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고 너는 모르는 있어빌리티 가이드 #04 엑셀 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0.05.13 12:00 조회 2211
 

예비 제일러들을 포함한 광고인, 직장인들을 위해 제일기획이 준비한 꿀팁 가이드
 
<있어빌리티 가이드>의 네 번째 주제는 바로 성격 따라 알아보는 ‘엑셀 활용 노하우’입니다.
 
광고 회사에서 광고 성과를 분석하거나, 이벤트 당첨자를 선정할 때, 그리고 광고인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엑셀은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관계죠.
 
복잡한 함수식과 익숙해질만하면 알게 되는 낯선 기능들 때문에 다른 MS프로그램에 비해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을 위해 성격 유형별 엑셀 꿀팁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사소하지만 알면 의외로 큰 도움이 되는 ‘엑셀 활용 노하우’, 있어빌리티 가이드 네 번째 여정을 떠나볼까요?

 
첫 번째. 수없이 많은 엑셀 단축키, 외울 필요가 없다!
 

 
단축키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땐, ‘Alt’.
 
엑셀 프로그램을 작업할 때, 단축키를 몰라서 헤맬 필요 없이 각 항목별 단축키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엑셀 화면 어디에서든 ‘Alt’ 키를 누르면 프로그램 상단 메뉴에 각 기능별 알파벳과 숫자들이 나타나는데요, 원하는 항목에 해당하는 알파벳이나 숫자를 누르면 해당 작업 창이 뜨며 바로 실행됩니다.
 
예를 들어 작업을 마친 파일을 저장하고 싶을 경우 ‘Alt → 파일(F) → 저장(S)’을 차례대로 누르면 되는데요, 단축키의 글자가 2개일 경우에도 하나씩 차례대로 눌러줘야 적용이 됩니다.
 
처음엔 사용하고자 하는 단축키가 무엇인지 찾느라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지만, 자연스럽게 익혀지게 되면 정말 유용한 기능이겠죠?
  

두 번째. 누구보다 빠르게 셀 이동이 가능하다!


 

 
셀 이동을 간편하고 빠르게, ‘Ctrl’
 
많은 데이터들로 인해 끝없이 스크롤을 내려본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Ctrl’은 수만 개의 행과 열 사이에서도 빠른 셀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작업 중인 셀 위에서 ‘Ctrl’ 키를 누른 채로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의 방향 키를 누르면, 작업 중인 셀의 이동 방향 끝으로 이동이 바로 가능합니다.
 
또한, 셀을 선택할 때 ‘Ctrl’ 키와 함께 ‘Shift’ 키를 활용하면 더욱 유용한데요, ‘Ctrl + Shift + → +↓’처럼 ‘Ctrl’과 ‘Shift’를 같이 누르면 전체 셀을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필요한 기능을 미리 설정하여 스마트하게 사용한다!

 
 
클릭 몇 번으로 엑셀 활용이 쉬워지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엑셀 실행 화면에서 제일 상단 좌측에 위치하고 있는 부분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라고 하는데요, 상단 메뉴의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기능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엑셀 기능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높거나,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미리 추가하여 사용하면 매우 간편한데요,
 
추가된 기능을 직접 클릭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앞서 설명드린 ‘Alt’ 키를 활용하여 왼쪽부터 순서대로 ‘Alt+1, 2, 3···’를 입력하여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제일기획이 준비한 꿀팁 공유 콘텐츠 ‘있어빌리티 가이드’! 이번 편에는 업무 효율을 높여줄 ‘엑셀 활용 노하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Alt’, ‘Ctrl’,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뿐만 아니라 이 밖에도 다양한 단축키와 숨어있는 엑셀 꿀팁들이 많이 있는데요, 필요한 기능들을 적재적소에 맞게 활용하여 한층 더 스마트한 광고인?직장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앞으로도 제일기획 블로그뿐 아니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다룰 다양한 콘텐츠들도 기대해 주세요!
 
Excel ·  MS office ·  광고인 ·  광고회사 ·  꿀팁 ·  실무팁 ·  업무꿀팁 ·  엑셀 ·  엑셀 활용팁 ·  엑셀팁 ·  있어빌리티 ·  있어빌리티가이드 ·  제일기획 ·  직장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