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야 둘이 될 수 없어,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조건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4.02 12:00 조회 7920
 수백만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보그, 코스모폴리탄 등 패션 잡지에 모델로 등장한다.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도 함께 일하고 싶어 한다. 우리가 흔히 인플루언서라 부르는 이들이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오직 디지털 세상에서만 존재하는 가상의 인물이라는 것이다.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는 인간 인플루언서의 특성과 성격을 가진 가상의 컴퓨터 그래픽으로 생성된 사람을 의미한다. 진짜 사람보다 더 진짜 같은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은 다른 인플루언서들처럼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때로는 브랜드와 협업한다.


릴 미켈라(Lil Miquela): 주근깨가 매력적인 ‘브라질과 미국계 혼혈’ 19세 소녀’ 버추얼 인플루언서 (출처: 릴 미켈라 인스타그램 @lilmiquela)

 

디폴트 세팅 : 예쁘기만 해선 부족, 개성이 필요해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기만 한다고 가상 인물이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탄생하기 위해선 3가지 요소가 필수적이다. 첫 번째로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디지털 세상에 존재하도록 만드는 ‘디폴트 세팅’이다. 가상의 인물이 실존하는 것과 같이 느껴질 수 있게 그에게도 ‘가상’으로 만들어진 육체와 정신이 필요하다. AI 기술로 생성한 얼굴이든, 게임 캐릭터처럼 그래픽을 만든 전신 아바타든 외형이 필요하다. 무조건 예쁘고 잘생기게 만든다고 좋은 것도 아니다. 인간을 닮은 존재를 보는 우리 눈은 매우 예민하다. 눈, 코, 입 모두 최고의 미남미녀에게서 따와도 어색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게임 속 캐릭터를 만들 때, 실제 인간의 얼굴을 본 뜨는 것도 그런 이유다. 매력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외형, 무엇보다 개성 있는 페르소나가 드러나는 외형과 성격이 필요하다.


(출처: 릴 미겔라 유투브 공식채널)

 

인플루언서 자질 : 선망하는 모습+친근한 소통

인플루언서는 선망성, 진정성, 신뢰성, 친밀성 등 팬들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 피드의 정방향 프레임 속 이미지와 같은 선별된 스냅샷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보여준다. 가상의 인플루언서도 크게 다르지 않아 외모부터 취향까지 타깃 팔로워가 선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실제 인플루언서가 그렇듯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팬들의 반응에 답글을 달고 팬들과 소통하는 모습도 필요하다. 소셜미디어에서 보이는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모습은 MZ 세대가 선망할 만한 모습이나 친근한 모습인 경우가 많다.


릴 미켈라는 뮤지션으로 활동하며 앨범 발매하기도 한다 (출처 스포티파이)

 

싱크 : 현실 세상과 하나되어 벌어지는 티키타카

마지막으로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디폴트 세팅과 현실 사이의 ‘티키타카’, 싱크가 생길 때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생명력을 얻게 된다. 릴 미켈라는 남자친구와 헤어져서 슬퍼하는 모습, 남자친구와 사귀면서 느꼈던 감정과 생각을 노래로 만들었고, 음악 활동을 통해 뮤지션으로서 꿈을 이루는 모습 등 그의 이야기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차곡차곡 쌓아 나갔고 사람들은 이런 릴의 모습을 좋아했다. 디테일할수록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흐려질수록 사람들은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팬이 되고 그들에게 더욱 열광하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BlackLivesMatter, 환경 보호, 투표 장려 등 정치적 메시지를 당당하게 표현하는 등 현실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도 한몫한다.


흑인 인권 운동 #BlackLivesMatter 에 동참하는 릴 미켈라(출처: 릴 미켈라 인스타그램 @lilmiquela)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앞서 예시로 언급된 릴 미켈라 외에도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에서 활동하면서 팬덤을 쌓고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이 있다.

로지(@rozy.gram)
Z세대가 열광하는 셀럽을 분석해 3D 기술로 동양적인 얼굴과 남다른 신체 비율,
젊은 세대가 열광할 만한 패션 센스와 말투를 지닌 한국 버추얼 인플루언서

이마(@imma.gram)
일본 CG 회사 ModelingCafe에서 만든 버추얼 인플루언서 이마. 미술에 관심이 많은 도쿄에 사는 20대 여성

슈두(@shudu.gram)
영국 출신 사진작가 캐머런 제임스 윌슨이 패션 업계에서
10여 년간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3D 이미지 처리 기술을 이용해 만든 가상 모델

에스파 @aespa
현실 아이돌 멤버와 가상 세계 아바타가 한 팀을 이뤄 활동하는 SM 엔터테인먼트의 K팝 걸그룹

케이디에이 @K/DA
리그 오브 레전드 2018 월드 챔피언십을 기념하기 위해 라이엇에서 선보인 가상 K팝 걸그룹

루이 @RuiCovery 유튜브 채널
유명 노래를 따라서 부르는 가상 커버 가수 루이, 유튜브 채널 루이커버리를 진행

아뽀키 @apoki.tv 틱톡 채널
K팝 스타들의 노래와 댄스 커버 영상을 업로드하며 실시간 라이브로 팬들과 소통하는 버추얼 휴먼 아뽀키

마야 @mayaaa.gram
동남아계 20대 여성 모델로, 푸마에서 만든 버추얼 인플루언서

루 도 마갈루(Lu do Magalu) @magazinluiza
유튜브 iBlogTV를 마케팅하기 위해 10년 전에 처음 등장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으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는 브라질 유통업체 Magazine Luiza의 가상 모델

 

부담 없이 우리 곁에 성큼


과거 SF 영화는 사람을 닮았지만 사람이 아닌 존재를 무섭게 그려내곤 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역시 가짜 인간이라며 꺼릴 수도 있었지만, 실제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대다수 사람들은 그들을 낯설면서도 흥미로운 존재로 쉽게 수용하고 있다. 가상의 존재인 만큼 팬들이 각자 생각하는 대로 이해하는 대로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인 것처럼 상상할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영화 ‘인사이드아웃’에서 라일라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상상 속 친구인 빙봉을 창조해내고 그와 함께 놀고 웃고 떠드는 것처럼 우리는 각자 다르게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우리가 상상하는 모습으로 그들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상호작용한다.

한편, 때로는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조금 더 관대하게 대하기도 한다. 인플루언서의 자질이라 여겨지는 것이 바로 ‘진정성(Authenticity)’이지만,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진짜처럼 꾸며진 것들로 이뤄진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어쩌면 버추얼 인플루언서에게 진짜를 강요하지 않는다. 가상이라는 것을 인지한 순간 진실성 혹은 진정성은 살짝 배제되는 것이다.

소셜미디어를 바탕으로 존재하는 지금의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은 단편적인 이미지나 영상으로 우리와 만나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가 진화함에 따라 우리는 더욱 풍성한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모습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진짜처럼 내 옆에 다가와 함께 대화하고, 놀고, 일하는 버추얼 존재들이 생겨난다면, 그들과 상호작용하는 우리의 모습도 달라지지 않을까?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로지 ·  #릴미켈라 ·  #버추얼인플루언서 ·  #슈두 ·  #에스파 ·  #이마 ·  #제일기획 ·  #케이디에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