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속의 일상도, 여름이었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8.26 09:41 조회 5344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일상에도 이젠 조금 익숙해진 2021년. 올여름도 돌아오지 않을 단 한 번의 소중한 시간이기에 MZ 세대는 각자만의 방법으로 일상을 가꾸며 갓생을 살아왔다. MZ 세대의 갓생에는 바쁜 일상 속 자기계발도 포함되지만, 잘 쉬고 잘 노는 것도 그 일부이다. SNS를 통해 자신만의 방식대로 올여름을 갓벽하게 보낸 MZ 세대의 다양한 여름 나기를 살펴보자.

 
유형 1. 일상 공유형
 
최근 SNS에는 통통 튀는 크리에이티브를 가미해 자신만의 여름 한 컷을 남기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틱톡에는 SNS에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MZ 세대의 니즈와 틱톡의 기능이 만난 나만의 여름 일상 숏 클립이 많아졌다.
 


틱톡의 ‘#집콕생활’ 검색 화면

 
썸머 밸런스 챌린지도 진행 중이다. 사람들은 ‘코로나 끝난다면 가고 싶은 휴가지 중 바다 또는 계곡’, ‘여름 하면 생각나는 노래 중 씨스타 또는 브레이브걸스’ 등 여름과 관련된 밸런스 게임에 투표하고, 투표한 해시태그와 관련된 영상을 올린다. 투표수가 높은 해시태그 쪽의 조회 수가 TOP 25 안에 드는 사람들에게는 상금을 지급한다. 단순한 일상 공유를 넘어 투표, 포상 등의 게임 요소로 재미를 더했다. 커뮤니티나 트위터 등에서 화제가 된 ‘여름이었다’ 밈을 활용해 청량하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담아낸 숏 클립도 눈에 띈다.
 


(좌) 틱톡의 ‘#여름이었다’ 검색 화면 / (우) 틱톡에서 진행된 썸머 밸런스 챌린지

 
더운 여름에는 부족한 기력을 채우기 위한 건강식 레시피 등이 소셜미디어에서 인기가 많으며, 여전히 다양한 제철 식재료로 만든 썸머 푸드를 공유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외에서는 틱톡에서 코코넛 워터에 각종 과일을 섞어 먹는 ‘네이쳐스 시리얼(Nature’s Cereal)’이 유행 중이며, 한국의 화채와 비슷해 국내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틱톡의 ‘#썸머푸드’, ‘#네이쳐스시리얼’, ‘#아이스크림커피’ 검색 화면

 
유형 2. 리트릿형
 
여름이면 무더운 날씨 탓에 쉽게 지치기 십상. 올여름은 특히나 장기화된 코로나로 더욱더 몸과 마음의 휴식이 필요한 때다. 하여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한적한 자연에서 휴식을 취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보인다. 인도네시아 발리 등의 휴양지에서 요가를 하고 자연에 머무르며, 마음을 수련하고 심신을 회복하는 여행을 ‘리트릿(Retreat)’이라 부른다. 하지만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요즘은 국내 온, 오프라인에서도 리트릿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다.
 


리트릿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릉의 로컬 스테이 ‘위크엔더스‘ 인스타그램 @stay.weekenders

 
‘코로나 블루’로 마인드풀니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이후, 한적한 자연으로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홈리트릿 콘텐츠가 많아졌다.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인센스를 태우고 다도를 하며 심신을 달래기도 한다. 인센스, 인센스 홀더, 싱잉볼, 다도 도구 등 마인드풀니스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웰니스 스토어도 많아지고 있다.
 


밀레니얼의 일상 속 마음 관리를 돕는 온라인 #멍상 서비스를 운영하는 ‘왈이의 마음단련장’ 인스타그램 @wal.8am



 인센스와 인센스 홀더 등을 판매하는 웰니스 생활용품 브랜드 ‘올롯’ 인스타그램 @ollot_official


유형 3. 나홀로아웃도어형
 
올해의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꼽자면 등산, 골프, 캠핑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실내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20~30대가 늘어났다. SNS에도 등산, 골프, 캠핑 관련 콘텐츠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무더운 여름에도 그 인기는 여전하며, 방역수칙을 준수해 소수의 인원으로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특히, 혼자 떠나는 캠핑 또는 백패킹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다. 캠핑 전문가뿐만 아니라 캠핑을 즐기는 일반 20~30대도 캠핑 유튜버로 활동하기도 한다.
 


유튜브의 ‘#솔캠’, ‘#혼캠’ 영상 검색 화면

 
건강한 것이 힙하다고 생각하는 MZ 세대는 몸과 마음의 건강뿐만 아니라 일상도 각자의 취향과 개성에 맞춰 단단하게 꾸려나가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들의 소소하지만 특별한 일상은 SNS에 다양한 여름 나기 콘텐츠로 확산되고 있다. 총체적인 건강과 행복을 지향하는 MZ 세대는 불가항력적인 외부환경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여름을 살아간다. 2021년도 건강한, 여름이었다.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제일기획 #리추얼 #소셜트렌드 #썸머챌린지 #집콕생활 #캠핑 #코로나블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9월 새 소식
  대홍기획, 마케팅 AI 시스템 ‘AIMS’ 롯데 전 계열사로 확대 대홍기획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AIMS(AI Marketing System,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로 확대해 마케팅 업무에 활용한다. AIMS는 기업의 마케팅 워크플로우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다양한 업무 파트너와의 온라인 협업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누적 가입자 수 무려 2,160만 명을 자랑하는 KB국민은행의 금융앱, KB스타뱅킹! 지금부터 <2024 KB스타뱅킹 캠페인>의 A to Z를 낱낱이 소개합니다!?   캠페인 한줄평   브랜딩과 서비스 소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2-Track 캠페인   ?KB국민은행의 과제는?   “슈퍼앱으로서 규모감과 대세감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된 C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