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메타버스를 업그레이드하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2.04.11 09:34 조회 3483
 정두희 대표_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교수 & ㈜임팩티브AI
 
최근 AI 트렌드 중 중요한 화두는 메타버스와의 융합이다. AI는 무궁무진한 잠재성을 가지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현실 세계에선 물리적 한계에 의해 가로막히곤 한다. 예를 들어, 여행 애호가에게 AI는 그들의 취향과 여행지 상황을 분석해 다양한 해외여행지를 추천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갈 수 있는 여행지는 일주일에 기껏해야 한두 곳 정도일 뿐이다. 여기에 더해 현실은 기존 패러다임의 저항이 존재하는 세계이기도 하다. 하지만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 물리적 제약이 적고, 원하는 모든 것들을 할 수 있는 곳이다. IT 기술로 구현된 새로운 세계이기에 혁신적인 방식에 다한 수용성도 높다. 그 안에서 새로운 세계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기에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다. 메타버스는 AI의 기술적 잠재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무대가 된다.
 

라이프스타일을 확장해 주는 AI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AI는 메타버스 세계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몇 가지 예상 가능한 상황을 제시해 보자. 먼저, AI는 고도화된 기능으로 현실 세계를 확장하듯 메타버스 세계에서도 라이프스타일을 증강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우주(Universe)로 비유하듯이 수많은 이벤트가 열리고 다양한 콘텐츠들이 생기는 광활한 가상공간이다. 사람들은 이 광활한 세계에서 어디에 뭐가 있는지조차 알기 어려울 것이다. 이때 사람들의 선호를 파악하는 AI 기반 에이전트는 사용자에게 가장 필요한 머스트 해브(Must-have) 아이템 또는 반드시 가봐야 할 공간을 추천해 줄 수 있다.
 
가령, 가상 백화점이나 매장에서 AI 점원이 요즘 신상(신상품)을 알려주거나 사용자 또는 사용자의 아바타가 입을 만한 의상을 추천하는 식이다. 현실 세계라면 매장에 있는 제품, 혹은 인간 점원이 아는 제품으로 제한된 추천 템이, 메타버스 속이라면 제약을 넘어 실시간으로 (가상현실 속) 세상 모든 제품을 직접 입어볼 수 있게 만드는 식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대화하는 지능형 NFT
 



두 번째는 지능형 소유물의 창조다. 메타버스의 핵심 자원에 해당되는 NFT는 그 자체로 가치를 지니며 메타버스 내에서 사람들이 소유할 수 있는 형태의 자산이 된다. 흔히 이미지 혹은 사운드 등 정적인 NFT들이 많지만, AI의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만들어진 지능형 NFT를 상상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사실 이런 시도는 이미 시작됐다. 인공지능 기업 알레시아 AI(Alethea AI)는 지능형 NFT 로버트 앨리스를 출시했다. 프로필 사진과 같은 이미지 NFT이지만 말을 걸면 대답을 하는 지능형 에이전트다. 그 자체로도 매우 희귀한 소유물이지만 알레시아 AI는 좀 더 나아가 NFT 간의 대화도 가능하다. 알레시아 AI는 또 다른 종류의 지능형 NFT와 함께 두 NFT가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 AI NFT는 소더비에서 47만 8천 달러에 거래됐다. 마치 사람처럼 우리와 대화하는 AI, 아예 사람은 놔두고 자기들끼리 소통하는 AI. 지능형 NFT의 등장으로 인해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면서 메타버스는 더욱 다채로워질 것이다.
 

내 표정 담아내는 아바타도 가능해, 디지털 트윈

 
 

AI, 가상 공간을 우리에게 ‘최적화’시키다
 

 

AI, 가상 공간을 우리에게 ‘최적화’시키다끝으로 AI는 메타버스 속에서 공간 컴퓨팅 (Computing) 을 강화하고, 메타버스 공간이 사용자에게 최적화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회사의 업무공간을 메타버스에 구현한다고 하지만 내 사무실과 메타 공간과 다르고 어색할 수도 있다. 메타버스 속에서 만들어진 공간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꿔줄 수 있다면 이러한 제약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다. 가령, 현실의 집에서는 가구 하나 옮기는 것도 힘들기 때문에 개인이 인테리어를 바꾸는 게 어지간해서는 어렵다. 하지만 가상공간에서는 이러한 물리적 제약이 없고 AI 생성 및 추천에 의해서 다양한 디자인을 설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와 AI의 만남은 거대한 두 세계의 만남이다. 인류 역사상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융합이지만 그 시너지는 꽤 클 것이다.

정두희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교수이며, MIT 테크놀로지 리뷰 코리아 편집장. AI 컨설팅 기업인 임팩티브AI의 대표를 맡아 국내 기업들의 성공적인 AI 도입을 돕고 있다. <넥스트 빌리언 달러>, <한 권으로 끝내는 AI 비즈니스 모델>, <3년 후 AI 초격차 시대가 온다>, <TQ 기술 지능> 등을 저술했다.

AI ·  가상현실 ·  디지털트윈 ·  라이프스타일 ·  메타버스 ·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