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원이 다른 능력을 AI로 실감나게 전달하는 방법 : LG gram AI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HS Ad 기사입력 2025.05.19 05:10 조회 600
 

캠페인 한줄평
 
이젠 콘텐츠 제작도 AI로 가볍게 평정! 
 
LG전자의 과제는?
 
1) 소비자들이 25년형 LG gram Pro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주세요!
 
25년형 LG gram Pro는 최신 고성능 CPU인 ‘애로우레이크’와 외장그래픽 RTX4050, 게다가 온디바이스 AI를 탑재한 초고성능 노트북입니다. 하지만 ‘애로우레이크’ 탑재를 비롯한 엄청난 성능들이 지나친 오버스펙처럼 여겨지며, 관련된 오해들이 온라인상에서 파생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2) ‘애로우레이크’ 관련 잘못된 소문과 오해에 대해 최대한 빠르게 대응했으면 좋겠어요!
 
‘애로우레이크’에 대한 잘못된 소문과 오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었기 때문에, 세일즈 단에서 바로 활용 및 대응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최대한 빠르게 제작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한 마디로 ‘애로우레이크’가 탑재된 25년형 LG gram Pro를 선택해야 하는 명분 형성과 더불어, 빠르고 효율적인 대응 속도가 핵심이었던 복합적인 프로젝트였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소비자 자신에 대한 미래 투자가치 자극, 앞으로의 실용성으로 구매 명분 형성”
 
[ 애로우레이크를 탑재한 gram Pro의 고성능 = 오버스펙 ]처럼 느껴졌던 건 소비자들이 gram을 ‘가벼움’의 대명사로 인지하며, ‘휴대성’을 위해 선택해 왔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상의 소비자 VoC를 분석해 보니, gram은 휴대하면서 문서 작업 정도만 하기에 성능 중심으로 판단하지 않았고, 그래서 실용적인 ‘루나레이크’ CPU 대신 하이스펙인 ‘애로우레이크’ CPU까진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던 거죠.
 
저희는 소비자들 마음속 ‘투자가치’에서 이번 캠페인의 기회요소를 발견했습니다. 투자가치란, 미래에 기대하는 편익을 뜻하는 내재적 가치인데요. 다들 한 번쯤 ‘당장 아니어도, 언젠간 쓰게 될 것 같은데…’라는 심리로 굳이 가장 높은 등급이거나 가장 최신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 있으시죠? 노트북 핵심 타깃인 학생이나 취업 준비생, 직장인 등은 특히 이 투자가치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유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캠페인의 방향성을 ‘25년형 gram Pro의 고성능이 만들어줄 나의 미래가치’, 즉 미래의 나에 대한 투자가치를 자극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gram Pro만의 고성능을 쉽게 설명하면서도, 이를 통해 만날 수 있는 나의 미래의 모습을 techy 하게 담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금 당장의 실용성이 아니라, 앞으로의 실용성을 팔고자 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차원이 다른 능력을 펼치는 나의 미래 모습을 AI로 생생하게 구현”
 
이번 프로젝트의 또 하나의 핵심, 바로 빠르고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이었는데요. 세일즈 채널에서 즉각 활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최대한 빠르게 제작했어야 했기 때문에, 기존에 해왔던 일반적인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가 아닌 새로운 방법이 필요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AI라는 새로운 Tool을 적극 활용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별도의 촬영 없이 AI로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니, 노트북만의 하드웨어적 특성을 Key Idea로 삼아 전체 스토리를 전개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gram이 열림과 동시에 펼쳐지는 미래적 공간에 과감하게 뛰어드는 모습을 시작으로, 다양한 퍼포먼스를 펼치는 나의 미래 모습을 스토리텔링 형태로 구성했습니다. gram을 열 때마다 계속해서 나의 꿈이나 목표가 펼쳐지고 이뤄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던 거죠!


또한, AI가 가장 잘 생성하는 비주얼 영역이 비현실적인 가상공간이다 보니, 직접 촬영하거나 소스를 합성하지 않고도 Techy한 느낌을 적극 구현해 낼 수 있었는데요. 덕분에 물리적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될 수밖에 없는 촬영 프로세스를 단축시킬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Techy한 톤앤매너로 전체적인 메시지 전달력과 몰입력을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 성과는?
 
“세일즈 채널에만 활용하기엔 너무 아까워요! 다른 곳에도 쓰면 안 될까요?”
 
애초에 해당 영상은 베스트샵 등 세일즈 단에서만 활용될 예정이었는데요. 완성된 영상을 본 광고주분들이 너무 만족스러워하셔서 25년형 gram 라인업 전반을 홍보하는 영상으로까지 활용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25년형 gram Pro 버전을 기준으로 25년형 gram AI 라인업 제품 홍보 영상으로도 제작이 확장되었는데요. 그러면서 4월에 열린 WIS (World IT Show) LG전자관에서 25년형 gram 라인업 전반을 홍보하는 메인 영상으로까지 신분(?)이 상승하게 되었답니다. 실제로 WIS에 방문하여 영상이 노출되는 것을 보니, 뿌듯함이 남다르기도 했습니다.
 

특히, 25년형 gram AI 라인업 제품 홍보 영상은 제작 후 디지털 및 엘리베이터 광고까지 집행하게 되었는데요. 온라인상에서 광고를 접한 소비자들이 ‘광고가 너무 멋있어서 사고 싶어 진다’, ‘그램 유저인데 왠지 기분이 좋다’, ‘구매욕구가 생긴다’는 등 긍정적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LG gram : 가볍게 만나는 새로운 AI PC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잘 만든 영상을 세일즈 단에서만 쓰는 게 아쉬웠는데, 광고집행부터 대형 행사 메인 영상으로까지 확대되어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HSAD에는 OTR AI라는 AI 특화 전문 조직이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스토리 구성 및 제안부터 실제 제작까지 전반적인 단계를 AI로 진행하게 되어, OTR AI팀과 협업하게 되었는데요. 다양한 분야의 AI에 대한 경험과 실력을 가지고 계신 디렉터님들 덕분에 캠페인 전체적으로 AI를 적극 활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AI를 일찌감치 받아들이고 경험하신 디렉터님들의 실력에 놀라고 덕분에 너무나 든든했던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막연히 AI에 대해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느끼던 시기도 있었지만,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며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조금이나마 체감하게 되면서, 경험의 영역이 좀 더 넓어진 느낌이었습니다. OTR AI라는 HSAD만의 특별한 조직과 함께, 향후에도 AI를 활용한 다양한 경험들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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