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Plus] 칸 광고제 주요 수상작과 이슈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6.09.09 12:00 조회 6055




 

브랜드 기술력으로 더 나은 세상을
이번 칸 광고제에서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상적인 마케팅 활동과 사회 공헌을 한 수상작들이 돋보였다. 모바일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뉴욕타임즈>의 가상현실 뉴스 앱 ‘NYT VR’은 가상현실 다큐 ‘난민’을 시작으로 기업 후원을 받아 뉴스 기사를 VR 영상으로 제작했다. 특히 난민의 모습을 포함한 글로벌 이슈들을 360° VR로 생생하게 전달함으로써, 디지털 신문의 가능성과 저널리즘의 미래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품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기존 제품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하거나 신제품 개발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인 캠페인들도 눈길을 끌었다. 소규모 맥주 회사 솔트워터 브루어리는 해양 쓰레기로 인해 수십만 마리의 해양 생물이 고통을 받는다는 데서 착안해 동물이 먹을 수 있는 맥주 패키지를 개발했다. 맥주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만들어 박테리아에 의해 100% 분해되는 생분해성 식스팩 링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는 동시에 대형 맥주 회사에 함께 동참할 것을 제안했다.



트렌드를 활용해 흥미 끌기
성(性)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에 대항해 변화를 이끌어낸 캠페인에 수상하는 글라스 라이언즈 그랑프리는 인도의 ‘6 Pack Band’에 돌아갔다. 생활필수품 제조업체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인도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콘텐츠인 음악을 매개체로 트랜스젠더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로 하고, 6명의 트랜스젠더로 밴드를 결성한 후 노래 가사를 통해 성 평등의 중요성을 전달했다. 트랜스젠더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재미있는 시도라는 평을 받았다.



소비자가 경험하면 성공한다
이번 칸 광고제에서는 소비자의 움직임을 이끌어낸 출품작들이 다수 눈에 띄었다. 오길비 & 매더와 동물 보호 단체 페타 아시아는 ‘더 레더 숍’이라는 가죽 제품 팝업 스토어를 열어 미디어 라이언즈 금상을 수상했다. 전시된 가죽 제품 안에 살아 움직이는 동물의 장기 모형과 가짜 피를 채워, 가죽 생산 과정의 잔혹성을 일깨우며 제품 사용 중단을 유도했다. 충격적인 비주얼로 가죽 제품 사용의 심각성을 알림으로써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한 프로모션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공감을 통한 참여 유도
아웃도어 브랜드 REI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쇼핑 대신 아웃도어 활동을 권장하며 휴점을 선언했다. 아웃도어 활동을 하기 좋은 장소 추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170여 개의 브랜드가 운동에 동참하고, 수백 곳의 공원이 무료 개방으로 바깥 활동을 선택한 소비자를 맞는 등 140만 명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모든 기업이 판매에 사활을 거는 기간에 단기적 매출 대신 브랜드 가치를 선택하는 과감함을 선택함으로써 칸 티타늄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거머쥘 수 있었다.


 


 
2016 CANNES LIONS ·  칸광고제 ·  브랜드가치 ·  사회적가치 ·  공유가치 ·  소비자 ·  경험 ·  공감 ·  참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비보
neyouel10