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과 퍼포먼스의 황금비율을 찾아서
HS Ad 기사입력 2023.11.23 10:10 조회 1006



HS애드 Hybrid 미디어센터 박준우 센터장


2023년 국내 광고시장은 생각보다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10월 누적기준 방송광고 시장(지상파 3사, CJENM & 종편 4사)은 전년대비 20% 감소하였습니다. 방송광고뿐만 아니라 디지털 광고, 특히 DA(Display Ad)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Top 3 디지털렙사의 광고실적도 전년대비 5% 이상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장에서 더 걱정하고 있는 것은 이 매서운 한파가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는 지속될 것이라는 불안감입니다. 이런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광고업계를 더 움츠려 들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불황일수록 Client는 조금은 긴 호흡의 브랜딩 캠페인보다는 매출과 보다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판단되는 퍼포먼스 캠페인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찌 보면 급한불을 먼저 끄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퍼포먼스 캠페인이 브랜딩 캠페인보다 매출에 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전제가 아직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HSAD가 대행했던 사례를 들여다보면 퍼포먼스만 집행했을 때 보다 브랜딩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진행했을 때 검색량이나 전환율과 같은 주요 행동/성과지표가 더 개선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TV중심의 동영상 광고를 통해 모바일 검색을 유도하고, 검색을 하면서 남겨진 디지털상의 흔적을 바탕으로 캠페인 성과에 필수적인 적정규모의 타겟 모수가 확보된다”는 것을 Client가 직접 체감하기 시작하면서 브랜딩 캠페인의 또 다른 역할이 새롭게 조명받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진행되는 경쟁PT에선 종합대행사와 퍼포먼스대행사가 협업하여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럼 브랜딩과 퍼포먼스 캠페인을 동시에 해야 하는 걸까요??
 
네. 맞습니다. 불황기일수록 브랜딩과 퍼포먼스 캠페인을 같이 해야 합니다.
그럼 각각 어느정도 해야 할까요? 그리고 그 적정한 믹스의 정답을 찾을 수 있을까요?
 
최근 HSAD 미디어센터에서는 ‘미디어믹스 10년 주기설’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케이블 TV가 급성장하던 2004년 즈음엔 지상파와 케이블의 황금 비율을 찾기 위해 수많은 사례를 분석했고, 그 후 10년 뒤인 2014년부터는 방송과 디지털동영상의 Mix율을 구하는 시스템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또다시 10년이 지난 2024년은 브랜딩 캠페인과 퍼포먼스 캠페인의 적정 Mix율이 화두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브랜딩과 퍼포먼스 Mix의 정답을 찾을 수 있을까요? 단언컨대 정답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답을 찾기 위한 단초는 곳곳에 있습니다.   각각의 캠페인을 통해서 확인되는, 디지털상에 흩어져 있는 소비자들의 행동데이터에서 그 해답의 실마리를 찾아가야 합니다.
 
저희 미디어센터와 함께 브랜드별 황금비율을 찾아가 보면 어떨까요?

 
HSAd ·  HS애드 ·  미디어믹스 ·  브랜딩 ·  퍼포먼스 ·  퍼포먼스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비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Redoxon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크노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