원회는 주시청시간대에 공익광고를편성하면 가중치를 받고, 영세 방송사업자의 경우에는 공익광고 편성 의무가 면제된다는 ‘방송프로그램 등의 편성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확정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방송사업자가 주시청시간대에 공익광고를 편성하면 편성 비율을 산정할 때150%의 가중치를 부여하기로 했다. 주시청시간대는 평일 오후 7시∼오후 11시, 토·일요일과 공휴일은 오후 6시∼오후 11시다. 또 방송사업 매출액이 20억 원 미만인 방송사업자에 대해서는공익광고 의무편성이 면제된다.
 

트위터, 6초짜리 동영상 광고 론칭

트위터코리아가 올 1분기 내 트위터 화면 최상단에 6초짜리 동영상인 ‘스포트라이트(Spotlight)’를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 공식 론칭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포트라이트는 트위터 검색창(Twitter Search) 위에 게시 중인 텍스트 광고인 ‘프로모션 트렌드’에 동영상이 추가된 것이다. 작년 말 미국 트위터에 시범 적용됐고 이번에 전 세
계 확대 적용이 결정됐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년봄부터 국내 게임사 등 기업들이 트위터에서 ‘동영상 광고’를 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 은행 허위·과장광고 점검 확대

금융위원회는 기존규제정비위원회를 열어 은행관련 광고에서 과장광고나 허위광고로부터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 시민감시단이 상품의 위험성까지 직접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제까지 시민감시단은 은행들의 광고에서 이자율과 부대비용, 예금자 보호사항 등의 표시 여부만 점검해 왔지만 이제 손익결정방법이나 상품에 내재된 위험 등도 표시하고있는지도 점검하게 됐다.
 

세종시, 옥외광고 허가·신고 온라인 신청 가능

2020년 1월부터 옥외광고물 허가·신고 민원을‘정부24’ 포털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신청·접수가 가능해진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민원서비스는 종전 시청에서 처리하던 옥외광고물 등 표시허가, 연장, 변경, 옥외광고물 등 안전도 검사,옥외광고사업 등록증 재발급, 옥외광고사업 변경등록 등 6종이다. 또 읍·면·동에서 처리하던
옥외광고물 등 표시, 연장, 변경 등 3종의 신고도 가능해진다.
 

방통위,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OTT 규제틀 마련

방송통신위원회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통해 올해 매체 간 규제 형평성을 제고할 수있도록 중간광고, 가상광고, 간접광고 등 지상파와 유료방송 간 차별적 광고규제를 개선한다. 현재 유료방송사는 중간광고를 집행하고 있지만, 지상파는 중간광고가 금지돼있다. 가상·간접광고도지상파는 방송 프로그램 시간의 5/100, 유료방송은 7/100으로 규정돼있다. 방통위는 올해 하반기 중 지상파 중간광고를 허용할 예정이다. 또한 방송사의 협찬고지 허용범위를 확대하는 등 방송광고 판매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편성 규제와권역별 상호겸영규제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중장기적으로는 OTT와 같은 신규 서비스에 대한규제 틀을 마련하되 최소한의 규제만을 적용할 수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광고·공연 등 미성년자 性상품화 금지 법안 발의 추진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 등 10명이 아동·청소년의 성상품화 방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기준 마련을 골자로 하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법률(아청법)’ 개정안을 발의했다.‘아청법’ 개정안은 아동·청소년에 대한 성적 표현이 들어가는 등 성 상품화 내용을 담은 광고·공연을 ‘아동·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로 규정하고,여성가족부에 관리 책임을 맡기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방송법 개정안’은 여성가족부가 아동·청소년 성 상품화 방지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에 포함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소셜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 고지 누락, 규제 목소리 커져

공정거래위원회가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인플루언서들에게 협찬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그사실을 누락한 채 본인의 사용후기인양 이야기하는 ‘소비자 기만광고’에 대해 ‘표시광고법’위반으로 협찬한 기업에 과징금을 부과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를 사업자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유보로 이들에 대한 부당광고를 규제할 법적 근거는 전무한 상태다.‘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은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한 표시·광고를 할 때 소비자를 속이거나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하는 부당한 표시·광고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자가 법안 관련 규제 대상이다. 따라서 인플루언서를 개인사업자로 규정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20 ·  광고 ·  규제 ·  이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