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4.15 02:49 조회 762
 
글 AI 스튜디오 고유진 CⓔM

* ‘AIDEA’는 AI와 IDEA의 합성어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에 AI를 결합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홍기획의 캠페인인 <새롭게 경이롭게> 새해 인사 영상 사례를 바탕으로 RUNWAY의 image to video AI ‘GEN-2’를 다룹니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대홍기획은 롯데그룹과 함께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아 생성형 AI로 제작한 혁신적인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2024년 당신의 태양은 새롭게, 경이롭게>는 이미지, 비디오 편집, 음악 및 보이스까지 모두 AI 스튜디오에서 만든 국내 최초의 생성형 AI 광고입니다.
 

 

 

 

이미지를 영상으로, Gen-2

하나의 영상이 완성되기까지는 다양한 AI 툴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이미지를 영상화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RUNWAY 사의 Gen-2를 소개합니다. Gen-2에는 Image to video, Text to video 기능이 모두 있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경이롭게> 광고에서는 영상의 퀄리티를 극대화하기 위해 먼저 미드저니를 사용해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Gen-2에서 Image to video 기능으로 영상화했습니다. 이는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스틸이미지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Gen-2의 기능은 아직 완전하진 않습니다. 생성할 수 있는 영상의 길이는 4초에 불과하고 등장인물이나 기물이 쉽게 붕괴할 뿐만 아니라 화질도 입력 이미지에 비해 떨어집니다. 그러나 때때로 Gen-2의 잠재력을 확인할 때면 굉장히 놀랍습니다. 물의 흐름을 인지해 물살이 느껴지게 하고, 머리카락이 날리는 모양으로 바람의 세기를 가늠하게 합니다. 카메라 워킹 기능도 들어있어 줌인, 줌아웃은 물론 패닝, 틸팅까지 가능합니다. 아직 사람의 표정을 움직이는 것에는 한계가 있지만 눈 깜빡임이나 작은 미소는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영상화하는 AI 툴 Gen-2 / 클릭 시 영상 재생 


또한 최근에는 Gen-2에 모션 브러쉬 기능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움직이기 원하는 파트를 브러쉬로 칠하면 선택한 부분만 모션이 걸리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선택 영역 움직임의 강도, 방향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모션 브러쉬를 활용하면 전체 이미지 왜곡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어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해볼까?

 

출처 research.runwayml.com

 

Gen-2가 처음이라면 인물보다는 자연물을 먼저 시도해보기 바랍니다. 태양의 반짝임, 흐르는 구름의 움직임, 휘몰아치는 파도 등을 때때로 실사와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퀄리티 높게 생성해 냅니다. 자세히 보면 <새롭게 경이롭게> 영상도 이와 같은 점을 이용해 자연물의 비중이 높게 기획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en-2가 뜻대로 작동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좌하단의 General Motion 강도 조절치를 2에서 3까지 낮춰보세요. 스틸이미지에 더 가까워지는 대신 왜곡 정도가 줄어듭니다.


프로젝트를 마치며

만약 <새롭게 경이롭게>라는 카피가 없었다면, 새해라는 시의성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지지 않았다면 이 AI 영상은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작한 예쁜 일출 영상에 지나지 않았을 겁니다. 하지만 일출에 담은 상징성과 모든 요소를 하나로 꿰어내는 키아이디어에 힘입어 이 광고는 새해를 축하하는 동시에 이제 출발선에 선 생성형 AI 기술과 그룹사가 함께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표현하는 컨텐츠가 됐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방법론보다 큰 핵심 메시지의 힘, 기획력과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AI 툴을 크리에이티브에 접목한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용팁이 궁금한 생성형 AI, 혹은 제작 과정이 흥미로운 AI 스튜디오의 결과물이 있다면 메일로 보내주세요. 글의 소재에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Ai ·  AI광고 ·  AI스튜디오 ·  AI툴 ·  GEN2 ·  insight ·  고유진 ·  롯데그룹 ·  새롭게경이롭게 ·  생성형AI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