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은 청룡의 해! 새해 하면 빠질 수 없는 상징 동물 마케팅부터 챌린지까지! [시즈널 마케팅, 카카오, 예스24]
고구마팜 기사입력 2025.02.13 10:04 조회 540
 갑진년 청룡의 해가 왔어용?

2024년 새해맞이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2024년 새해가 드디어 밝았어요! 독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라요? 그런데 마케터라면 연초부터 바쁠텐데요. 새해는 한 해의 시작을 다짐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기 좋기 때문이죠. 고구마팜의 <2024 마케팅 캘린더: 상반기>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1월의 마케팅 포인트는 그 해의 상징 동물과 한 해의 시작인 만큼 도전/결심이란 키워드를 뽑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2024 새해를 맞이해 각 키워드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를 준비했어요.



2024은 청룡의 해! 상징 동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용?

어느덧 한 해의 트렌드가 된 상징 동물 알아보기! 올해는 청룡의 해인 ‘갑진년(甲辰年)’이에요. 그에 따라 푸른 용을 활용한 브랜드의 마케팅도 이어지고 있죠.

용인시: 조아용이 조아용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출처 카카오톡채널 용인시

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곳이라면 올해가 더더욱 반가울 텐데요. 용(龍)인시는 기존 공식 캐릭터인 ‘조아용’을 활용한 ‘3D 이모티콘 무료 배포 이벤트’를 열었어요. 카카오톡채널에서 용인시를 추가하면 1월 5일(금)부터 조아용 이모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새해 이벤트답게 ‘새해 인사를 하는 조아용, 운동 의지가 불타는 조아용’을 만나볼 수 있어요. 기존 캐릭터를 시기 적절하게 활용해 공식 캐릭터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용인 주민들에게 각종 소식을 전달해야 하는 공공기관인 만큼 용인시 카카오톡채널에 사용자 유입도 기대할 수 있겠네용?


에어서울: 이름에 ‘용’ 들어간 항공권 구매 고객 대상
출처 에어서울

용인시의 사례만 읽어 봤을 때 ‘그렇담 상징동물을 활용한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 텐데요. 귀여운 캐릭터 이미지를 꼭 만들지 않아도 상징동물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어요. 에어서울은 용과 고객 간의 접점을 공략해 ‘용띠 탑승객 찾아용’ 이벤트를 열었는데요. ‘지, 준, 택’처럼 이름에 ‘용’이 들어간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왕복 항공권을 제공할 예정이에요! 용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지 않아도, 부담 없이 ‘용’이란 키워드를 활용해 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겠어용?


새해 다짐을 자극할 수 있는 챌린지 이벤트!

이상하게도 새해만 되면 새사람이 된 듯한 기분에, 무엇이라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에디터만 그런 것은 아니겠죠?)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겨냥해 갓생을 돕는 ‘챌린지 이벤트’도 볼 수 있어요.


YES24: 매일 10분 독서 챌린지

출처 YES24

새해 목표하면 독서가 빠질 수 없죠. YES24는 매일매일 책 읽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 ‘매일 10분 독서’ 챌린지를 열었어요. YES24와 함께 4주 동안 진행되는 챌린지인데요. YES24가 선정한 챌린지 도서에서 선택한 한 권을 읽은 후, 마음에 드는 문장 한 줄을 온라인 필사로 남겨보면 돼요.


출처 YES24

1일 차 달성 시 YES상품권 100원이, 7일 차 달성 시에는 500원이 즉시 지급되는데요. 이렇게 챌린지의 한 주차가 마무리될 때마다 보상을 제공해 참여자에게 동력을 주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4주간 남긴 문장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을 골라 ‘손 필사’를 한 후 사진을 제출하면 챌린지 완료! 4주 온라인 필사와 손 필사를 모두 완수한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YES상품권 10만 원을 제공할 예정이에요?

SNS 인증을 위한 이벤트도 있는데요. 벌써 많은 인증 사진들을 볼 수 있어요. YES24의 독서 챌린지는 2023년에도 진행했는데요. 총 22,720명의 참여자 중 무려 6,535명이 20일을 빠짐없이 성공했다고!



카카오: 2024 새해 다짐 챌린지

출처 카카오같이가치

카카오는 자사 사회공헌플랫폼인 ‘카카오같이가치’를 활용해 새해 다짐과 기부를 함께 할 수 있는 캠페인 ‘2024 새해 다짐 챌린지’를 열었어요. 나를 위한 새해 목표 다짐뿐만 아니라, 세상을 위한 다짐도 함께 세워볼 수 있죠.

출처 카카오같이가치

참여 방법은 간단해요. 먼저 나를 위한 새해 다짐을 세우면 되는데요. 빈칸에 알맞게 자신의 새해 목표를 적으면 돼요. 입력란 하단에는 다른 카카오 사용자들이 답변한 다짐도 함께 볼 수 있어요. 그다음 더 나은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세상을 위한 새해 다짐을 선택할 차례! ‘유기동물, 자립준비청년, 아동 의료비’ 등 지원이 필요한 각종 사회 문제를 살펴볼 수 있어요. 이 중 응원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면 돼요.


출처 카카오같이가치

그다음 해당 주제에 기부하고 싶은 금액을 고를 차례인데요. 커피 한 잔 값인 3,000원부터, 해외여행 금액인 1,000,000원까지! 다양한 금액대를 고를 수 있어요. 물론 실제 결제는 이루어지지 않아요. ‘그럼 왜 세상을 위한 다짐이야??’라는 의문이 들 텐데요.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1천 원 기부 쿠폰’이 챌린지 참여 혜택으로 제공된다는 사실! 나를 위한 다짐, 세상을 위한 다짐 둘 중 하나만 참여해도 해당 쿠폰을 받을 수 있어요. 카카오같이가치의 ‘같이기부’ 페이지에서 바로 기부 가능하답니다!

새해는 소비자의 의욕을 자극할 수 있는 시즌이죠. 오늘 알아본 상징동물, 도전/결심과 같은 키워드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계획, 운세와 같은 요소들도 활용해 볼 수 있어요. 1월뿐만 아니라 그 후에 다가올 다음 달에도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궁금하다면? 고구마팜에서 2024 마케팅 캘린더를 확인해 보세요! 미리미리 준비하는 한 해가 돼보자고요? ?
CSR 시즈널마케팅 챌린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