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의 발견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03.17 12:00 조회 2442
 

 


키보드에서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자신과 자신들의 제품을 알리고 싶은 브랜드나, 그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제품에 대한 공감을 획득할 소비자에게 새로운 마케팅 크리에이티브를 제시하는 것. 마케팅 크리에이터들의 숙명이자 그것이 JOB이기에, 마케팅 크리에이터들은 늘 새로운 것을 찾는 것과의 싸움을 벌입니다. 그리고 때로 놀랍고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들은 무에서 유가 창조된다기보다 지극히 사소한 내 주변에서 ‘발견’됩니다. 결국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닌, 새롭지 않은 것에서 새로운 것을 찾는 싸움이니까요.
 
 가령 m&m 초콜릿의 기발한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제작물은 지금 이 크리에이티브 사례를 타이핑하고 있는 키보드에서 발견됩니다. m&m 초콜릿은 다른 초콜릿과의 차별점이자 자신의 새로움을 내세우기 위해 ‘손에 묻지 않는 초콜릿’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했고, 마케팅 크리에이터들은 우리네 손이 늘 만지고 있는 키보드의 자판들을 형형색색의 m&m 초콜릿으로 바꾸어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제시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제작이라는 머리 아픈 싸움 뒤엔 언제나 이렇듯 사소한 주변의 발견이 숨어있습니다. 
 

 

모니터에서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키보드에서 크리에이티브가 발견될 수 있다면, 모니터에서도 크리에이티브는 발견될 수 있습니다. 손에 묻지 않는 딱딱한 알 초코릿을 평범한 키보드로 치환하는 발견을 통해 누군가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었다면, 또 누군가는 더 무겁고 어려운 얘기인 ‘헌혈(수혈량) 부족에 대한 심각성’을 우리가 늘 마주하는 모니터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만약 지금 당장 당신이 보고 있는 모니터, 그것이 PC 모니터든, 스마트폰의 화면이든 TV 화면이든 그 화면 안에서 빨간색이 사라진다면 어떨까요? 
 
 뱀파이어 태생 신화의 근원이라 알려진 루마니아. 아이러니하게도, 피와 연관이 깊어 보이는 루마니아는 ‘Life Without Red_OBSERVATOR’라는 크리에이티브가 루마니아 전국의 모니터에 펼쳐지기 전까지 헌현율이 1.7% 밖에 되지 않는 ‘피부족 국가’의 상징국이기도 했습니다.
 
 헌혈이라는 비중한 주제에서 새로움을 발견해야 했던 마케팅 크리에이터들은 늘 마주하는 모니터에서 ‘빨간색이 없는 모니터’라는 새로움을 발견하게 되었고, 루마니아에서 가장 유명한 뉴스 프로그램에 방송 사고를 내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되던 뉴스 화면에서 레드 컬러가 사라지게 된 것이죠. 결과적으로 이 발견은 6주라는 짧은 시간 안에 헌혈 기부자 80% 증가와, 정부의 헌혈 기부 관련 예산 300% 증가라는 놀라운 새로움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빨간색이 보이지 않는 화면에 당황해했을 시청자(소비자)들에게, 아나운서의 입을 통해 던져진 메시지는 이러했습니다.
 
“당신의 TV 화면은 고장 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빨강이 없는 삶입니다.”
 
 RGB에서 RED가 고장 난 모니터는 새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가 없는 세상이 우리가 늘 마주하는 모니터에서 펼쳐지는 것은 새로운 발견입니다. 세상 아래, 이 같은 하늘 아래 어쩌면 새로운 것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끝없이 발견해야 합니다. 이것이 마케팅 크리에이터의 삶이자, 놀랍고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제작물들의 비밀입니다.


 
 
크리에이티브  ·  발견  ·  새로움  ·  키보드  ·  모니터  ·  m&m  ·  헌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