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고퀄, 디테일이 힘이다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1.10.01 12:00 조회 1588
 
[이미지 출처] The Dirty Car Artist - Scott Wade
 

지금은 한참 지난 유행어인 쓸고퀄, 하지만 현재 광고판의 크리에이티브에 이보다 더 잘 맞는 수식어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잘 만들어진 광고는 논리적으로 설득력 높은 Concept 하에 브랜드와의 Relevance, 독창적인 Originality, 대중에게 전해지는 Impact 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다고 소싯적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을 것입니다.
 
insight의 시대가 2000년대를 휩쓸고 서서히 다음 시즌을 맞이하고 있는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영역에서 지금 가장 주목받을 만한 크리에이티브 키워드는 단연 ‘Detail’이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부터 매 시즌 광고를 런칭하고 있는 Taco Bell의 사례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TACO BELL 'Web of Fries' 캡처
 

1달러에 불과한 나초 프라이를 출시한 Taco Bell은 출시 5주 만에 5천 300만 건의 주문을 받았습니다. 탁월한 제품력이 성공 요인에 큰 부분이지만, 이들의 광고도 제대로 한몫했다고 생각됩니다.
누가 봐도 블록버스터급의 영화 트레일러로 보이는 이 광고는 곳곳의 디테일을 통해 소비자를 현혹했고 자사 제품의 컨셉, 경쟁사들의 견제 등을 제대로 전달했죠. 맥도날드의 상징 로날드와 비슷한 광대를 보여주며 그들을 소비자의 권리를 저해하는 암묵적 존재로 표현하는가 하면 Taco Bell을 소비자를 위해 저항하는 반란군 이미지로 포지셔닝 시키며 광고 한편으로 참 많은 것을 담았습니다. Taco Bell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후속편, 그다음 후속편까지 선보이며 포지셔닝을 더욱 공고히 하는 결과를 일궈냈습니다.
 
다시 우리나라 광고판으로 돌아와 봅시다. 과연 빙그레 세계관을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디테일하게 구성한 빙그레우스, SSG의 할인 프로모션을 알리기 위해 이 정도 셀럽과 규모가 필요할까에 대해 의심마저 드는 SSG의 공공대작전 등 소비자가 반응하는 광고에는 곳곳에 디테일의 힘이 숨어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각 사 공식 채널
 

갈수록 똑똑해지는 소비자들에게 광고는 광고로서의 가치를 잃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소비자에게 광고로 다가서기 위해선, 더는 브랜드의 가치를 공허하게 외치는 옛날 광고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인식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 해법 중의 하나로 다음과 같이 화두를 던집니다. 
 
‘과연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나? 디테일의 힘이다.’
#펜타브리드 #쓸고퀄 #디테일 #임팩트 #국내 #광고 #동향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